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힘을 가진 파워블로거
블로거, 1인미디어로써의 역할이 필요
2011-07-20 15:56:58최종 업데이트 : 2011-07-20 15:56:58 작성자 : 시민기자   윤정원
얼마 전 한 파워블로거가 자신의 블로그에서 공동구매를 진행하였다가 문제를 일으켜 사회적인 이슈가 되었다. 
한 중소업체가 만든 오존 살균세척기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는데 이 제품에 하자가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이에 대해 중개 블로거와 개발 업체에서는 보상에 대해 제대로 처리하지 않았고, 중개 과정에서 블로거가 억대의 이익을 챙긴 것이 문제가 되었다. 

이로 인해 정부와 정치권에서는 블로거를 단속하겠다고 발표했으며, 언론에서도 일부 블로거의 부도덕 상행위에 대해 비판하고 나섰다. 

사실, 블로거가 공동구매를 중개하거나 제품으로 홍보하는 것이 낯설게 느껴지지 않는다. 
블로고스피어(Blogosphere)에는 이미 다양한 분야가 존재하는데 이 중에서 리뷰를 작성하거나 광고를 하는 등의 여러 가지 행위를 통해 수입을 얻는 블로거들이 있기 때문이다. 
이는 블로거 개인이 독자적으로 진행하기도 하지만 다양한 리뷰 사이트를 통해서, 혹은 기업과 연계하여 진행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힘을 가진 파워블로거_1
힘을 가진 파워블로거_1
 

이러한 모습은 우리에게 광고라는 느낌보다도 사용자의 체험 수기라고 느껴졌다. 
블로거들이 얼리어답터가 되어 빠르게 제품을 접해보고 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었기 때문에 구매를 망설이는 우리에게 매우 유용했다. 제품에 대한 리뷰나 소개 글 덕분에 제품들을 서로 비교해 볼 수 있었고, 믿고 구매할 수 있었다. 

하지만 언제부터인가 이러한 모습이 왜곡되어 블로그 상에서의 잘못된 상행위로 변질되는 모습이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파워블로거'라는 이름으로 온-오프라인 상에서 횡포를 부리는 사람들도 생겼다고 한다. 

맛집으로 띄워주는 조건으로 음식점 주인에게 돈을 요구하거나 음식을 무료로 제공하라는 터무니없는 요구를 하기도 했다. 
심지어 패션 파워블로거가 맛집 블로거라고 속이며 음식 무상제공을 요구하다 들켜 인터넷을 달군 사례도 있다. 음식점에서는 파워블로거가 제일 진상 손님이라고 할 정도로 문제는 심각했다. 

힘을 가진 파워블로거_2
힘을 가진 파워블로거_2
 

매우 안타까운 현실이다. 단순히 자신의 인기를 이용해 소비자를 우롱하고, 부당한 이득을 취하려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이 발생한 데에는 일부 사람들의 주장처럼 포털사이트에서 도입한 파워블로그 제도 일 수도 있겠다. 

본래 그 제도는 방문자 수가 많고 댓글도 많이 달리거나 이웃 혹은 구독자 수 등을 기준으로 상위권에 드는 블로그에게 일종의 상을 수여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그러한 상이 오히려 독이 되어 Power Bloger가 마치 힘이라도 부여받은 Powered Bloger처럼 작용했다. 

여기에 대해서 정부나 기업, 그리고 포털사이트에서 나서서 제대로 관리해야할지도 모르겠다. 서비스 제공자 입장에서 어느 정도 책임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 블로거도 반성해야하지 않을까. 블로거가 이용하는 공간은 인터넷이다. 인터넷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열려있고 자유로운 표현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인터넷 역시도 지켜야할 질서가 있는 법이다. 
블로거들도 이번 기회를 통해서 나름대로 자정능력을 키워 '1인 미디어'로써의 블로그가 손상 받지 않도록 노력해야할 것이다.

윤정원, 파워블로거, 블로그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