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문화해설사와 함께하는 '수원시민 팔색길 걷기 행복여행'
매주 토요일마다 걸으며 배우는 힐링 투어!
2021-06-21 14:42:08최종 업데이트 : 2021-06-22 13:54:39 작성자 : 시민기자   안선영

수원시와 수원그린트러스트가 주관하는 <2021 수원시민 팔색길 걷기 행복여행> 프로그램

수원시와 수원그린트러스트가 주관하는 <2021 수원시민 팔색길 걷기 행복여행> 프로그램


지난 19일 수원시와 수원그린트러스트가 주관하는 '2021 수원시민 팔색길 걷기 행복여행' 프로그램이 있었다. 올해 4월부터 7월까지 매주 토요일마다 수원팔색길을 따라 걷는 힐링 투어로 이번 코스는 '8색 화성행궁 성곽길' 구간이었다. 해설사의 문화관광 이야기를 들으며 역사 탐방의 즐거움을 만끽 해보았다.

 

그린트러스트란 시민과 함께 녹색도시를 만드는 비영리 재단법인으로 생활권 내에서 만나는 녹지를 늘리고 가꾸는 등 녹색도시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중 하나인 수원시민 팔색길 걷기는 2019년에 문화해설사를 양성해 2020년 4월부터 걷기 프로그램을 진행중이다. 수원 시민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사전 예약 신청해야 한다.

 

왕이 만든 시장, 팔달문 시장에서 '수원과 정조대왕'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왕이 만든 시장, 팔달문 시장에서 '수원과 정조대왕'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주말 아침 10시, 걷기 좋아하는 이들이 팔달문 앞으로 모두 모였다. 오늘 코스는 팔달문에서 출발해 남수문 - 봉수대 - 창룡문 - 연무대 - 방화수류정까지 2시간 동안 성곽을 따라 걷는 코스. 오경석, 서경희 문화해설사와 함께 팀을 이뤄 앞에서는 해설을 하고 뒤에서는 참가자의 안전을 돌보는 완벽한 팀이었다.
 

남수문을 지나 5.7㎞ 정도 되는 성곽길을 따라 본격적으로 걷기 시작했다.

남수문을 지나 5.7㎞ 정도 되는 성곽길을 따라 본격적으로 걷기 시작했다.

 

 

걷기에 앞서 '수원과 정조대왕'에 대한 이야기가 빠질 수 없다. 정조는 수원이 삼도에서 서울로 올라가는 교통의 요지임을 확인하고, 제2의 수도로 삼고자 했다. 1789년부터 1800년까지 11년간 아버지의 묘가 있는 현륭원을 찾을 때마다 화성행궁에 거처하며 여러 행사를 거행했다. 정조의 효심과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 조선사회를 개혁하겠다는 원대한 꿈이 담긴 곳이 바로 수원인 것이다.

 

수원천이 흐르는 미복원 동쪽에는 '남수문'이 있다. 남수문은 화성의 남쪽 성벽이 수원천과 만나는 곳에 설치한 수문이다. 수원 화성은 팔달문을 기준으로 좌우 성벽이 단절되어 있다. 1970년 복원 사업 당시 무너진 성벽 대부분을 복원하였지만 도로와 시장이 있는 이 구간만은 모습을 되찾지 못한 것이다.

 

팔색길 걷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것도 처음이지만 성곽길에 오르는 것 역시 난생 처음인 필자는 성곽을 따라 걷는 모습이 영화의 한 장면 같았다. 수원 화성행궁을 즐기는 또 다른 방법은 맞은편에 있는 이곳 성곽에서 한눈에 내려다보는 것도 좋겠다. 수원의 역사가 켜켜이 쌓여있는 유적지에서 오늘을 살아가는 이들이 느낄 수 있는 고유한 행복이랄까.

 

수원천, 봉돈, 창룡문, 연무대, 방화수류정까지! 수원의 역사 속으로 길을 걷다.

수원천, 봉돈, 창룡문, 연무대, 방화수류정까지! 수원의 역사 속으로 길을 걷다.

 

작품처럼 정교하게 만들어진 봉수대 '봉돈', 동쪽을 지키는 청룡 '창룡문', 소라각이라 불리던 '동북공심돈' 등 그동안 수원관광 기념품으로 익숙하게 봐왔던 곳들을 직접 본 소감은 "아는 만큼 보인다! 걷는 만큼 보인다!"이다. 문화해설사의 생생한 설명이 그 옛날 역사에 숨을 불어넣는 듯해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오경석 해설사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수원 화성에 대해 좀 더 알고 싶다면 화성박물관을 방문하라"며 "걷는 시간을 통해 힐링이 되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프로그램이 시작된 4월부터 매주 참여하고 있다는 수원 시민 박경식 씨는 "매일 만보씩 걷기를 하고 있는데 해설을 듣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에 아내와 함께 오게 됐다. 앞으로도 매주 프로그램을 통해 걸어볼 생각"이라며 소감을 밝혔다.

 

6월 19일 토요일, 2021년 18회 차 행복 여행에 참석한 수원시민들의 파이팅!

6월 19일 토요일, 2021년 18회 차 행복 여행에 참석한 수원시민들의 파이팅!

 

'2021 수원시민 팔색길 걷기 행복여행' 프로그램은 7월 17일 토요일까지 운영된다. 1일 2코스로 각각 구간을 나누어 걷는데 남은 구간 6개 중에서 3곳은 마감, 3곳은 아직 신청을 받고 있다. 7월 3일(문암골 ~ 오백년수 ~ 형제봉), 10일(신풍루 ~ 서장대 ~ 방화수류정), 17일(반딧불이화장실 ~ 천년수 ~ 형제봉), 총 3개 구간이다.

 

수원그린프러스트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자세한 일정은 공지사항을 참고하자. 준비물은 모자, 수건, 식수, 간식 등 걷기 운동에 필요한 것들이다. 문화해설사의 안내를 받으며 함께 걷기! 두 발로 힘껏 수원의 문화, 환경, 생태 속으로 힐링 여행을 떠나보는 것을 어떨까.

 

신청 : 수원그린트러스트 홈페이지 www.swgtf.com

문의 : 031-242-8828 오전 10시 ~ 오후 3시

수원팔색길, 2021수원시민팔색길걷기행복여행, 수원시민무료, 수원걷기좋은길, 수원시, 수원그린트러스트

추천 9
프린트버튼캡쳐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