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서호 청개구리 마을, 주민을 위한 다양한 활동 장소 제공
동아리 연습·어린이 지도·연구회 연찬 공간 등…활용도 높은 공유 공간 역할
2024-08-27 12:42:26최종 업데이트 : 2024-08-27 12:42:20 작성자 : 시민기자   이영관

수원시청소년청년재단이 관리 운영하는 서호초등학교 별관동 서호청개구리마을

수원시청소년청년재단이 관리 운영하는 서호초등학교 별관동 서호청개구리마을


2019년 10월 서호청개구리마을 탄생, 마을공동체 활동 장소

수원시 권선구 서둔동 서호초등학교(권선구 서호동로 14번길 47) 내 별관동에 위치한 서호 청개구리 마을, 현재 수원시청소년청년재단에서 운영과 관리를 맡고 있다. 2019년 10월 수원시민과 지역 청소년들이 마음놓고 놀 수 있는 여가활동 공간으로 처음 탄생했다. 수원시 최초의 마을학교인 '서호 청개구리 마을'이다. 

 

수원형 마을학교인 서호 청개구리 마을은 지역주민이 모여 마을공동체 활동을 하고, 교육·놀이 등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청소년이 여가활동 공간으로도 활용한다. 1층에는 도서관·청소년 자유공간(북카페·밴드 연습실·노래연습실)·목공실, 2층에는 회의실·강의실·댄스 연습실·난타 연습실 등이 있다. 운영시간은 평일 10시부터 19시까지다. 
서호초등학교 1학년 어린이들의 포크댄스 수업시간에 배움의 즐거움을 만끽하고 있다.

서호초등학교 1학년 어린이들의 포크댄스 수업시간에 배움의 즐거움을 만끽하고 있다.


필자는 이곳에서 지난 5월 29일 서호초등학교 1·2학년 4개반 어린이와 '지역주민과 함께 하는 포크댄스 한마당'을 진행했다. 반별 수업시간에 세계의 포크댄스를 배우고 익히는 것인데 어린이들은 우리나라의 민속춤 '꼭두각시' 등을 재미있게 배웠다. 특히 담임교사와 교장·교감도 어린이와 손을 잡고 수업에 동참해 이름다운 추억을 만들었다.

 

전직 교원들 연찬회 장소로도 활용, 성과 거두어

8월 21일(수)에는 특별하고도 뜻깊은 모임이 이곳 서호청개구리마을 제1강의실에서 있었다. 경기도, 인천광역시, 서울특별시에 근무했던 교원들이 모여 연찬회를 가진 것이다. 주제는 마약중독예방 교수-학습 지도방법 연수다. 모임 주관은 마약중독예방교육연구회(회장 강인수), 경기도교육삼락회(회장 김유성)이고, 강사 및 자문위원 등 16명이 모였다. 

 

지금 우리 사회에서 한창 문제화되고 있는 것이 마약이다. 10대까지 무차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무시무시한 마약! 급기야 정부에서는 2022년 10월 21일, '마약과의 전쟁'을 선포했다. 그러나 정부의 대국민 홍보와 계도가 매우 부족하다고 느꼈다. 공공기관(시설)이나 거리 일대에 '마약과의 전쟁'을 알리는 현수막이 보이지 않는다. 기관 홈페이지에도 관련 내용은 찾을 수 없다. 전쟁을 선포했지만 정작 국민은 무감각, 무신경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마약중독예방교육연구회원들이 서호청개구리마을 제1강의실에서 교수-학습 지도방법 연수를 하고 있다.

마약중독예방교육연구회원들이 서호청개구리마을 제1강의실에서 교수-학습 지도 방법 연수를 하고 있다.

연찬회에 참가한 전직 교원들의 연수 기념사진

연찬회에 참가한 전직 교원들의 연수 기념사진


마약과의 전쟁에서 승리를 가져오게 할 마땅한 교육자료도 미비하다. 이런 상황에서 전직 교원들이 걱정이 되어 나라와 국민 지키기에 나섰다. 즉, 마약중독예방교육연구회를 조직하여 교육자료를 개발, 보급하고 마약의 위험성을 홍보하여 대국민 마약 침투를 막고자 나선 것이다.

 

이날 연찬회는 마약중독예방교육을 위한 강사 워크숍이 목적이다. 서호청개구리마을 제1·2강의실에서 강사와 자문위원들이 모여 유·초·중·고 학교급별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PPT 자료를 보면서 교재 연구를 하고 교수-학습 방법을 공유하였다. 학생 교육, 교직원 연수에 대비해 강사의 자질을 높이고 강의 수준을 높이는 기회가 되었다.

 

수원시의 주민 활동 공간 서비스 제공에 감사

필자는 서호청개구리마을 사무실을 방문해 강의실을 사전 예약했다. 행사 당일에는 수원시청소년청년재단 직원이 노트북과 프로젝트를 설치했다. 제1·2 강의실 칸막이를 열고 나니 교실 하나 크기의 번듯한 강의장이 되었다. 무더위에 에어컨도 잘 가동되어 연수 효과를 높일 수 있었다. 강의실을 처음 방문한 전직 교원들은 이곳 시설을 보고 놀란다. 머릿속에 생각했던 노후한 초등학교 모습이 아니라 최신식 시설 건물에 탄복한다.

 

연구회원들은 열띠고 진지한 연찬회를 마무리했다. 마약중독예방교육연구회 강인수 회장(전 수원대 부총장)은 "우수한 시설을 만들어 주민 활동 공간으로 대여해 준 수원시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수원시의 배려 덕분에 오늘 연수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었다. 이곳은 청소년의 여가 공간 뿐 아니라 동아리 활동, 마을 만들기 등 주민들의 다양한 활동의 장소로 유용하게 활용될 것 같다."고 말했다. 


[서호청개구리마을]
시설 예약 문의: 수원시청소년청년재단, 031-216-4317

이영관님의 네임카드

서호청개구리마을, 연찬회, 포즐사 정기모임, 연수 장소, 수원시청소년청년재단, 이영관

연관 뉴스


추천 1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