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잃어버린 주민증을 다시 찾았어요
2017-09-03 16:34:33최종 업데이트 : 2017-09-03 16:33:26 작성자 : 시민기자   박효숙

누구나 살면서 주민등록증이나 각종 신분증을 한번쯤은 잃어버린 적이 있을 것이다. 나 역시 가끔씩 신분증을 잃어버린 적이 있는데 한번은 여권을, 또 한 번은 운전 면허증을 잃어버려 낭패를 본적이 있다.
보통은 신분증만 잃어버리는 것이 아니라 지갑을 통 채로 잃어버려, 아까운 현금은 물론 각종 카드사에 전화해 누가 불법으로 쓰기 전에 분실신고를 하느라  진땀이 나기도 했다.
덤벙거리는 나를 닮아서인지 지난달 큰애가 카드지갑을 분실했는데 현금은 몇 만원 밖에 없었지만, 각종 카드와 주민등록증을 잃어 버렸다. 카드는 바로 분실신고를 했고 주민등록증은 바빠서 분실신고를 하지 못하고 있었다.
동사무소에 방문 할 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분실 신고와 새로운 주민등록증 발급 신청을 위해 평일 시간을 내기가 힘들어 미루고 있었는데 편리한 방법이 따로 있었다.
그런데 이번에주민등록증 분실신고는, 꼭 가까운 읍, 면, 동사무소를 방문하지 않더라도 민원24에서 24시간 아무 때나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또 분실 신고 뿐만 아니라 민원24에서 분실신고를 취소할 수도 있어 철회까지 가능하다는 사실이다.

잃어버린 주민등록증을 누군가 주워서  불법으로 사용할 것이 우려가 되긴 하지만 보통은 분실 신고를 선뜻 하지 못하는 이유는, 분실신고 후에 또 잃어버린 주민등록증을 다행히 곧바로 찾는다면 분실신고 한 것이 오히려 귀찮은 일이 될 것을 우려해서다. 하지만 분실신고를 취소할 수 있다는 것을 안다면 바로 신고를 하는 것이 옳은 일인 것 같다.
그런데 민원 24시에서는 분실 신고 뿐만 아니라 철회까지 가능하다고 하니, 앞으로 주민등록증을 분실한다면 일단 민원 24시에서 분실신고를 하는 것이 잃어버린 신분증이 불법으로 사용되지 못하도록 하는 조치라는 것을 상식적으로 알고 있어야겠다.

그동안 큰애는 잃어버린 주민등록증을 대신하여 여권을 가지고 다녀야만 했다

그동안 큰애는 잃어버린 주민등록증을 대신하여 여권을 가지고 다녀야만 했다



아무튼 큰애는 주민등록증을 잃어버리고는 이런 상식을 모른 채 짬이 나지 않아, 여권으로 약 1달간 신분증을 대체했다. 하지만 여권을 신분증으로 인정하지 않는 곳도 있어 이번 달에 꼭 휴가를 내서 신분증을 새롭게 신청하기로 마음먹고 있었나보다.
며칠 전에 동사무소에서 한통의 전화를 받았다. 큰애가 잃어버린 주민등록증이 누군가가 우체통에 넣어, 우리 동사무소에 돌아와 보관 중이니 와서 찾아 가라는 연락을 해 준 것이다.

반가운 마음에 한걸음에 동사무소를 찾았다. 본인이 아니라 가족이 대신 수령하려면 신청서를 쓰고, 가족이라는 지문인식까지 거치고서야 주민등록증을 받을 수가 있었다. 그런데 누군가가 주워서 우체통에 넣어 동사무소에 돌아와서 보관중인 주민등록증이 우리 애 것만 있는 것이 아니었다. 꽤 많은 주민등록증을 분실 후 찾아가지 않아 동사무소에 보관 중이라는 사실을 알았다.
동사무소의 여직원이 친절하게도 설명을 해 주었다. 전입신고 시에 기입한 전화번호가 있으면 연락을 하지만 전화번호가 없을 경우 본인들이 직접 동사무소에 분실 주민등록증이 돌아 왔는지 확인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집도 8년 전에 전입신고를 한 것이라 8년 전의 전화번호가 기입되어 있었지만, 다행히 내가 전화번호를 010으로 바꾸며 착신 전환을 해 놓아서 예전 번호로 전화를 걸어도 내가 전화를 받을 수 있었다.

동사무소에는 꽤 많은 찾아가지 않은 주민등록증이 있었다. 동직원은 안 찾아간 주민등록증이 많아서 한참을 찾은 후에 내게 주민등록증을 건네주었다. 대부분 가족들의 전화번호가 없어 찾아가라는 전화를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지만 전화를 해도 바쁘다는 핑계로 찾아가지 않는 주민등록증이 의외로 많다고 한다.

주민등록증을 다시 발급받으려면 사진 1장과 함께 재발급 비용이 5천원이 든다. 처리기간은 총 20일이 걸린다고 하니 시간과 경비가 소요되는데 큰애가 잃어버린 주민등록증을 다시 찾아서 다행이다.
주민등록증 재발급은 대리인을 통한 업무가 어렵기 때문에 본인이 직접 해당 읍, 면, 동사무소를 방문해야 한다. 가능한 한 신분증을 잃어버리지 않는 것이 좋지만 혹시라도 잃어버렸다면 일단 민원24시를 통해 분실신고를 하는 것이 좋겠다. 다행히 다시 주민등록증을 찾게 되더라도 민원 24시를 통해 분실신고 한 것을 취소 할 수 있으므로 혹시 모를 잃어버린 주민등록증 부정사용도 막을 수가 있다.

큰애는 그동안 여권을 가지고 다니느라 불편했는데 찾아주어 고맙다는 말과 함께 앞으로는 소지품 관리를 잘해 두 번 다시 주민등록증을 분실하기 않겠다며 자신을 대신하여 동사무소까지 가서 주민등록증을 찾아다 준 내게 미안함과 고마움을 표한다.
잃어버린 현금이야 찾지 못했지만 그래도 주민등록증을 다시 찾을 수 있어 다행이다. 앞으로는 거리에 떨어진 주민등록증을 보면 나 역시 우체통에 넣어 잃어버린 주민등록증이 주인의 손에 들어가도록 해야겠다.

박효숙, 주민증

연관 뉴스


추천 1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