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가정형 위(Wee)센터 '봄날'에서 살아갈 힘을 채우는 아이들
학업 중단 위기 학생들, 따뜻하게 보호하며 돕는 공간
2024-05-24 16:36:40최종 업데이트 : 2024-05-24 16:36:29 작성자 : 시민기자   김소라
경기도 가정형 위센터에서 학생들이 생활하면서 돌봄과 학습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인계동 소재, 입소 문의는 개인적으로 신청할 수 있다)

경기도 가정형 위센터에서 학생들이 생활하면서 돌봄과 학습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인계동 소재, 입소 문의는 개인적으로 신청할 수 있다)

위(Wee)프로젝트, 위(Wee)클래스, 위(Wee)센터(이하 위센터), 위(Wee)스쿨 등은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상담과 심리 치유를 지원하는 제도이다. 경기도 내의 초·중·고등학교에 재학중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현재 경기도교육청은 1,613개의 위클래스, 25개 교육지원청에 위센터, 위스쿨인 새울학교 1개교, 가정형 위센터 2개소, 병원형 위센터 4개소를 운영 중이다. 가정형 위센터는 경기도 관내 재학 중인 여학생(수원 소재)과 남학생(고양 소재)을 대상으로 2개의 가정형 위센터가 있는데 인계동에 위치한 가정형 위센터를 직접 방문해 보았다. 
위센터에서 생활하는 14명의 여학생들은 단기적으로 생활하면서 심리적 위기상황을 치유해 나간다.

위센터에서 생활하는 14명의 여학생들은 단기적으로 생활하면서 심리적인 위기 상황을 치유해 나간다.


3층 건물을 따뜻한 분위기로 리모델링한 곳이었고 들어가는 입구부터 편안함이 느껴졌다. 1층의 학습실에서는 다양한 교과목 수업이 이뤄지고, 2층은 사무실과 상담실이 위치해 있다. 3층은 생활 공간으로 식사하고, 담소를 나누고, 집단 활동을 하는 곳이다. 4층 공간에서는 주로 잠을 자거나 휴식을 취한다. 현재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14명의 여학생들이 함께 생활하고 있다. 

위기에 처한 학생에게 안정적이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하는 가정형 위센터는 심리치료와 상담, 자존감 향상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정상적인 학교생활과 원가정 복귀를 지원하는 특화형 센터이다. 아동학대, 부모 이혼 등 가정 문제나 학교폭력 등으로 학업중단 위기에 있는 학생이 학교와 가정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가정형 위센터에는 남학생 8~12명, 여학생 8~10명이 거주할 수 있는데, 현재 수원에는 여학생만 있을 수 있는 가정형 위센터가 있으며 남학생을 위한 센터는 고양시에 있다. 입소 기간은 3~6개월로 필요하면 연장 가능하고, 생활·교육비 등은 전액 무료다. 가정형 위센터는 학교부적응의 문제를 겪고 있는 청소년 뿐 아니라 가정, 사회의 문제로 복잡한 상황에 놓인 위기학생을 위탁하고 있다. 
10대 청소년들을 위한 쉼터 및 생활과 학습공간 위센터

 학업 중단 위기에 처한 학생들을 따뜻하게 보호하며 훗날 가정과 학교에 온전히 복귀하도록 도움을 주고 있는 곳 가정형 위센터

가정형 위센터(수원-여)의 명칭은 '봄날'이다. 봄날은 청소년의 유연성과 회복탄력성을 키우고 교육, 상담, 보호를 통해 학교생활 적응 및 원가정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통합지원센터이다. 안전한 생활공동체의 보호, 돌봄기능을 하고 대안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대부분 가정폭력, 해체, 방임으로 가정 내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이며 학교폭력피해자, 등교거부 등의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의 경기도 관내 재학 중인 만 13세~18세 여학생 15명의 정원으로 위탁하고 있다. 
위센터 내 학습공간

위센터 내 학습공간


학업중단의 위기학생에게 다양한 체험 위주의 교육을 실시하며 학습에 흥미를 다시 찾을 수 있도록 동기부여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등의 일반과목 뿐 아니라 음악, 자기주도학습, 캘리그라피, 인성교육, 영화치료, 직업체험, 미술치료, 마음챙김,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등을 하게 된다. 학교를 통학하지 않는 학생들에게 개인출결통지서를 재적하고 있는 학교로 보내어 출결을 관리한다. 교육 뿐 아니라 신체적‧가정적‧사회적 위기를 겪고 있는 입소 학생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환경과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다. 올바른 가치관과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긍정적인 자아정체감 확립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활동을 직접 체험하며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하며, 안정적인 환경에서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 봄으로써 가정과 사회에 복귀할 수 있도록 한다. 
경기도교육청이 운영하고 있는 가정형 위센터 (인계동 위치)

경기도교육청이 운영하고 있는 가정형 위센터 (인계동 위치)


이렇듯 학생성장 통합지원 체계를 구축하여 사각지대 없는 교육복지를 추진하기 위한 방안으로 마련된 가정형 위센터는 학생별 수요에 따라 교육복지, 기초학력, 위기학생 발굴·지원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게 된다.
입소를 희망하는 학생은 재적 학교와 부모님, 학생 본인 동의를 바탕으로 정해진 절차에 따라 입소할 수 있다. 학생의 개별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입소 후 다양한 교육을 받으면서 3개월에서 1년까지 머물 수 있다. 가정형 위센터 입주 절차는 [위탁 문의→입소 상담→입소 여부 결정→위탁 서류 작성 및 동의서 송부→입소 및 적응] 5단계를 거쳐 이루어진다.  

공부를 하고 진로를 위해 꿈꾸어야 할 한창 나이의 10대들에게는 건강한 심신(心身)으로 자랄 수 있는 주변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가정 또는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어 학업 중단 위기에 처한 학생들을 따뜻하게 보호하며 훗날 가정과 학교에 온전히 복귀하도록 도움을 주는 가정형 위센터 '봄날'에서 학생들이 치유받고, 다시금 살아갈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집과 학교 등에서 아픔과 상처를 지닌 학생들이 봄날에서 생활하면서 삶의 좋은 기억을 갖고 살아가게 되기를 바라본다.


◯ 가정형 위(Wee)센터 봄날

 • 주소: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장다리로 271번길 26 (인계동) 
 • 문의: 031-548-1232
 • 홈페이지 바로가기
김소라님의 네임카드

봄날가정형위센터, 수원시가정형위센터봄날

연관 뉴스


추천 1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