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혼자 배우면 현명해지고, 같이 배우면 행복해진다'
‘긍정리더십’ 강조하는 조영호 수원시 글로벌평생학습관장
2021-11-24 15:01:00최종 업데이트 : 2021-11-24 15:44:47 작성자 : 시민기자   이영관

수원시 글로벌평생학습관 캐치프레이즈

수원시 글로벌평생학습관 캐치프레이즈



수원시민의 평생학습과 교육을 선도하는 사람이 있다. 바로 수원시 글로벌평생학습관 조영호 관장이다. 얼마 전에는 '긍정리더십' 출판기념회를 가졌다. 조 관장은 지금도 리더십에 관한 공부를 계속하고 있다고 전한다. 저서와 관련된 생각과 학습관 운영에 관한 사항을 알아보았다.

 

Q. 이번에 책을 내셨는데 어떤 책인가요?

A. '긍정리더십'이라는 책이다. 요즘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힘들어 하고 있는데 리더가 나서서 긍정바이러스를 전파하자는 취지에서 책을 내게 됐다. 

 

Q. 책의 내용을 좀 더 소개해 달라

A. 긍정리더십이란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파하는 리더십이다. 그 리더만 보면 힘이 나고, 희망이 느껴지고 그런 리더십이다. 긍정리더는 우선 긍정적인 세계관을 가지고 있다. 세상을 그리고 미래를 희망적으로 본다. 두 번째는 긍정리더는 타인을 볼 때 단점보다는 장점을 크게 본다. 장점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격려한다. 세 번째로 긍정적 리더는 대화가 긍정적이다. '하지 말라'는 말보다 '하자'는 말을 많이 한다. 마지막으로 스스로 긍정멘탈이 충만하다. 자신을 사랑한다는 말이다. 

 

Q. 긍정리더십이 특히 어디에서 필요할까요

A. 긍정리더십이 필요한 곳이 딱히 정해져 있지 않은 것 같다. 기업에서도 그렇고, 가정에서도 그렇고 사회 곳곳에 긍정리더십이 필요하다. 특히 가정에서는 부모가 긍정리더십을 발휘하면 좋겠다. 아이들과 밝은 이야기를 많이 하고, 아이들의 강점을 부각해주는 대화를 하길 바란다.

수원시 글로벌평생학습관 전경

수원시 글로벌평생학습관 전경


Q. 관장님은 수원시민의 어떤 변화를 시도하고 계신가요?
A. 우선 시민들에게 희망을 전하는 강의를 많이 개설하려고 한다. 평생학습관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나이 드신 분들이 많은데 그분들은 사회 변화에 따라가기 어렵다고들 말한다. 이분들에게는 사회 변화가 오히려 기회가 될 수 있다는 메시지를 공유하려 한다. 그리고 우리 직원들에게도 긍정적인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감사일기 쓰기도 권장하고 회의 때마다 칭찬하고 격려하는 말을 많이 해주고 있다. 

 

Q. 매주 '배우러 와'라는 레터도 만들어 보내고 있다
A. 
배움으로 삶을 개척하는 사람들 이야기를 모아 매주 이메일로 보내고 있다. 또 그 내용을 또 유튜브로 제작하여 올린다. 작업을 하면서 저 스스로 에너지를 많이 얻고 있기도 하다. 새로운 기회에 도전한 이야기, 어려움을 극복하고 발전의 계기로 삼은 이야기, 자신의 좁은 삶의 영역에서 벗어나서 큰 문제를 바라본 이야기들을 정리하면서 힘이 솟는다. 그런 이야기들을 시민들과 나누고 싶었다.

 

Q. 관장님 자신은 어떤 분인가요?

A. 아주대학교와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35년 교편을 잡고 은퇴해 지금은 아주대 명예교수로 있다. 2020년 9월부터는 수원시글로벌평생학습관 관장을 역임 중이다. 현역으로 복귀한 셈이다. 계속 공부하고 있다. 성격적인 점을 말한다면, 매우 매우 긍정적이며, 끈기도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웃음) 수원시 글로벌평생학습관 조영호 관장

수원시 글로벌평생학습관 조영호 관장


Q. 한국인이 나아갈 리더십의 방향은?

A. 한국 사회의 변천이 곧 한국 사회의 리더십 방향을 말하는 것 같다. 과거 농업사회에서는 '온정적인 리더십'이 기반이었다고 생각한다. 산업사회에서는 '권위적 리더십'이 사회의 표본이었다. 이제는 디지털, 초정보화 시대이다. 개인의 창의성을 끌어내는 리더십이 필요하다. '수평적 리더십'이라고도 할 수 있고, '소통의 리더십'이라고도 부를 수 있다. 나는 '긍정리더십'이라고 부르고 싶다.

 

Q. 수원시민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A. 수원시는 정조대왕의 효심이 어린 곳으로 문화와 경제가 함께 조화를 이루고 있는 곳이다. 또 삼성전자를 비롯한 기업에서 첨단과학을 개척하며 앞서고 있다. 수원시민 모두가 긍정의 마음으로 지역을 사랑하고 신바람 나는 공동체를 만들었으면 좋겠다.

조영호, 긍정리더십, 수원시글로벌평생학습관, 조영호, 이영관

추천 0
프린트버튼캡쳐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