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지혜샘 도서관 영어독서지도
내 아이의 영어독서지도 잘 되고 있으신지요?
2013-10-11 23:56:02최종 업데이트 : 2013-10-11 23:56:02 작성자 : 시민기자   전현희

'딩동~ '  문자메세지가 들어온다.
'지혜샘 도서관/ 10월 10일 오전 10시  영어독서지도 강좌가 시작됩니다'

어릴때부터 성인이 될 때까지 영어라는 언어가 늘 나의 발목을 잡는다.
학생때는 성적으로, 대학때는 대학원서로, 취업준비때는 면접으로, 직장을 다닐때는 업무발표로 나를 괴롭히곤 했다. 이제 영어와는 전혀 상관없는 직업, 엄마인데 나는 또 한번 영어의 늪에 빠져들고 있다.

내 아이의 영어지도...요즘은 우리 때와 달리 유치원때부터 아니 태아때부터 영어에 노출시켜줘야한다고 믿는다.
그러기에 엄마들의 몫은 더욱 커지고 아이들이 영어를 잘못하면 모두 엄마의 잘못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나 또한 예외는 아니다. 아이가 태어나자마자 영어CD를 24시간 틀어놓기도 했고, 영어책 집중듣기라는 영어 습득과정을 통해서 영어를 재미있게 가르치겠다는 목표도 설정해 놓았다.
하지만, 초등학교 4학년이 된 아이가 영어에 흥미를 갖기는 커녕 영어에 자신이 없다고 한다. 난감하다. 그리고, 내가 무엇을 잘 못해왔는지 되짚어 보게 된다.

수원시 도서관에서는 다양한 독서문화프로그램으로 유아, 학생, 학부모에게 유익한 강좌를 열어주고 있다. 타지역에서 수원으로 5년전 이사를 왔을 때, 가장 감동적으로 다가왔던 것이 어린이도서관이다.
다양한 책을 가족당 5권씩 대출이 가능하다. 우리가족 대출가능 권수가 무려 20권이다. 또한, 독서문화프로그램을 잘 이용하면 무료로 나에게 꼭 맞는 강의를 들을 수 있다.
이번 프로그램에서 내 눈에 확 들어온 강의는 단연코 지혜샘 도서관 영어독서지도였다.

지혜샘 도서관 영어독서지도_1
지혜샘 도서관 영어독서지도_1

그동안 아이와 함께 해왔던 영어에 대한 궁금증과 고민을 다 털어낼 수 있을거라는 기대감 덕분에 도서관으로 들어가는 발걸음이 가볍다.
'영어독서지도, 2층 어울림터 (10시)' 라는 안내표시를 따라서 강의실을 찾아간다. 출석부에 사인을 한 후, 제일 잘 보이는 자리에 앉는다.

잠시 후, 회색의 단정하고 깔끔한 정장을 입고 강하면서도 부드러운 인상의 강사님이 들어오신다.
"안녕하세요?  저는 경희대 평생교육원 주임 강사 이상민이라고 합니다."
정중한 인사와 함께 사탕발림으로 여러분들을 현혹시키는 말을 하지 않을 것이며, 사실만을 말할 것이라고 단언한다. 강사님의 솔직한 말씀에 왠지 더 믿음이 간다.

지혜샘 도서관 영어독서지도_2
지혜샘 도서관 영어독서지도_2

"영어책을 50권이상 읽어주셨다면, 한글책은 300권이상 읽어주셨어야합니다. 우리나라 어휘를 습득하고 학습해서 유창성을 갖게 되면 영어도 똑같은 방법으로 유창하게 될 것입니다."
영어를 가르치기에 앞서 모국어의 중요성을 강조 또, 강조 하신다.

영어책에는 Storybooks 와 Nonfiction Books가 있다. 두 분류의 책 모두 아이에게 꼭 읽혀주어야 하는 필요성에 대한 강의가 이어진다.
"Storybook의 필요성은 말에는 시작이 있으면 반드시 끝맺음이 있다는 것을 알게 해줍니다. 동화책을 읽는다는 것은 처음으로 상대방과 공식적인 대화의 시간입니다.책을 읽으면서 의사소통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Nonfiction Book의 필요성은 Reading Slump를 극복하는  데 아주 좋은 교재입니다. 영어책이 재밌다고 했던 아이들이 형용사가 어려워지면서 책읽기를 싫다고 하지요. 그럴 때 읽어줘야할 책이 Nonfiction Book이지요. 꼭 읽혀주세요. 꼭이요."
아이가 좋아하는 책을 골라서 읽어주면 된다고 생각했던 나의 편견을 깨뜨리는 설명이다.

책을 고르는 법과 활용법, 추천도서등 실용적인 학습법에 대한 강의이기에 수업내내 한마디도 놓칠 수 없다. 강의를 듣고 나니 십년 묵은 체증이 가라앉는 듯 그동안의 영어지도에 대한 고민이 수업 1차시부터 속시원히 사라진다.

지혜샘 도서관 영어독서지도_3
지혜샘 도서관 영어독서지도_3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되뇌인다.
강사님이 강조한 영어지도 방법
 첫번째, 한글책을 많이 읽어주기
 두번째, 초등학교 3학년쯤 되면 습득의 단계를 넘어서서 학습을 단계로 가기
 세번째, 한달동안 읽을 책읽기 계획표 만들기
 네번째, 영어 DVD를 보면서도 화면을 정지시킨후  한 문장씩 읽어보기

앞으로 목요일 10시, 10월 10일부터 10차시동안 영어실습 위주로 강의가 이어질 예정이다. 영어지도 강좌를 통해서 영어책을 이용한 영어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모가 되리라 믿는다.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