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새내기 교장이 악당이라고?
2008-01-01 21:39:06최종 업데이트 : 2008-01-01 21:39:06 작성자 : 시민기자   이영관

"당신, 선생님들이 악당 교장이라고 부르겠다?"

뜬금없는 아내의 말이다. 이제 4개월짜리 교장더러 '악당 교장'이라니? 이건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닌가 싶다. 경기도에서 10여년전 학교장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던 시대에 전설처럼 내려오던 3대 악당 교장이야기는 들었어도 대명천지에 새내기 교장더러 '악당 교장'이라니? 이건 말도 아니된다.

초등교사인 아내가 그렇게 말한 근거를 보니 조금은 이해가 간다. 아내는 1박2일 다녀온 우리 학교 '동계 교직원 연수 세부 계획'을 본 것이다. 거기에는 아내가 이해하지 못할 '2007 교육계획 평가 및 반성에 따른 발표계획'이 실려 있었던 것이다. 그것도 24명의 발표자와 주제가 명시되어 있었던 것.

구체적인 주제를 살펴보면 학급담임의 리더십과 학급 청결 유지 전략, 환경보호을 위한 본교의 효율적인 쓰레기 분리 수거 방안, 고사 문항지 검토에서 배운 점과 느낀 점, 발명반 운영이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효과, NIE와 함께하는 2학년 9반, 아침 독서 운동의 효과와 사례, 방과후 학교 운영이 주는 효과와 사례, 학생 건강 상담 및 지도 사례, 합리적인 교무행정 지원방안, 본교 학생들의 식생활 습관에 따른 발전 과제 등이 있었던 것이다.

발표자도 다양해 부장교사, 담임, 특수교사, 보건교사, 영양사, 교육행정직, 기사 등이 망라되어 있다. 발표 영역도 청소 지도, 업무 추진, 계발활동, 아침 테마학급 시간 운영, 방과후 학교, 정보화 기자재 관리, 영어수학 우수반 운영, 기본생활습관 등 생활지도, 특별보충 과정 등 골고루 분포되어 있다.

누가 이렇게 자세히 만들었을까? 교감의 아이디어다. 교장은 연수의 방향만 제시하고 구체적인 발표 주제는 교감이 교사 특성에 맞게 안내를 하였다. 단, 마음에 들지 않으면 본인에게 맞게 고치도록 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고친 사람은 없었다고 한다. 환경부와 학생부 담당교사는 적극성을 띄어 유인물까지 만들어 나누어 주었다.

교장의 의도는 이렇다. 각 선생님들이 맡고 있는 업무의 고충을 허심탄회하게 이야기 하고 우수사례를 공유하여 교육력을 높이자는 것이다. 
아무리 좋은 것도 혼자만 알고 있으면 아무 것도 아닌 것이다. 그리하여 형식에 구애받지 말고 실질적인 이야기를 나누어 교사로서의 좋은 정보를 공유하자는 의도이다.

담당부장에게 발표자들의 요약본 1매씩을 묶어 연수자료를 만들 것을 지시하였으나 여러 사정에 의해 실행되지 못하였다. 그 대신 차선책으로 주제와 발표자, 그리고 메모 공간을 남긴 유인물로 대체하였다. 교장의 눈높이를 조정해 학년말 교무업무 처리의 바쁜 여건을 수용한 것이다.

교장 생각은 이렇다. 휴가 중 교직원 연수회의 잘못된 생각을 바꾸자는 것이다. 
아직도 일부 학교, 일부 교사는 방학과 동시에 떠나는 교직원 연수회를 '먹고 마시고 노는 것'으로 치부한다. 교직원 단합 및 친목 행사, 스트레스 해소, 야유회, 바람쏘이기 등으로 왜곡하고 일부 관리자는 '교사들의 노고를 위로하는 격려하는 자리'라고 왜곡하고 있다. 그런 의미를 철저하게 배제하자는 것은 아니다.

교장은 말한다. 먹고 마시고 노는 것 위주로 하려거든 아예 이런 연수 갖지 말라고. 
연수의 목적을 달성하고 그 다음에 친목을 도모해야 함을 강조하는 것이다. 물론 1박 2일간 모든 프로그램이 딱딱한 연수에만 머물 수는 없다. 또 그래서는 안 된다. 그러나 본말이 전도돼서는 아니되는 것이다.

모 학교 교감 부임 전, 여름방학 교직원 연수회에서 비공식 집계로 술병이 100병 이상이 나왔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담당부장을 불렀다. 연수를 핑계삼아 '먹고 마시고 노는 것'은 이제 그만 두자고 했다. 버스 출발부터 술 한 잔씩 돌아가는 흥청망청 연수는 아니 된다고 단호히 말했다. 지금이 어느 세상인데….

혹시, 교직원 친목회비로 전액 충당이 된다면 버스 출발부터 소주잔 돌리며 친목을 도모하든 2박3일간 스키를 배우든 그리 지탄의 대상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여성이 대부분인 학교에서는 연수를 핑계 삼아 행하는 '유흥성 연수'는 재고되어야 한다고 보는 것이다.

우리 학교는 제1일차 안성수덕원 연수에 이어 제2일차에는 칠장사(七長寺) 방문, 한국전통문화체험으로 서일농원 방문, 안성맞춤 박물관 견학, 대한민국 술박물관 견학의 순서로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교장과 교감의 교육적 의도를 십분 이해하고 연수에 적극 동참하여 준 교직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린다.

과연 누가 악당인가? 



이영관님의 네임카드

이영관, 교직원 연수, 교장과 교감, 교육정보 공유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