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디지털 시대, 올바르게 정보를 읽고 이해해요"
가온초, ‘슬기로운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진행
2021-07-05 15:39:32최종 업데이트 : 2021-07-07 16:04:34 작성자 : 시민기자   이영관

가온초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장면

가온초에서 진행된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장면


많은 정보가 소비되고 활용되는 디지털 시대에 청소년들이 정확하고 비판적으로 정보를 읽고 이해할 수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진행됐다. 가온초등학교(교장 박병선)는 6월 30일부터 7월 2일까지 6학년 7개반 190명을 대상으로 한 '디지털 미디어의 영향과 미디어를 바라보는 시선' 강의가 성황리에 마쳐졌다고 밝혔다. 
 

미디어 리터러시란 미디어가 전달하는 정보나 문화 콘텐츠에 적절히 접근하고 이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며 미디어를 윤리적이고 책임 있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정보를 생산하고 전달하는 종합적인 능력과 태도를 말한다.

 
이번 수업은 이 학교 사서교사인 김화수 교사가 한국언론진흥재단 공모사업 '미디어교육 운영학교 지원 사업'에 응모, 선정되면서 진행될 수 있었다. 

 

강사가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에서 다룰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강사가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에서 다룰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강의는 한국언론진흥재단 손현준 전문강사가 학급별 두 시간씩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했다. 손 강사는 1교시에는 미디어의 의미, 미디어의 종류와 특징, 2교시에는 미디어의 영향, 미디어 윤리와 저작권 등에 대해 다뤘다. 또한, 김화수 사서교사는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전 사전활동으로 미디어 리터러시 보드게임북을 각 반에 제공하여 수업 이해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

 
6학년 박*진 학생은 "우리 사회와 생활에서 많이 사용되는 미디어에 대한 영향력과 미디어의 긍정적 기능, 주의점을 배웠다. 특히 긍정적인 미디어 사용법에 대해 알게 됐다"고 소감을 말했다.

 

수업을 들은 송*정 학생은 "선생님이 너무 친절하시고 잘 알려주셔 감사하다" 며 "미디어가 SNS같은 것만 있는 줄 알았는데 책이나 광고판 같은 것도 미디어라는 것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그 외에도 학생들은 "초성 퀴즈로 미디어 수업을 진행해서 재미있었다"와 "미디어 종류가 이렇게 다양한 줄 몰랐으며 알게 되어서 좋았다" 그리고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을 계속했으면 좋겠다" 등 다양한 반응을 나타냈다.


 

가온초 6학년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일정

가온초 6학년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일정



6학년 부장 교사는 "처음에는 아이들에게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라는 용어를 생소하게 느꼈다. 하지만 수업을 들으며 디지털 사회 속에 살고 있는 우리 아이들에게 너무나도 친숙한 상황임을 인지하게 됐다"며 "온라인 상 타인과의 소통에서 배려와 존중이 중시되는 요즘 아이들에게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됐다"고 수업 소감을 밝혔다.

 

박병선 교장은 "우리의 교육현실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미래핵심역량과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강화로 체계적인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며 "학생들의 미디어 정보에 대한 올바른 사용과 비판적 이해 능력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했다.

 

수원 가온초등학교는 올바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위해 오는 9월에는 '저작권 출처 밝히기' 와 '존중과 배려 메시지 적기' 그리고 '가짜 뉴스 구별법' 활동을 전교생 대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가온초, 미디어 리터러시, 미디어 교육, 한국언론진흥재단, 이영관

추천 17
프린트버튼캡쳐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