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시나리오 작가를 꿈꾸시나요?”
수원미디어센터 ‘수미C 단편영화 시나리오' 강좌 인기
2021-04-05 02:46:04최종 업데이트 : 2021-04-05 16:28:25 작성자 : 시민기자   권미숙
수원미디어센터에서 개설한 '수미C 단편영화 시나리오 워크숍'이 진행 중이다.

수원미디어센터에서 개설한 '수미C 단편영화 시나리오 워크숍'이 진행 중이다


수원미디어센터는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에 단편영화 시나리오에 관심 있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수강생을 모집한다. '수미C 단편영화 시나리오 워크숍'이란 강의명으로 현재 3월 12일부터 6월 18일까지 8기 과정이 진행 중이다. 

매주 금요일 저녁 7시부터 9시 30분까지 주로 온라인 강의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코로나 상황에 따라 대면 수업도 예정 돼 있다. 관계자는 "단편영화를 이해하고 창작에 필요한 이론을 익혀 자신만의 시나리오를 완성하는 것이 수업의 목표"라고 말했다.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매력적인 이야기를 찾아 이를 바탕으로 영화 제작을 목표로 한 단편 시나리오 한 편을 완성해야 하는 것이다. 총 15강으로 강의는 단편영화 연출과 감독으로 현직에 있는 임오정 강사가 수업을 이끌어주고 있다.

필자는 평소 드라마와 영화에 관심이 많았던 터라 시나리오 작업에도 흥미가 있었다. 그래서 지난 2월수원미디어센터의 시나리오 수강생 모집공고를 보고 망설임 없이 신청서를 접수했다. 신청서에는 간단한 자기소개, 수강 동기, 좋아하는 장르의 영화 등 6개의 질문들이 빼곡히 적혀 있어서 수강생 선정 과정에서 탈락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며칠 후, 서류 심사에 통과되어 수강을 할 수 있게 되었다는 연락을 받고 앞으로 써 나갈 시나리오에 대해 행복한 고민을 하기 시작했다.
 
단편영화 시나리오 워크숍 커리큘럼

단편영화 시나리오 워크숍 커리큘럼


온라인 비대면 수업으로 첫 만남이 이루어졌다. 필자를 포함한 11명의 수강생들이 각자 자기소개를 하고 강의를 맡은 임오정 강사의 소개도 이어졌다. 영화를 전공하는 대학생부터 글을 쓰고 있는 작가, 영화 촬영을 목표로 하고 있는 예비 감독까지 '영화'에 관심 있는 다양한 부류가 모여 있었다. 앞으로 15주 동안 진행될 커리큘럼을 소개하고 매주 출제 될 과제에 대한 설명까지 꼬박 두 시간에 걸쳐 오리엔테이션이 끝났다. 현재는 스토리텔링, 아이템, 플롯에 대한 주제로 4강까지 진행이 된 상태이다. 

매주 단편영화 줄거리 요약 과제가 주어진다. 강사가 선정한 2~30분짜리 단편영화를 보고 그 내용을 A4 용지 한 장 분량으로 줄거리를 정리하는 것이다. 온라인 플랫폼(네이버 밴드)을 개설해 정해진 기한 안에 과제를 올리고 서로 볼 수 있게 해놓았다. 영화의 모든 사건과 등장인물들의 갈등 요소를 A4 한 장으로 요약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하지만 이 작업은 앞으로 직접 쓰게 될 시나리오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다. 매주 다양한 장르의 단편영화를 통해 사건의 흐름, 주인공의 심리, 갈등의 과정 등을 익히는 중이다. 

임오정 강사는 2시간 30분의 수업 시간 중 1/3을 수강생 과제 첨삭에 할애한다. 수강생들이 제출한 영화 줄거리를 전체적인 내용부터 세세한 부분까지 잘 된 점, 부족한 점, 보완할 점 등을 짚어준다. 수강생들은 자신의 과제 첨삭뿐만 아니라 다른 수강생들의 과제 첨삭에도 집중한다.

매주 이어지는 글쓰기 과제는 묘사의 방법과 사건의 나열, 중요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의 구별 등 개인적으로도 필력 향상 부분에 있어 도움이 되고 있다. 앞으로 필자를 포함해 다른 수강생들의 시나리오가 어떻게 탄생하게 될지 기대가 된다. 영화와 시나리오에 대해 관심이 있는 시민들은 다음 워크숍 9기를 기다려보면 좋겠다. 6월 중 모집, 7월에 개강 예정이다.    

수원미디어센터는 영화 관련 강의뿐만 아니라 미디어에 관련된 여러 분야의 강의를 다채롭게 마련하고 있다. 현재 모집 중인 강의는 <슬기로운 유튜브 생활-학부모편>으로, 자녀들의 유튜브 시청에 관해 고민하고 올바른 지도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밖에도 스마트폰 활용, 포토샵, 편집디자인 등 다양한 강의가 예정되어 있으니 홈페이지를 참조하여 수강 신청을 하면 된다.

www.swmedia.or.kr/index.do 
문의 : 031-280-6327

수원, 수원미디어센터, 단편영화시나리오, 수미C, 워크숍, 권미숙

추천 0
프린트버튼캡쳐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