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옥수수 수확하고 함께 먹어요" 탑동시민농장 가족 수확 체험
2024-07-30 18:06:11최종 업데이트 : 2024-07-30 18:08:01 작성자 : 시민기자   심성희
7월 26일(금) 가족과 함께하는 탑동시민농장 옥수수 수확체험행사

7월 26일(금) 가족과 함께하는 탑동시민농장 옥수수 수확체험


♬ 우리아기 불고노는 하모니카는 옥수수를 가지고서 만들었어요.
   옥수수알 길게 두 줄 남겨가지고, 우리아기 하모니카 불고 있어요.
   도레미파솔라시도 소리가 안나 도미솔도도솔미도 말로 하지요. ♬ (옥수수 하모니카 동요 가사)

여름하면 떠오르는 간식 중 하나가 바로 옥수수다. 
어른 키보다 큰 가지마다 옥수수가 주렁주렁 매달려 있다. 옥수수 잎을 까보자 탱글탱글한 알맹이가 빼곡하게 들어차 있다. 크기는 작아도 쫀득쫀득한 맛이 일품이다. 옥수수는 수확 직후부터 당도가 계속 떨어진다고 하니 최대한 바로 먹는 것이 제일 맛있다고 한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 26일 탑동시민농장에서 옥수수 수확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가족 단위 시민들이 대거 참여했다. 아이들은 저마다 꼬마 농부가 되어 텃밭에서 가꾼 옥수수를 수확했다. 옥수수를 수확하는 손놀림이 익숙하지는 않았지만 수확의 기쁨을 맛보는 표정들로 시종일관 웃음을 잃지 않고 밝은 모습이었다. 

체험에 참여한 6학년 학생은 "가족과 함께 직접 옥수수를 수확하며, 먹거리의 소중함과 수확의 기쁨을 나눌 수 있어서 좋다"라며 소감을 말했다. 
 
가족 단위로 수확한 옥수수의 껍질과 수염을 손질하고 있다.

가족 단위로 수확한 옥수수의 껍질과 수염을 손질하고 있다.

무더운 여름, 아이와 부모가 함께 수확한 옥수수의 껍질을 까고 있다.

무더운 여름, 아이와 부모가 함께 수확한 옥수수의 껍질을 까고 있다.


이날 참여 가족들은 수염이 마른 옥수수를 골라 따며 입가에 수확의 즐거움이 가득했고, 딴 옥수수의 껍질을 까서 간식으로 쪄먹는 기쁨도 맛보았다. 행사에 참여한 어린이와 학부모들은 "농부들의 땀으로 이뤄지는 농산물들의 수확 체험을 통해 재미도 있지만, 자연과 인간의 조화도 깨우치는 뜻 깊은 시간이었다"고 즐거워 했다. 

행사에 참여한 최명순 씨는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해 보니까 잊고 지내왔던 농촌의 소중함을 새삼 느끼게 됐다"며 "특히 어린 시절 온가족이 둘러앉아 옥수수를 먹던 기억이 나 무척이나 반가웠다"며 환하게 웃었다.

이번 행사를 주최한 수원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농업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수확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이번 프로그램을 기획했다."라며 "계절 작물을 수확하며 농작물의 특성을 배울수 있는 프로그램인 만큼, 앞으로도 가족 단위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이번 체험 행사에 대한 일정과 옥수수의 효능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다.

이번 체험 행사에 대한 일정과 옥수수의 효능에 대해 설명해 주고 있다.


'옥수수 수확 체험'은 당일 수확한 옥수수로 현장에서 코우슬로를 만드는 시간도 마련돼 있다. 아이들도 직접 요리에 참여할 수 있을 만큼 어렵지 않다. 또 건강한 재료들로 만들어서 식단으로도 손색이 없다. 

수원시 관계자는 "도시에서 자연을 접하기 힘든 요즘 가족 단위 작물 수확 체험은 정서적 안정과 인성교육 측면에서도 큰 효과를 제공한다."라며, "우리 식탁에 오르는 농산물이 농부들의 땀으로 이뤄진 결실이라는 것을 느끼는 귀중한 시간이다. 가족과 함께 농사 체험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제철 농산물을 활용한 수확, 연계 프로그램으로 가족 간 소통과 유대감을 강화하고 농업의 소중함을 깨닫는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수원시 농업기술센터는 수원시에 거주하는 중학생 이하 자녀 포함 100가족을 대상으로 계절별 제철 농산물을 수확하고, 간단한 요리를 만들어 맛보는 체험을 함께 진행한다. 체험은 순차적으로 △10월 11일 고구마 △11월 15일 무 수확 등으로 열리며, 체험료는 가족당 1만 원이다. 새빛톡톡 앱으로 신청 가능하다. 
 
[2024년 탑동시민농장 가족 수확 체험 안내]
○ 장소: 탑동시민농장(권선구 서둔로 155), 푸른지대 창작샘터 오픈스페이스
○ 체험비: 가족당 1만 원(현장 카드결제) 삼성페이 불가, 실물카드 지참

● 찾아가는 길: 대중교통 이용 시 88-1, 88, 720-2번 버스 탑승 후 푸른지대 정류장 하차
 - 자가 이용 시 농장 내 주차장에 주차 가능

○ 문의: 031-228-2565(도시농업팀)
○ 가족 수확 체험 접수 '새빛톡톡' 바로가기
심성희님의 네임카드

수원시농업기술센터, 탑동시민농장, 가족수확체험, 도시농업, 작물수확, 옥수수, 심성희

연관 뉴스


추천 2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