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수원시 대기가 맑아져서 기분이 좋습니다
2013-02-13 13:59:07최종 업데이트 : 2013-02-13 13:59:07 작성자 : 시민기자   최종훈

하루 24시간 숨쉬며 들이마시는 공기. 이게 맑고 깨끗하기를 바라지 않는 사람은 없다.
좀 늦은 일이지만 기분도 좋고, 더불어 수원시민 모든분들께 부탁 드리고 싶기도 하여 늦게나마 글을 쓴다.

지난 1월25일, 이메일로 들어온 1월 넷째주 와글와글 수원에는 수원시의 청명한 하늘과 함께 수원의 대기질이 개선되었다는 기사가 크게 실렸다.
기사를 보면 2006년에 비해 미세먼지가 30%이상 감소했다고 한다. 이런 결과는 시에서 그동안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매연이 많이 발생하는 경유 시내버스를 천연가스버스로 교체했고 노후 경유자동차 2만4천여대에 매연 저감장치를 부착하거나 저공해 엔진으로 개조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였기 때문이라 한다. 

우리가 숨쉬며 마시는 공기를 맑게 하는 일은 방법이야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맑은 대기환경 유지를 위해서 시민들이 꼭 할수 있는 일이 두가지가 있다.
하나는 자동차 사용을 줄이는 것이고 두 번째는 불법 소각을 안하는 것이다. 그중에서도  자동차 사용 줄이기 같은 눈에 띄는 노력 보다 눈에 보이지 않는 더 큰 위협이 바로 공사판과 주택가 곳곳에서 은밀하게 행해지는 불법 소각이다.

수원시 대기가 맑아져서 기분이 좋습니다_1
수원시 대기가 맑아져서 기분이 좋습니다_1

수원시에서 자체적으로 경유버스를 줄이고 노후 자동차를 관리 폐기하는 등의 다각적인 노력을 아무리 열심히 해도 시민들이 옆에서 바가지 새듯 행동하면 시의 노력도 결과적으로 효과가 반감될수 밖에 없다.
특히 일반 시민들중에는 불법 소각이 무슨 문제냐 생각하는 사람들이 무척 많아서 더 문제다.

지금도 주택이 밀집돼 있는 곳이나 한적한 변두리를 지나다 보면 누군가가 함부로 태우는 쓰레기 태우는 장면을 흔히 본다.
플라스틱, 비닐, 스티로폼 같은게 소각될 때 검은 연기와 같이 나오는 다이옥신 등은 우리 인체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도 다 알려진 일이다.
자동차의 히터를 켜거나 에어콘을 사용하는 중에 외부공기 흡입모드로 달리다가 밖에서 무단 불법소각을 하는 연기가 차 안으로 들어와 두통과 메스꺼움에 시달린적도 있다.

이런 예를 들어 보자.
화재 발생시 건물 안에서 다수의 사망자와 부상자가 발생한다. 그렇다면 이들은 실제로 불에 타서 뜨거워서 죽는 것일까. 그렇지 않다.
화재로 사망하는 90%이상은 당시에 타들어 가는 장판, 벽지, 페인트 등에서 나오는 유독가스 때문이라고 한다. 화재시 이것들이 타는 연기 자체가 사람을 죽게 하는 독가스이고, 시민들이 몰래 쓰레기를 함부로 태우는 모든 물질도 다 똑같이 이런 유독가스를 내뿜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 그걸 본인은 물론이고 가족과 다른 시민들 모두 나눠 마시는 꼴이다.

내가 아는 사람은 맑은 공기가 그리워 모든 것이 편리한 서울 생활을 접고 경기도 가평으로 이사를 했다. 
아파트 생활을 할 때 바라만 보던 나무나 잔디를 직접 심고 풀도 뽑아 주며 텃밭도 가꾸며 시골 생활에 조금씩 적응해 가고 있었는데, 최근 큰 걱정거리가 생겼다며 한숨을 쉬었다.

도회지와 달리 쓰레기 분리수거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 이곳에서는 쓰레기 불법소각으로 수시로 검은 연기가 마을에 깔리고,  매캐한 냄새로 가슴이 답답하다고 한다. 
그는 시도 때도 없이 곳곳에서 태우는 시골의 불법 소각 때문에 시골행을 결심한 것을 후회할 때가 많다고 토로한다. 

요즘은 종량제봉투 사용과 재활용품 분리수거 배출체계가 어느 정도 자리 잡혀 예전처럼 가정에서 불법소각 하는 모습이 많이 사라졌다.
하지만 아직도 쓰레기 처리의 편리성을 이유로 또는 종량제 봉투 구입비를 아끼기 위해 마당 한쪽에서나 근처의 공터 한쪽에서 불법으로 소각하는 분들이 종종 있어 연기와 냄새로 이웃에게 피해를 준다.

허가받지 않은 은밀한 소각은 엄연히 불법일 뿐만 아니라 과태료 부과대상이기도 하다. 이런 것을 일일이 적발하러 다닌다든가 혹은 파파라치를 시켜서 사진으로 찍어 증거를 확보한 다음 법으로 따지며 과태료를 물리는게 능사가 아니다. 
쓰레기는 반드시 정해진 봉지에 규정대로 처리하고 쓰레기를 절대로 불법 소각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나의 무분별한 쓰레기 소각 행위는 나와 이웃 그리고 후대의 자손들에게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생각을 가져야 할것이다.
요즈음 매스컴에는 '저탄소 녹색성장'이란 말이 유행하고 있는데 이 또한 나의 준법정신에서 비롯됨은 물론 그런 노력 하나하나에 내가 마시는 공기의 질이 달라짐을 잊지말자.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