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힐링폴링 수원화성 야간 디지털 산책 ‘2021 수원화성 미디어아트쇼’
만천명월(萬川明月), 정조의 꿈이 빛이 되는 빛의 축제!
2021-09-27 01:07:40최종 업데이트 : 2021-09-30 16:22:35 작성자 : 시민기자   안선영
[알림] 현재 본 행사는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임시중단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원화성을 한 눈에 보기 좋은 곳, 장안문 북동적대에서

수원화성을 한 눈에 보기 좋은 곳, 장안문 북동적대에서



봄, 여름의 푸르름을 지나 드디어 만난 가을은 급하게 달려왔던 걸음을 멈추고 천천히 걷게 만드는 힘이 있다. 수원의 팔경을 만끽하며 걷기 좋은 계절이 시작됐다. 정조대왕이 화성을 축성하고 그 모습이 너무도 아름다워 여덟 군데를 꼽아 그림으로 남기라고 한 것에서 유래한 것이 바로 수원팔경이라고 한다.

정조대왕의 안목을 느낄 수 있는 수원화성에서는 올가을, 특별한 축제 <힐링폴링 수원화성>이 열리고 있다. 곳곳에서 차례대로 열리는 4가지 행사는 ▲수원화성 미디어아트쇼 ▲세계유산축전 수원화성 ▲제58회 수원화성문화제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이다. 길어지는 거리두기로 고단해진 일상에 찾아온 단비 같은 선물! 종합선물세트가 아닐까? 힐링에 폴링하고 가을에 빠져들 시간이다. 
 

정조대왕의 꿈을 만천명월(萬川明月)이라는 테마로 선보인 미디어아트쇼!

정조대왕의 꿈을 만천명월(萬川明月)이라는 테마로 선보인 미디어아트쇼!



가을의 시작을 뜨겁게 문을 연 힐링폴링 수원화성! 지난 주말부터 앞으로 한 달 간 열리는 미디어아트쇼는 크게 3가지 테마로 즐길 수 있다. 첫 번째 행사, <화서문 미디어페스타>는 개혁정치와 여민동락을 꿈꾸었던 정조대왕의 이상을 '만천명월(萬川明月)', 미디어파사드 연출 방식으로 표현했다. 

건물 벽을 스크린으로 꾸미는 것을 '미디어파사드'라 한다. 미디어(media)와 건물의 외벽을 뜻하는 파사드(facade)가 합성된 용어로 저녁이 되면 빌딩의 겉면이 형형색색으로 빛나는 모습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동안 백화점이나 기업에서 봐왔지만 우리나라 보물 제403호, 수원 화서문이 캔버스로 변신하는 순간! 영화의 한 장면이 바로 눈앞에서 펼쳐지는 감동을 느낄 수 있으리라. 음악과 조명이 어우러진 빛의 축제는 문화재가 그 바탕이 되어 오롯이 작품에 빠져들게 된다.

 
미디어파사드 & 라이트쇼 <화서문 미디어페스타>

미디어파사드 & 라이트쇼 <화서문 미디어페스타>



화서문과 서북공심돈, 그리고 좌우에 있는 성벽까지 220m에 이르는 구간이 거대한 캔버스가 됐다. 화서문은 수원성의 서쪽 문이고, 공심돈은 화서문과 같이 축조된 2층으로 된 망루다. 지금의 초소 구실을 하던 곳인데 우리나라에서는 유일하게 수원성에서만 볼 수 있단다. 드라마에 감동이 더해지는 순간이다. 

공연의 내용은 '文' 정조의 문치, '武' 정조의 무치, '禮' 정도의 예치, '法' 정도의 법치, 4가지 스토리를 가지고 있고 4팀의 감독이 하나씩 맡았다. 한복의 문양, 왕의 행차, 변화의 물결 등 저마다 특색이 살아있으면서도 결국 하나로 어우러진다. 언뜻 보면 단편으로 보이지만 정조의 4가지 사상 문(文)·무(武)·예(禮)·법(法), 4개의 공연으로 감상해보자. 빛의 축제를 제대로 즐기는 방법이다.


4가지 사상 문(文)·무(武)·예(禮)·법(法), 정조대왕의 이야기를 미디어아트로 전하다!

4가지 사상 문(文)·무(武)·예(禮)·법(法), 정조대왕의 이야기를 미디어아트로 전하다!SNS 이벤트에 참여해서 받은 달 무드등은 오늘의 기념품이 되었다

SNS 이벤트에 참여해서 받은 달 무드등은 가을여행의 기념품이 되었다



수원화성의 역사적 가치와 첨단기술의 만남에 가슴이 뛰어온다. 미디어아트쇼 공연은 오후 7시에 시작해 밤 10시까지 30분 간격으로 매일 총 6회가 진행된다. 화서문 잔디마당에서 보거나 길 건너 화서공원, 두 곳이 공연을 관람하기에 좋은 장소다.  

SNS 이벤트에 참여하는 것도 축제를 즐기는 또 하나의 방법! 수원화성 내 음식점, 카페, 상점 등 이용하고 받은 2만원 이상의 종이영수증을 챙겨보자. 그리고 개인 인스타그램에 필수 해시태그 3개(#수원화성, #수원화성미디어아트쇼, # 이용한 상점의 이름)와 함께 업로드 한다. 2가지 미션을 수행한 뒤, 화서문 옆 안내부스에 서 달 무드등을 받을 수 있다. 미디어아트쇼 기간 중 오후 7시부터 매일 100명에게 선착순으로 지급하고 있다.

* 1일 선착순 100명/ 기간 내 총 2,000명/ 기념품 소진 시까지

4가지 사상 문(文)·무(武)·예(禮)·법(法), 정조대왕의 이야기를 미디어아트로 전하다!

4가지 사상 문(文)·무(武)·예(禮)·법(法), 정조대왕의 이야기를 미디어아트로 전하다!미디어파사드 & 라이트쇼 <화서문 미디어페스타>

미디어파사드 & 라이트쇼 <화서문 미디어페스타>



밤이 깊어갈수록 수원화성은 더 빛을 발한다. 인근 아파트에 산다는 이창수 씨는 "아파트 게시판에 붙어 있는 안내문을 보고 구경하러 나왔다"며 "보여 지는 것도 멋있지만 음악이 더해져서 가슴이 웅장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화성시에서 찾아왔다는 황예림 씨는 "아들 둘과 매일 집에만 있기 힘들어서 와보게 되었다"며 "워낙 활동적인 아이들이라 공연을 보러 간다거나 미술관에 가는 건 엄두도 내지 못했는데 공원이라 편안하게 볼 수 있어 좋았다"는 말을 전했다. 

남녀노소 누구나! 그리고 반려동물과 함께 나오기도 하는 등 다양한 관람객들의 모습을 보니 백성과 더불어 낙을 같이 나누는 정조대왕의 '여민동락'이 지금 우리들의 마음이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국왕의 행차는 백성에게 행복을 주는 일이 되어야한다'고 생각했던 정조의 마음을 빛으로 담았다

'국왕의 행차는 백성에게 행복을 주는 일이 되어야한다'고 생각했던 정조의 마음을 빛으로 담았다안내문이나 팸플릿은 사진을 찍어 지도로 활용하자!

안내문이나 팸플릿은 사진을 찍어 지도로 활용하자!



화서문 미디어페스타을 봤다면 두 번째 행사, <행궁동 '빛' 로드>를 걸어볼 차례다. 행궁동 카페거리 - 화서문 - 장안 공원을 따라 디지털 힐링 산책로를 만들었다. 거리 중간 '고가커피'가 있는 카페의 삼거리가 중요한 지점이다. 화서문으로 가는 길은 '성대의 길', 장안사거리까지는 '명월의 길', 그린터널까지는 '화락의 길'이다. 이름을 외우기는 어려워도 빛나는 길을 찾기란 어렵지 않을 터. 반짝이는 조명과 포토존이 눈길을 끌고 있으니 말이다. 

일곱 빛깔의 또다른 재미! '성안마을 미디어아트展'은 7팀의 뉴미디어아트 작가들이 7곳에서 각자 제작한 작품들을 만날 수 있는 야외 전시회다. 메타버스 소리여행, 3D 영상 및 비디오아트 등 설치 미술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었다.

2021 가을, 세계유산여행 <힐링폴링 수원화성>은 10월 24일까지!

2021 가을, 세계유산여행 <힐링폴링 수원화성>은 10월 24일까지!



수원화성과 화서문까지 오기 어렵다면 세 번째 행사, <장안공원 디지털 체험마당>은 어떨까. 장안공원 옛 관광안내소를 미디어아트관으로 조성해 수원화성에 담긴 정조의 사상과 철학, 효심을 스마트액자에 담았다. 그밖에 조선시대 도화서의 회원이었던 김홍도, 신윤복의 그림을 디지털 명화로 전시했다. 문화재청과 한국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이어지교>는 이동형 체험관으로 10월 2일부터 운영된다. 수원화성 AR, 한반도 공룡 VR 등 특별한 실감콘텐츠를 만날 수 있다.

2021 수원화성 미디어아트쇼는 다음 달 10월 24일까지! 한 달간 계속된다. 앞으로 더해질 <힐링폴링 수원화성>의 자세한 일정과 내용은 공식 인스타그램 또는 종압안내소를 참고해보자. 수원화성을 걸으며 깊어가는 가을밤의 힐링 속으로 빠져보면 어떨까.


2021 수원화성 미디어아트쇼
만천명월(萬川明月), 정조의 꿈, 빛이 되다

기간 : 2021. 09. 24 ~ 10. 24
장소 : 수원화성 화서문, 행궁동 카페거리, 장안공원 일원

대중교통 안내
수원역(1호선, 수인분당선) 11, 66, 82-1, 301, 700-2번 탑승 '화서문, 장안공원 역' 하차
주차정보
팔달구청 주차장(팔달구 창룡대로 23 팔달구청) 무료
화성행궁노상공영주차장(팔달구 남창동 38-6) 최초 2시간 2,000원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주차장(팔달구 정조로 833) 최초 30분 600원
장안동공영주차장(팔달구 장안동 51) 최초 30분 400원

* 주차공간이 협소하니 대중교통을 이용을 권장한다. 
* 기상악화, 코로나19 상황 등으로 일정이 변경될 수 있다.

수원화성, 힐링폴링수원화성, 수원화성미디어아트쇼, 화서문미디어페스타, 행궁동빛로드, 장안공원디지털체험마당

추천 3
프린트버튼캡쳐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