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도담어린이 작은 도서관은 레고특성화 도서관이에요
매향동의 마을사랑방 같은 ‘도담어린이작은도서관’ 
2021-11-25 23:41:25최종 업데이트 : 2021-12-01 13:55:15 작성자 : 시민기자   김소라
 레고 특성화 도서관으로 운영될 예정

레고 특성화 도서관으로 운영될 예정

 
매향동에 마을 사랑방 같은 작은 도서관이 문을 열었다. '도담어린이작은 도서관'은 다른 곳에서 보지 못하는 '레고특성화도서관'으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매향동 일대가 다른 지역에 비해 어린이를 위한 교육과 배움의 공간이 부족했다. 행궁동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만들어진 작은도서관이다. 국비와 수원시 예산을 반씩 더해 총5억 7600만원으로 매향동의 오래된 주택을 리모델링하여 멋진 도서관이 만들어졌다. 

도서관 앞마당에는 대형 레고 조형물이 사람들을 반긴다. 빨강, 파랑, 노랑, 초록색으로 만들어진 알록달록한 레고 인형 조형물을 보면서 아이나 어른이나 포토존으로 활용할 것 같다. 동네가 환하게 바뀌었다. 도서관에 들어서는 사람들 모두 기분이 좋아질 듯한 첫인상이다. 

매향동에 도담작은도서관이 문을 열었어요!

매향동에 도담작은도서관이 문을 열었어요!


이번 도서관은 여러 기관들의 협력으로 만들어졌다고 할 수 있다. 작은도서관, 연무초등학교,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은 운영과 활성화에 상호협력체계를 유지하게 된다. 마을 사랑방 기능을 톡톡히 수행하게 될 작은 도서관은 올해 초 공사를 시작해 얼마 전 완공하고 오픈식을 가졌다. 지상 1층, 연면적 77.92제곱미터 규모로 어린이 권장도서 및 필독서 2천권을 비치했다. 열람실과 함께 아이들이 자유롭게 놀 수 있는 '레고 놀이방'이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도담어린이작은도서관 업무협약은 지난 10월에 이뤄졌는데, 지역기관과 연계한 교육서비스 제공과 함께 독서문화 확립을 위한 동아리 활동 지원과 지역공동체 활성화 사업 추진이 포함되어 있다. 앞으로 마을 활동가 양성이나 경력단절 여성들의 사회참여기능까지 수행할 것이다. 


도서관 첫 프로그램은 어린이를 위한 수업으로 이뤄졌다

도서관 첫 프로그램은 어린이를 위한 수업으로 이뤄졌다


처음 리모델링을 하게 되는 건축물 용도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노인을 위한 시설도 논의되었지만, 연무초등학교 근처 주택가인데다 주민들이 대부분 맞벌이 부부인 점을 고려해 어린이 전용 도서관을 만들기로 뜻을 모았다. 매향동 주민과 연무초 학부모 대상으로 한 운영위원 간담회 2차 진행 후, 투표를 거쳐 이경숙 연무초 학부모회 회장이 도담어린이도서관 관장으로 선출됐다

'도담어린이도서관'은 주민들의 마음을 담은 이름이다. 어린이들이 도서관에서 야무지고 탐스럽게 잘 놀며 자라도록 따뜻하고 정성스럽게 돌보자는 생각을 담아내었다. 어린이들이 도서관을 이용할 때 불편함에 없도록 세심하게 신경을 썼으며, 따뜻한 분위기를 녹여내었다. 도서관 개관사업을 함께 했던 용역기관은 수원시예비사회적기업인 ㈜더즐거운교육이다. 


 (주)더즐거운교육에서 도서관에 2000권 이상의 장서를 비치하는 것 뿐 아니라 개관에 필요한  용역사업을 했다

(주)더즐거운교육에서 도서관에 2000권 이상의 장서를 비치하는 것 뿐 아니라 개관에 필요한 용역사업을 했다


최지영 대표는 "도서관 용역사업은 당연히 처음입니다. 장서구축, 도서관 프로그램 진행관리, 도서관 운영교육, 도서등록시스템 등을 통해 큰 배움을 얻었습니다.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공간 조성 사업에 참여하게 되어 뿌듯합니다" 라고 말했다. 또한 "지역에서 사랑받는 공공어린이작은도서관이 되길 바란다" 고 덧붙였다.

매향동 도담어린이작은도서관은 마을 사랑방의 기능을 하게 될 것이다. 도서관이라는 공간에서 어린이 및 학부모, 노인까지 모두 이용 가능하다. 도서관 개관과 함께 9월 10월 두 달 간 프로그램 참가자들을 모집한 적 있다. 항공과학과 드론, 씨앗과 열매 놀이미술, 이야기숲 독서활동 수업 등으로 열린배움터의 시작의 문을 열었다. 앞으로도 이곳이 책을 통해서 성장하고 소통하는 매향동의 문화 공간으로 알려지길 바란다. 

매향동작은도서관, 도담어린이작은도서관, 레고특성화도서관

추천 1
프린트버튼캡쳐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