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화성명과 수원 대표 먹거리로 만들었으면
2016-07-20 15:51:05최종 업데이트 : 2016-07-20 15:51:05 작성자 : 시민기자   박진연
수원에 관련된 신문기사를 읽다가 우연히 화성명과를 알게 되었다. 집 근처를 잘 벗어나지 않아서 그런지 화성명과가 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다. 
e수원뉴스 시민기자 워크숍으로 전주시를 방문했었는데 수원에도 소문난 지역 먹거리가 있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했었다. 인터넷 기사를 통해서 수원에는 약과가 유명하다는 것을 알게 되어서 약과를 잘 개발해서 수원 지역을 대표하는 먹거리로 만드는 것이 어떨까라는 생각을 했었다. 

수원시정연구원 수원학연구센터 이동인 박사의 '실록으로 보는 조선시대 수원의 성격과 위상'에서 수원약과의 탄생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고 한다. 
수원은 지리적 교통 요충지로 오고 가는 손님들이 많아 접대음식의 하나로 약과(유밀과)가 많이 발달했으며, 지형상 넓은 평야가 펼쳐진 들판으로 인해 매사냥의 천국으로 사냥을 좋아했던 양녕대군도 수원 약과(유밀과)를 대접받은 내용이 세종실록(15세기)에 남아있다고 한다. 

또 정약용의 목민심서에는 "수원부의 밀면(세속에서 약과라 지칭)이 나라 안에서 유명하다"고 표현되어 있고 여유당전서에도 수원약과에 대해 언급되어 있다고 한다. 수원에도 역사가 깊고 이야기가 있는 전통적인 먹거리가 있으니 얼른 수원을 대표하는 먹거리로 자리 매김했으면 좋겠다. 

수원에서 태어나고 자랐다는 화성명과의 김선환 대표는 수원에는 국내외 관광객들이 방문했을 때 기념할 수 있는 천안 '호두과자' 같은 지역 특산품이 없을까라는 생각을 했다고 한다. 
나 또한 경주가 고향인 친구가 있어서 항상 고향에 다녀오면 경주빵을 사서 와서 맛있게 먹곤 했는데 수원에도 그런 특산품이 있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했었다. 나는 수원이 고향은 아니지만 시민기자 활동 및 사회적경제청년기획단 활동을 하면서 수원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하지만 나는 생각에만 멈춰 있었고 김선환 대표는 그런 생각을 토대로 오랜 시간 동안 준비를 하고 실행해 옮겨서 수원을 사랑하는 마음을 표현했다는 것이다. 

화성명과 수원 대표 먹거리로 만들었으면_1
화성명과 블로그
,
화성명과 수원 대표 먹거리로 만들었으면_2
화성명과 모바일홈페이지

지금도 창업오디션을 사회적경제청년기획단과 함께 준비하고 있지만 창업이라는 것이 정말 쉽지 않기 때문에 그 용기를 높이 산다. 특히 2013년도 수원시 사회적창업경진대회에서 사업계획서를 내고 특별상을 수상했고, 앞으로 제조업으로 전환해 사회적 기업 승인을 받고 저소득층을 위한 일자리도 창출하고 싶다고 한다. 
게이미피케이션 공모전에 참여하여 '숨은 화성명과 찾기 게임'이라든지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서 홍보를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사회적 기업에 관심이 많아서 사회젹경제청년기획단에 지원을 하였고 수원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도움을 받아 창업오디션에도 참가하려고 하고 있기에 이미 창업을 한 수원에 있는 사회적기업들을 잘 살펴보게 된다. 
사회적 기업의 취지는 좋지만 사회적 약자층을 도우면서 이윤까지 내는 것이 쉽지 많은 않기에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어떻게 하면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이윤을 낼 수 있을까란 고민 때문에 섣불리 창업을 하는 것이 망설여 진다. 

화성명과는 화성행궁 옆 행궁길 초입에서 만날 수 있다고 한다. 특히, 버터나 인공향, 색소, 방부제 등의 화학재료를 전혀 넣지 않고, 경기미로 만든 유기농 우리 쌀가루와 국산 농산물로 맛과 색감을 살린 건강수제쿠키를 만든다. 국내산 단호박, 녹차, 한라봉, 표고버섯, 백년초, 복분자, 자색고구마, 밤, 대추, 당근 10가지 맛으로 아름다운 화성모양 쿠키를 만들었다. 
한라봉 봉돈, 화성명과 자색고구마, 정조가마 표고버섯, 화서문 대추, 창용문 밤, 팔달문 단호박, 장안문 녹차, 정조인장 백년초, 단청무늬 복분자, 꽃단청무늬 당근으로 총 10가지다. 
단품은 1천500원이고 10개를 한 세트로 사게 되면 1만3천500원에 구입할 수 있다. 부모님께서 수원에 올라오시면 같이 화성행궁도 구경하고 화성명과를 방문해 사드려야겠다. 수원을 찾는 관광객들이 많이 이용하여 수원의 대표적인 먹거리가 되었으면 좋겠다. 
블로그 http://blog.naver.com/hsmg_2013 문의 031-891-0599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