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고래등 24시 마을공유소, 공유경제 활성화 위한 상생협약식 맺어
지속적인 공유경제 서비스 제공 위해 사회적 기업과 협업 추진
2021-01-14 11:26:48최종 업데이트 : 2021-01-15 15:37:53 작성자 : 시민기자   이유나
경기도청 주변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조성된 임시거점공간인 '고래등 24시 마을공유소'가 활성화를 위한 상생협약이 지난 12일 체결됐다. 이날 협약에 참여한 기관으로는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경기도청 주변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와 ㈜일공일오컴퍼니, 큰집마을협동조합으로 공유경제 서비스의 지속적인 제공에 대한 내용을 바탕으로 협약식을 진행했다. 고래등 24시 마을공유소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해 주요 인원으로 구성된 최소한의 필수 인원만이 참석하여 치러졌다.

고래등 24시마을공유소 공유경제 활성화를 위한 상생협약식을 맺었다. (사진제공 : 경기도청주변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김세희)

고래등 24시마을공유소 공유경제 활성화를 위한 상생협약식을 맺었다. (사진제공 : 경기도청주변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김세희)

 
고래등 24시 마을공유소가 조성된 고등동 지역은 주거지 중심지역으로 먹거리, 돌봄, 복지, 여가 등의 생활밀착형 공공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높은 곳이다. 이에 도시재생 사업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이를 제공하고 마을커뮤니티를 활성화시킬 사회적 경제주체의 운영 및 주체간 협력 체계 구축이 필요했다.

경기도청 주변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는 "공유냉장고 관리·운영자인 큰집마을사랑협동조합과 정기후원자인 ㈜일공일오컴퍼니와의 상생협약 체결을 통해 지역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에 상호 협력하여, 지역경제 및 공유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진행하게 되었다"며 협약식의 추진 배경과 필요성을 밝혔다.

 

고래등 24시 마을공유소의 12호 공유냉장고는 추운 겨울 날씨에도 많은 나눔 식재료들이 차 있다.

고래등 24시 마을공유소의 12호 공유냉장고는 추운 겨울 날씨에도 많은 나눔 식재료들이 차 있다.

  
큰집마을사랑협동조합은 고래등 24시 마을공유소의 주민운영주체로 5대 공유경제마을조성사업(공유냉장고, 공유부엌, 작은도서관, 공구도서관, 앨범디지털화)을 운영, 관리하고 있다. 이 중 작년 7월에 설치한 공유냉장고는 수원시 공유냉장고 12호점으로서 매월 평균 160~200여명이 이용하고 있으며, 고등동에서 공유경제 활성화를 위한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다.

공유냉장고를 이용하려고 찾은 K씨는 "자녀들이 모두 독립해서 식구가 2식구이다 보니 많은 식재료가 생기게 되면  주민들과 나눌 수 있어서 종종 이용한다. 작년 가을에는 고래등24시 마을공유소에서 요리교실이 열려서 함께 모여서 반찬을 만들고 각자 먹을만큼 가져가고 남는 것들은 공유냉장고를 통해서 나누는 일을 했다. 나이가 들면 주변에 사람 사귀는 것도 힘들어지는 데 함께 음식을 하면서 동네 주민들도 알아가고 함께 음식도 나누다보니 금방 정이 들어서 좋았다."고 했다.

(주)일공일오컴퍼니에서 운영했던 삼미제빵소 진행 모습 (사진제공 : 경기도청주변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김세희)

(주)일공일오컴퍼니에서 운영했던 삼미제빵소 진행 모습 (사진제공 : 경기도청주변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김세희)

 
협약에 참여한 ㈜일공일오컴퍼니는 사회적 기업으로 미나리빵집 운영 뿐만 아니라 지난 2020년 10월 경기도청주변도시재생사업 주민동아리지원사업인 '삼미제빵소'를 진행하였다. 또 항교로 내 청년소상공인 협도조합원 모집 및 컨설팅을 하는 등 지역주민 제과제빵 교육 및 직업 훈련은 진행하고 있다. 

고래등 24시 마을공유소의 공유냉장고에 (주)일공일오컴퍼니의 빵 정기후원  (사진제공 : 경기도청주변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김세희)

고래등 24시 마을공유소의 공유냉장고에 (주)일공일오컴퍼니의 빵 정기후원 (사진제공 : 경기도청주변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김세희)


협약의 주요 내용은 ▲도시재생 대상지 내 베이커리 제조 업체인 ㈜일공일오컴퍼니의 공유냉장고 물품(빵) 정기후원, 공유부엌에서의 먹거리 프로그램 운영 및 학습/체험 컨텐츠 공유 ▲큰집마을사랑협동조합의 공유냉장고 및 공유부엌 관리/운영 ▲공동 협력사업으로 로컬투어사업 프로그램 개발 협력 추진 및 마을관리협동조합 설립/운영을 위한 협력 등의 내용이다.먹거리 프로그램 운영 및 학습/체험 컨텐츠 공유 (사진제공 : 경기도청주변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김세희)

먹거리 프로그램 운영 및 학습/체험 컨텐츠 공유 (사진제공 : 경기도청주변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김세희)


이번 협약을 통해 경기도청 주변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 김태인 센터장은 "이번 상생협약을 통해 도시재생사업 종료 후에도 대상지 내 다양한 사회적 경제 주체간 협업을 통한 지속적인 생활밀착형 공유경제 서비스가 제공되길 바란다. 이를 매개로 한 커뮤니티 활성화의 장으로서 마을공유소로서의 역할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고래등24시마을공유소,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주)일공일오컴퍼니, 큰집마을협동조합, 공유경제, 마을커뮤니티, 공유냉장고, 상생협약, 이유나

추천 1
프린트버튼캡쳐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