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새해부터는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 "꼭"
올바르게 분리배출된 투명 페트병은 재생원료
2021-01-13 13:52:17최종 업데이트 : 2021-01-14 11:42:08 작성자 : 시민기자   이유나
2021년 새해의 첫 분리수거장의 모습은 이전과 달라졌다. 함께 배출하던 플라스틱 종류를 투명 페트병과 이외의 플라스틱을 별도로 배출하도록 나뉘어져 있었다.

2020년 12월 25일부터 전국 공동주택에서 투명 페트병을 별도로 분리배출하도록 의무화 되었다. 공동주택의 기준은 300세대 이상이거나 150세대 이상이면서 승강기가 설치된 아파트 등이 대상이다. 
주1회 분리수거가 실시 중인 아파트 분리수거장

주1회 분리수거가 실시 중인 아파트 분리수거장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이 의무화가 된 계기는 국내 고품질 재활용 원료를 확보하기 위함이다. 우리나라는 고품질 재활용 원료 부족으로 대만이나 일본에서 연 7.8만톤의 폐페트병 및 재생원료를 수입하고 있다고 한다.

현재 플라스틱 재활용율은 50% 미만으로, 여러 종류의 플라스틱이 섞여 있어  재활용이 어렵다. 그리하여 고품질 재활용 원료인 투명 페트병을 100%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별도 수거하기로 하였다. 환경부에서는 페트병 분리배출이 시행되면 연 10만톤 가량의 고품질 재활용 원료 확보가 가능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일반 플라스틱과 투명 페트병은 별도로 수거한다. 일반 플라스틱만을 수거하고 있다.

일반 플라스틱과 투명 페트병은 별도로 수거한다. 일반 플라스틱만을 수거하고 있다.


하지만 필자가 거주하는 아파트의 분리배출 현장을 보니 이에 대한 홍보가 부족하여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는 모습들을 쉬이 볼 수 있었다. 주1회 분리수거를 시행중인 한 공통주택에서는 투명 페트병의 별도 분리배출임에도 공동주택 관리사무소에서 이해 부족으로 여타의 다른 투명 플라스틱을 함께 수거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하지만 관리인분들이 중간중간 혼입되는 유색 플라스틱을 섞이지 않도록 골라내고 있었다. 
상시 재활용 배출이 가능한 아파트 분리수거장

상시 재활용 배출이 가능한 아파트 분리수거장

 
재활용을 상시 배출하도록 되어있는 공동주택에서도 투명페트병을 분리배출하도록 안내문과 함께 별도 수거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그러나 실제 배출을 하는 주민들에게 이에 대한 홍보부족으로 라벨지가 제거되지 않거나 유색 플라스틱도 함께 혼용되어 배출되어 있었다. 
투명페트병의 분리배출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투명페트병의 분리배출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투명 페트병의 올바른 배출방법은 내용물을 비우고 세척한 뒤 라벨을 제거해야 한다. 그 후 납작하게 찌그러뜨려 뚜껑을 닫아서 투명 페트병 전용 분리수거함에 배출하면 된다. 페트병 뚜껑은 페트병과 다른 재질이지만 재활용 처리 과정에서 쉬이 분리 가능하고 페트병 압축에 용이하므로 잘 닫아 배출하면 된다.
올바른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 방법

올바른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 방법

 
분리수거장을 찾은 주민들에게 투명 페트병 분리수거에 대한 의견을 들었다. 

Y씨는 "남편이 수돗물과 정수기에 불신이 있어서 생수를 정기적으로 구매해서 마시고 있어요. 매주 상당히 많은 페트병이 나오는데 이렇게 별도로 수거해서 100% 재활용 된다니깐 좋아요. 그런데 상세한 정보는 지금 처음 들어서 알게 됐어요. 홍보가 제대로 되었으면 좋겠어요." 라고 전했다. 

H씨는 "저는 폐페트병의 재활용에 관한 내용을 알고 있었어요. 저는 학원을 운영 중인데, 코로나 이후 학원에서 정수기 물 대신에 500ml 페트병으로 아이들에게 물을 제공해요. 생수배달 업체에서 폐페트병 재활용에 관한 안내문을 받아서 폐페트병이 재활용되기에 용이한 자원이라는 것을 알았죠. 그리고 그 생수업체에서는 폐페트병 재활용을 위해서 라벨과 뚜껑을 제거한 빈 페트병을 500ml 40병이상 모아놓으면 가져가고 대신에 2L 생수 1병을 제공해줘서 폐페트병은 업체를 통해서 배출하고 있어요. 일반 가정에서도 분리배출을 통해서 재활용이 제대로 이루어진다고 하니 좋은 소식이네요. 시에서도 생수업체와 같은 홍보방법을 써보면 어떨까요?"라는 의견을 전하기도 하였다.

일반적으로 투명 페트병은 플라스틱칩, ECO 재생칩 생산이 가능하다. 이 플라스틱칩을 원료로 섬유 생산이 가능한데 500ml 12개를 재활용하면 티셔츠 한 벌을 만들 수 있다고 한다. 올바른 투명 페트병의 분리 배출로 쓰레기를 줄이는 것은 물론 재활용이 가능한 소중한 자원을 낭비하지 않도록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수원시의 투명페트병 분리배출 안내

수원시의 투명페트병 분리배출 안내

투명페트병분리배출, 재활용, 분리배출, 페트병, 이유나

추천 1
프린트버튼캡쳐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