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찾아가는 자전거 이동수리센터’에서 무상수리
2017-07-17 17:03:49최종 업데이트 : 2017-07-17 17:03:49 작성자 : 시민기자   박효숙

바람빠진 자전거를 싣고,  '자전거 이동 수리 센터'를 찾았다
바람빠진 자전거를 싣고, '자전거 이동 수리 센터'를 찾았다

수원시는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고장 난 자전거를 수리 해주는 '자전거 이동 수리 센터'를 해마다 운영하고 있다.
올해도 변함없이 2017년 3월 6일부터 2017년 10월 26일까지, 각 동 주민자치센터나 사회복지관 등을 순회하며, 무상이나 저렴한 비용으로 자전거를 수리해 주는 행사를 벌이고 있다.
운영시간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공휴일등 제외)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하고 있으나, 오후 5시까지 수리를 마쳐야 하니 늦어도 오후 4시 30분까지는 방문하여 접수까지 해야 한다고 한다. 

우리 율천동에서는 주민자치센터 1층 마당에서 14일(금)과 9월 7일(목) 두차례에 걸쳐 진행된다는 안내를 받고, 7월 14일 금요일에 율천동 주민자치센터 1층에 위치한 임시 '찾아가는 자전거 이동 수리 센터'에서 수리를 받았다. 

수리비가 1만원 미만의 경정비 일 때는 무료지만 1만원을 초과할 때 1만원 초과 차액금은 이용자가 부담하여야 한다.  다행히 나의 자전거는 1만원을 초과하지 않는 경정비라, 무료로 자전거를 정비하고 점검까지 받고 왔다. 

나는 다행히 율천동에서 실시하는 찾아가는 자전거 이동 수리 센터를 정해진 시간 안에 방문하여 수리를 받을 수 있는 행운을 누렸지만, 오후 5시를 넘겨 수리를 받지 못하고 돌아서야만 하는 주민도 있어 안타까움을 샀다.
그 주민은 다음번 9월 7일엔 정해진 시간 안에 방문하여 자전거를 수리 받아야겠다는 다짐을 하고, 자전거를 다시 끌고 집으로 향했다.
관심 있는 주민들은 자신들의 거주지에 어디에서 찾아가는 자전거 이동 수리 센터가 열리는지 꼭 알아두고 시간을 지켜 방문하기를 바란다. 

수원시에서는 요즘 공영자전거 시대를 열어 환경오염을 줄인다고 한다. 자동차 사용을 줄여 환경오염과 공해를 줄이고 있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오는 2018년 4월까지 6천대의 공영자전거를 도입하고 스테이션 280여개소를 운영할 것이다'는 소식을 e수원뉴스에서 접했다.
나부터도 수원시에 살면서 자전거를 구입했고, 해마다 '찾아가는 자전거 이동 수리 센터'에서 점검을 받으며 잘 사용하고 있다. 자전거를 이용하면 기름값도 절약되지만 공해도 줄이고 건강을 위한 운동도 되니, 그야말로 일석삼조가 아닐 수 없다. 

더운 날씨에도 '찾아가는 자전거 이동 수리 센터'에서 수리 받는 사람이 많았다
더운 날씨에도 '찾아가는 자전거 이동 수리 센터'에서 수리 받는 사람이 많았다
,
정해진 시간 안에 방문하여 자전거를 수리 받아야 한다
정해진 시간 안에 방문하여 자전거를 수리 받아야 한다
,
여러종류의 부품들이 1만원 미만이면 모두 무료다
여러종류의 부품들이 1만원 미만이면 모두 무료다

처음 수원에서 자전거를 장만할 때는 산지 몇 달 되지도 않았는데, 길가에 세워 둔 자전거를 분실 한 적이 있었다. 꽤 비싼 돈을 지불하여 구입한터라 잃어버려 몹시 마음이 상한 이후로, 자전거를 구입하지 않았다가 저렴하면서 차에 접어서 보관하고 이동이 가능한 자전거를 구입하여 수년째 잃어버리지 않고 잘 쓰고 있다.
아마 저렴한 자전거니 누가 탐내서 훔쳐가지 않아서 인지 더 오래 잘 쓰고 있다. 오히려 부담 없이 오래 쓸 수가 있어 요즘은 잠금장치도 하지 않아도 누가 가져가지 않아 더 부담이 없다. 게다가 해마다 '찾아가는 자전거 이동 수리 센터'에서 무상으로 점검을 받고 저렴하게 수리 받으니 이보다 더 고마울 수가 없다. 

수원시도 이제는 자전거 도로가 많이 생기고 있고, 내년까지 공영자전거가 도입되면 보다 더 많은 자전거길이 생길 것이라는 전망이다. 또 가까운 거리는 위험하지 않는 자전거 길을 이용해, 보다 안전하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는 수원시가 되기를 아울러 기대 해 본다.
'찾아가는 자전거 이동 수리 센터'는 자전거문화연구소 주관으로운영되는데 자세한 일정은 031-245-7773로 전화하면 알 수 있다.
우천시나 특정 공휴일 지정시는 연기될 수 있다고 하니, 미리 전화로 문의하여 헛걸음 하지 않고 자전거를 저렴하게 수리 받는 혜택을 누려보기를 바란다.

수원시, 찾아가는 자전거 이동 수리 센터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