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여전히 그곳에 남아있는 따뜻한 기억을 찾아
‘아니 언제 이렇게 매산 시장이 바뀌었지?’
2021-06-14 21:24:44최종 업데이트 : 2021-06-15 13:10:00 작성자 : 시민기자   김소라
걷고 싶은, 산책하고 싶은 매산시장

걷고 싶은, 산책하고 싶은 매산시장


오랜만에 매산시장 나들이를 했던 날은 비가 내렸다. 갑작스레 비가 내려 시장 구경이 불편할 것 같아 집으로 돌아가려 했지만 상점가 양쪽은 차양막이 설치되어 전혀 불편함이 없었다. 찬찬히 산책하듯 걸으며 시장구경하는 재미를 만끽했다. 수원역의 명소로 손꼽고 싶은 곳은 바로 매산시장이다.

달라진 매산시장 어떤가요?

매산시장의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다

 
'매화의 꽃동산'은 과거 1970년대부터 수원역 앞 천변을 중심으로 형성된 시장을 지칭하는 말이었다. 1990년대까지 수원역 상권의 핵심이자 시민들의 경제생활 중심지 역할을 했던 곳이다. 그러나 점차 시설환경이 노후화되고, 유해한 환경이 늘어남에 따라 쇠락의 길을 걸었다. 주변 대규모 상권이 조성되면서 경쟁력이 약화되고, 매출액은 감소되며 민생경제의 위기를 맞이했다. 구도심의 활성화를 위해 새로운 콘텐츠를 더하는 일은 재미있고 창조적인 일이 될 것이다. 당연히 지역 시민들의 민생 경제를 회복하는 일이기도 하다. 수원역 일대의 교통, 문화, 역사, 관광 자원을 팔딱팔딱 살아 숨쉬는 곳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공사 이전의 매산시장 모습

공사 이전의 매산시장 모습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는 지난 2019년 4월 상권활성화 센터를 개소하였다. '수원 역세권 상권활성화사업(상권르네상스)'의 전담조직이다. 기존의 단일 시장 지원사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쇠퇴한 구도심 상권화를 활성하기 위해 정책지원이다. 수원시는 동부역세권 일대를 상권활성화구역으로 지정하였고, 2018년 중소벤처기업부 상권활성화사업에 선정되었다. 수원역 로데오상권의 재도약과 부흥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상권활성화사업으로 이뤄낸 성과 로데오상권으로 묶여진 역전지하도상가, 매산시장, 로데오거리는 새롭게 과거의 영화를 되찾을 수 있을까?

상권활성화사업으로 이뤄낸 성과 로데오상권으로 묶여진 역전지하도상가, 매산시장, 로데오거리는 새롭게 과거의 영화를 되찾을 수 있을까?


 
수원역 로데오상권은 상인들의 의견을 모아 개발한 상권의 새 이름이다. 3개 전통시장(역전지하도상가시장, 역전시장, 매산시장)과 1개 상점가(매산로테마거리상점가)가 포함된다. 대대적인 환경개선을 통해 시장 전체가 새롭게 탈바꿈하였다.
 

중국음식점으로 특화된 시장이라는 점으로 특색을 살려 발전할 수 있도록

중국음식점으로 특화된 시장이라는 점으로 특색을 살려 발전할 수 있도록


2019년에는 젊음의 거리 축제를 비롯해 물 축제, 전통시장가을축제 등 다양한 행사를 상인들과 협업하여 개최했다. 하지만 2020년 코로나로 인해 행사와 축제는 전면 취소되고, 전통시장지원사업도 큰 위기를 맞이했다. 상권활성화센터에서는 '안전, 행복, 스마트'라는 키워드로 비전을 새로이 수립하여 코로나19 시대에 대처하였다. 점포의 방역과 위생 상태를 점검하여 해결책을 제시해주는 위생방역 컨설팅 사업을 추가했다. 또한 행사․이벤트 등 프로그램 사업을 시민참여형 비대면․온라인 사업으로 전환하게 되었다. 

더위와 비 등을 막을 수 있는 차양막이 있어서 시장 쇼핑이 즐거워진다

더위와 비 등을 막을 수 있는 차양막이 있어서 시장 쇼핑이 즐거워진다


그렇다면 2021년 상권활성화센터의 방향은? 바로 안전한 상권, 모두가 즐거운 행복한 상권, 코로나 극복 비대면 스마트 상권으로 조성하기 위해 13가지의 세부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향후 수원역세권 뿐만 아니라 관내 22개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을 지원하는 조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세 곳의 수원역 로데오상권 중 '매산시장'의 경우 지난 해에는 '풍경이 있는 골목길 조성' 이라는 이름으로 골목환경 개선을 했다. 120m 구간에 이르는 좁다란 골목길에는 LED조명과 차양막이 설치되었다. 쾌적한 분위기로 완전히 바뀌었다. 농축수산물, 식자재, 잡화, 음식점, 다문화 업종 등 질 좋은 물건으로 오래된 단골상권이 형성된 곳이다.

밤에도 LED등으로 환하고 걷기 좋게~

밤에도 LED등으로 환하고 걷기 좋게~

 
상권활성화센터에서는 '안전, 행복, 스마트'라는 키워드로 비전을 새로이 수립하여 코로나19 시대에 대처한다. 그리고 전통시장의 우수점포를 발굴하여 지속적인 부가가치를 생산하는 일을 추진하고 있다. 고객이 찾아오는 우수점포는 분명 주변 점포로 영향력이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 영상으로 최신 트렌드를 고려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다양한 채널로 맞춤형 홍보까지 이뤄질 예정이다. 온라인 마케팅에 익숙한 소비세대를 위해 전략적 접근을 취하게 된다. 로데오상권의 우수점포의 활약을 기대해보면 어떨까.

매산시장, 시장활성화사업, 로데오상권, 수원역매산시장

추천 0
프린트버튼캡쳐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