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속상하다, 승용차 '문콕테러'
주차장 너비공간 넓혀줄 조례를 만들수는 없는지
2012-07-06 09:16:11최종 업데이트 : 2012-07-06 09:16:11 작성자 : 시민기자   김석원
지금도 주차장에 차를 세워 놓을때마다 늘 당하는 일이지만 운전자들에게 큰 '공포'중 하나라면 단연코 '문콕 테러'다.
'문콕 테러'가 무엇인지 알것이다. 내차 옆에 세워져 있던 차가 문을 열고 닫을때 조심하지 않고 덜컥 문을 열어 옆에 세워져 있던 내 차에 큰 엄지손톱 만한 찌그러진 자국을 내는 것이다.

문짝이 아예 찌그러지거나 망가졌다면 보험처리를 하여 돈을 들여서라도 수리를 하겠지만 손톱만한 찍힘만 가지고 수리를 할수도 없는 노릇이니 그냥 꾹꾹 참는데.
문제는 이런 문콕 테러에 당한 횟수가 자꾸만 늘어나면서 점차 차의 옆부분은 왼쪽 오른쪽 가릴것 없이 죄다 곰보가 되버린다는 사실이다.

최근에 새 차를 사서 출고한 날 있었던 일이다.
누구든지 마찬가지겠지만 한두푼도 아니고 2천~3천만원이나 하는 새 차를 뽑아 주차장에 세워놓으면 그 몇일간은 마음도 설레고 기분도 좋고 그럴 것이다.
그런데, 차를 뽑아 온 바로 첫날 주차장에 세워둔 내 차는 운전석쪽 1군데, 조수석 뒤쪽 한군데 문콕 테러를 당했다. 

속상하다, 승용차 '문콕테러'_1
속상하다, 승용차 '문콕테러'_1

너무나 화가 나고 속이 상했다. 하지만 그걸 누가 그랬는지 찾을수도 없다. 그냥 속만 상할 뿐이다.
물론 누군가 일부러 그랬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한동안 탄 중고차라 해도 내 차가 옆차에 의해 콕 찍힌걸 보면 여간 속상한게 아닌데 차를 사 온지 하룻만에 그런 자국에 당했으니 정말 기분 안좋았다. 솔직히 24시간 감시하는 블랙박스를 왜 안달았을까 하는 후회도 많이 들었다. 아니 솔직히 블랙박스 영상으로 문콕테러를 한 사람이 찍혔다 해도 그사람이 일부러 그런게 아니고, 또한 그거 하나 가지고 돈 물어내라 하기도 힘들다.

운전하시는 분들 중에 이런 경험 없는 사람 아무도 없을 것이다.
이런 문콕 테러는 죄송한 이야기지만 운전을 잘 모르는 분들과 어린아이들에 의해 자주 일어난다.
운전자들은 자기 차가 그런 일을 당해봤기 때문에 무척 조심스레 문을 열지만 운전경험이 없는 사람들은 아무 생각없이 문을 열기 때문에 졸지에 옆에 세워져 있던 차가 당하는 것이다. 

그래서 어떤 운전자들은 문찍힘 방지를 위해 가드를 대는 사람도 있지만 이것도 사실 따지고 보면 무척 귀찮은 일이고, 또한 효과도 그다지 크지 않다.
가장 좋은 방법은 아파트나 일반 주차장의 면적을 넓히는 것이기 때문에 시민기자로써 수원시에 건의드리는 글을 쓰는 것이다.

즉 자동차는 날로 커지고 있지만 주차장은 여전히 비좁은데 그 이유가 따로 있다. 즉 현재 우리가 적용라고 있는 주차장 규격은 20년 전 그대로이기 때문이다. 작은 옷을 억지로 껴 입은 셈이다. 
현행 주차장 규격은 폭 2.3미터로 되어 있다고 한다. 주차장법 규정이 1990년 만들어진 뒤 20년 넘게 그대로인 것이다. 

반면 같은 기간 차는 계속 커졌다. 예를 들어 1990년대에 나온 승용차가 엘란트라나 아반떼 같은게 있는데 그후 나온 소나타, 그랜저, 제네시스, 에쿠스, K9 같은 차들은 그 덩치가 장난 아니게 커졌다. 
차는 커지는데 반해 주차장 공간은 그대로이니 공간이 너무 좁다 보니 차가 차를 찍는 경우뿐만 아니라 차를 세우고 그 사이로 비집고 나오다 보면 내 옷으로 차들을 죄다 닦고 나오는 경우도 허다하다. 
어떤때는 옷이 자동차의 때를 닦아 시커멓게 변해 버려서 세탁을 맡겨야 하는 때도 있다.

시민기자가 조사를 해 보니 참고로 소형차가 많은 유럽도 영국은 2.4미터, 프랑스는 2.5미터로 우리보다 넓고 이웃 일본 도쿄는 2.5m로 되있다고 한다.  이제는 우리도 주차장 크기를 좀 손봐야 할때가 아닌가 한다.
수원시에서 조례를 만들어 선도적으로 앞으로 주차장 너비(승용차 1대당 들어가는 폭)공간을 현재보다 10~20cm이상 키워줄수는 없을까. 당장 기존의 모든 주차장에 적용하기는 어려울것이므로 조례를 만들어 새로 짓는 건물과 아파트 빌딩 같은데는 이렇게 좀 주차공간을 넓혔으면 한다.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