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화재 없는 Happy Suwon
2007-11-23 14:55:00최종 업데이트 : 2007-11-23 14:55:00 작성자 : 시민기자   박종일

 화재 없는 Happy Suwon을 만들자

겨울철의 반갑지 않은 대표적 손님 각종 화재 사고.

화재는 우리에게 신체상,재산상 재해를 주는 사고이다. 태초로부터 인류에게 불은 유용한 도구였지만 화재마로 돌변해 무서운 재앙으로 돌아오기도 한다.

따라서 화재의 본질을 알고 화재를 막거나 화재의 피해를 최소로 줄이기 위해서는 불의 성질과 소방에 관한 지식과 장비 사용방법을 파악하여 숙지하고 생활화해야 겠다. 

화재 없는 Happy Suwon_1
화재 없는 Happy Suwon_1

최근 천천동 소재 '천천중학교에서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중부소방서에서 소방차와 전문교관이 직접 방문하여 화재의 종류, 화재시 행동 요령, 피난유도 및 대피 요령, 소화기 종류 및 사용 방법, 소화전 설비 설명과 학생들이 직접 소화기을 사용해보고, 소화전 설비에서 물을 직접 뿌려보는 등 화재예방, 대처요령을 배우고 숙지하는 값진 시간을 가졌다.

겨울철 화재를 예방하기 위한 행동요령을 소개한다.


   <화재시 행동 요령>

1. 발화 초기의 안전조치
→ 화재가 발생하면 최초 발견자는 큰소리로 다른 사람에게 화재가 발생했다는 사실을 알려야 하고 즉시 소화기,마른모래,옥내소화전등을 이용하여 소화작업에 임해야 한다.

2. 화재 신고
→ 소화기,물 등을 이용하여 초기 소화가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면 즉시 소방관서에 화재신고를 해야 한다.

3. 피난유도 및 대피
→ 피난유도는 고층복합건물,아파트 등에 화재가 발생하였을 경우 건물구조를 상세하게 알지 못해도 당황하거나 겁을 먹지 말아야 한다.
대피는 빠르고, 침착하게 행동해야 한다.

  <소화기 사용방법>

1.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화원이 있는곳으로 소화기를 이동한다.
2. 소화기 안전핀을 뽑는다.
3. 바람을 등지고 화점을 향해서 호스를 빼들고 손잡이를 힘껏 움켜쥔다.
4. 불길 주위에서부터 쓸듯이 골고루 방사한다. 

올해 겨울은 화재사고가 단 한건도 발생하지 않는 'Happy Suwon'이 되도록 화재 지식과 장비 사용방법을 잘 파악하여 행복한 가정, 소중한 재산, 아름다운 해피수원을 우리 모두의 관심과 노력으로 지켜내자.
전 시민이 소방관인 해피수원, 화재 사고 없는 해피 수원을 만들자. 
☆ 화재신고는 국번없이 119 ☆

 

             

박종일님의 네임카드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