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전국 최대 규모 ‘무장애통합놀이터’를 아시나요?
서호꽃뫼공원에 조성된 ‘The 큰 통합놀이터’ 시민들로부터 좋은 반응
2020-10-18 09:26:38최종 업데이트 : 2020-10-19 13:48:10 작성자 : 시민기자   박종일
서호꽃뫼공원에 조성된 전국 최대 규모 The 큰 통합놀이터

서호꽃뫼공원에 조성된 전국 최대 규모 The 큰 통합놀이터


장애인과 비장애인 그리고 노인, 유아, 어린이 등 보행약자 등 모두가 장애물 없이 함께 즐기는 놀이터가 있다. 팔달구 서호꽃뫼공원에 조성된 전국 최대 무장애통합놀이터 'The 큰 통합놀이터'가 그곳이다.

장애와 비장애인, 사회적 약자 등 누구나 쉽게 접근해 놀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일명 인권 놀이터로 불리는 The 큰 통합놀이터가 지난 7월에 개장해 시민들에게 개방되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화서동 서호꽃뫼공원에 1만5천㎡의 규모로 조성된 통합놀이터는 건강한 어린이들이 뛰어놀던 기존의 놀이터와 달리 보행을 가로막는 턱, 계단, 좁은 도로 등 물리적인 장벽을 없애 장애인과 사회적 약자들이 불편함 없이 함께 자유롭게 놀 수 있다. 또한, 어린이 점유물이었던 놀이터에 어른들도 함께 즐길 수 있다.

 
누구나 함께 즐기는 무장애통합놀이터

누구나 함께 즐기는 무장애통합놀이터


피아노 놀이 등 14종의 놀이시설를 비롯해 부대시설도 완벽할 정도로 세심하게 준비되어 있다. 
놀이터 시설에는 장애인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경사로와 산책로를 포함해 안내판, 점자블록, 음성유도기 등 이용편의시설이 설치돼있다. 

화장실은 놀이터 내 장애인과 가족 화장실로 나눠 조성됐다. 이동이 불편한 시민들이 차량으로 쉽게 방문할 수 있도록 장애인 전용 주차장도 마련했다. 이뿐만 아니라 급수대가 설치되어 쉽게 물을 마실 수 있다.

 
통합놀이터에 설치된 '화장실'

통합놀이터에 설치된 '화장실'

 
놀이시설도 지금까지 봐 왔던 것과 확연히 다르다. 트램펄린, 파이프 놀이대, 조합 놀이대 등 놀이시설을 보기만 해도 호기심이 생길 정도로 생소한 것이 대부분이다. 바닥은 푹신푹신 색쿠션으로 몸에 오는 충격을 최소화했다. 회전 놀이기구는 바닥과 지면 높이를 같게 해 휠체어 장애 아동들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그네도 바구니 모양 등 모양새가 다를 뿐만 아니라 탑승자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안전띠가 설치되어 있다.


통합놀이터에 설치된 '급수대'

통합놀이터에 설치된 '급수대'


회전 놀이시설은 휠체어에서 내리지 않고도 이용할 수 있고, 트램펄린은 보호자가 기구 안으로 들어선 아동의 휠체어를 누르면 바닥이 살짝 튀어 오르게 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모래 놀이터는 이물질 하나 찾아볼 수 없는 고운 모래였다. 포크레인을 조정하는 어린이 모습이 이색적이다.


휠체어를 탄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즐기는 피아노 놀이시설

휠체어를 탄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즐기는 피아노 놀이시설



노인, 유아, 어린이 등 보행약자 등 모두가 함께 즐기는 무장애통합놀이터에 대한 시민들의 만족도는 높았다.

가족과 함께 놀이터를 찾았다고 밝힌 시민은 "이런 시설이 있는지 몰랐다. 지금까지 아이들이 좋아하는 놀이터는 놀이기구 몇 가지가 전부였다. 이곳의 놀이기구는 처음 보는 것이 많을 정도로 신기하다. 그리고 물 흐르듯 이동할 수 있는 공간배치와 화장실 등 부대시설도 잘 갖춰져 불편함이 없다"며 아이들과 놀이시설을 이용하며 신기해했다.

또 다른 시민은 "무장애통합놀이터 말을 이해하지 못했는데, 누구나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장애물을 없애 보행에 어려움이 있는 보행 약자들을 배려한 놀이터라는 것을 알고 우리 사회가 많이 변하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 이렇게 좋은 놀이터가 있다는 것을 홍보해 많이 이용하면 좋겠다"라고 밝혔다.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다양한 놀이시설이 설치되어 있다.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다양한 놀이시설이 설치되어 있다


불편함 없이 누구나 편하게 즐길 수 있는 'The 큰 통합놀이터'가 개장 이후 시민들에게 많이 홍보되지 않은 것은 긴 장마와 폭염 그리고 코로나19로 인해 야외활동을 자제해온 이유가 높다. 깊어가는 가을을 맛보며 시내 위치한 통합놀이터를 이용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또한, 모든 시민이 안전하고 평등하게 사회참여 기회가 누릴 수 있는 무장애 복지 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The 큰 통합놀이터' 등 수원시의 다양한 정책은 계속 이어져야겠다.


 

무장애통합놀이터, 놀이터, 더큰통합놀이터

프린트버튼캡쳐버튼추천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