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회계가 이리 쉬웠나요?"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 비영리회계 맞춤형 클래스 시작
2021-10-14 16:05:37최종 업데이트 : 2021-10-14 16:05:34 작성자 : 시민기자   김윤지
13일에 열린 비영리회계기초이론 강의

13일에 열린 비영리회계기초이론 강의



인계동에 위치한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에서는 비영리단체 회계 실무자를 대상으로 '비영리회계 맞춤형 클래스(이하 클래스)'를 운영하고 있다. 13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되는 클래스는 그동안 골치 아팠던 회계처리를 배울 수 있는 기회다. 특히 회계분야를 맡고 있는 담당자들에게게는 그동안 몰랐던 점을 해결할 수 있는 시간이다. 

클래스는 사전에 회계 실무자를 대상으로 온라인을 통해 사전 신청을 받았다. 클래스를 신청한 이사연 씨는 "이번에 처음으로 사회적협동조합을 운영하게 되었다. 본격적으로 운영을 시작하려니 가장 막막한 부분이 바로 회계였다. 회계는 대학에서 전공을 하지 않거나 따로 배우지 않으면 자신있게 하기 어려운 분야다. 이번 기회에 차근차근 배워보려고 신청했다"라고 말했다. 

클래스는 비영리회계교육과 일대일 컨설팅으로 이루어진 2단계로 진행된다. '비영리단체 맞춤형 회계교육'이라는 주제로 총 3차시로 이루어진다. 13일 1차시 비영리회계기초이론을 시작으로 14일은 2차시 보조금 정산 실무로 이어진다. 15일 마지막 3차시는 사대보험 및 세무업무로 이루어진다. 각 강의는 공익법률연구소 정순문 회계사, 경기여성단체연합 이정아 대표, 삼성회계법인 조동근 회계사가 맡았다. 

 
공익법률연구소 정순문 회계사가 1차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공익법률연구소 정순문 회계사가 1차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13일 열린 첫 클래스를 맡은 정순문 회계사는 "가장 먼저 회계와 세무가 헷갈리는 경우가 많이 있다. 세무는 세법상의 의무, 세금신고를 할 의무를 말한다. 법인세, 부가가치세를 납부하거나 고유번호증을 발급하는 일이다. 그에 비해 회계는 조직 내부적인 정보를 숫자 형태로 정리하는 것을 말한다"라며 기초적인 정의부터 설명했다. 

그는 "특히 비영리단체는 영리단체에 비해 기부금에 대한 처리가 중요하다. 기부금을 이용해서 재투자를 해서 이자를 얻는 수익사업도 가능하다. 다만 수익사업으로 발생할 이익(이자소득)은 운영비로만 사용할 수 있다. 기부자가 또 기부할 경우에는 증여세를 납부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비영리법인은 면제가 되는 혜택이 있다. 하지만 면제나 기부금 영수증 발행 등에 대해서는 각 단체가 가능한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클래스 수강자 이소연 씨는 "비영리법인은 대부분 회원들이 낸 회비나 기부금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일반 회계 강의보다 맞춤형 클래스가 도움이 됐다. 배웠던 내용 대부분이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 11월 19일까지 강의를 들을 수 있다고 하니 여러 번 들어볼 생각이다"라고 말했다. 

 
공익법률연구소 정순문 회계사가 1차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공익법률연구소 정순문 회계사가 1차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클래스는 온, 오프라인으로 진행되고 있다. 오프라인 강의는 선착순 10명까지 받고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 대회의실에서 이루어진다. 온라인 수강자는 유튜브 스트리밍으로 받을 수 있다. 클래스가 열리는 시간에 수강하지 못해도 기간 내 수강을 받을 수 있다. 또 수강 기간 동안 온, 오프라인 출석이 확인되면 수료증을 발급 받을 수 있다. 

클래스 2단계는 '우리 단체 일대일 회계 상담소'로 진행될 예정이다. 그동안 들었던 강의 내용과 실제 업무를 하면서 느끼는 어려운 점들을 회계 자문을 통해 해소할 수 있다. 자문은 세무회계 상담과 보조금 실무 상담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온, 오프라인을 통해 상담소를 진행할 예정이며 11월 11일까지 이루어진다. 각 단체마다 서로 다른 궁금한 점들을 해소할 수 있어 강의보다 관심도가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클래스 담당자는 "13일 15시부터 우리 단체 1:1 회계 상담소 신청을 받고 있다. 회계상담소는 온, 오프라인으로 보조금 정산, 회계, 세무 영역으로 나눠서 진행된다. 모든 상담은 일대일, 전액 무료로 진행되며 선착순으로 이루어진다"라고 밝힌 바 있다.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에서 진행하는 '비영리회계 맞춤형 클래스' 홍보물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에서 진행하는 '비영리회계 맞춤형 클래스' 홍보물

김윤지님의 네임카드

경기도공익활동지원센터, 비영리회계, 김윤지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