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겨울철 건강관리는 다 같이 ‘만석공원 만석거’ 한 바퀴 걷기로!
도심과 자연 사이, 수원 걷기 좋은 길
2022-01-12 10:55:36최종 업데이트 : 2022-01-12 10:55:16 작성자 : 시민기자   안선영
산책과 휴식 장소로 사랑받는 곳, 장안구 송죽동 '만석공원'

산책과 휴식 장소로 사랑받는 곳, 장안구 송죽동 '만석공원'

 
겨울철 건강관리 비법은 바로 '나'에게 있다.
추운 날 움직이기 싫은 것은 누구나 같은 마음일 터. 집에서 먹고 쉬는 일을 반복하다 보니 꼼짝없이 게으름과 몸무게만 늘었다. 더 이상 안 되겠다 싶어 '나'를 움직여 공원 산책에 나섰다. 운동하자고 마음 먹고 걸으면 힘들지만 그저 산책이라고 생각하면 도전해볼 만하다. 게다가 걷기는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유일한 운동이라 하지 않던가.

걷기 운동을 위해 찾은 곳은 수원의 대표적인 둘레길, 장안구 송죽동에 있는 만석공원이다. 총 1.3㎞ 둘레길에는 지치지 않고 걸을 수 있는 비밀이 숨겨져 있기 때문! 유네스코가 인정한 문화유산의 명소 수원에는 잘 알려진 수원화성 외에도 '세계 관개시설물 유산' 2곳이 있다. 2년 연속 등재된 축만제(祝萬堤)와 만석거(萬石渠)는 수원화성을 축성할 당시 '가뭄 대비'라는 애민정신을 바탕으로 축조된 저수지다. 만석공원 내에 있는 만석거를 바라 보니 끝없이 걸을 수 있을 것만 같다. 탁 트인 풍경에서 힐링을 느꼈달까.

쌀 1만석을 얻을 정도로 수량이 충분한 관개시설인 만석거(萬石渠)

세계 관개시설물 유산 '만석거(萬石渠)'


1795년 정조 때 축조된 만석거는 농업용수로 이용되었으며 오늘날에도 용수원으로 이용되고 있다. 쌀 1만석을 얻을 정도로 수량이 충분한 관개시설인 만석거(萬石渠)에서 유래된 이름이다. 이름에 얽힌 이야기도 많다. '일왕저수지' 또는 교귀정(交龜亭)이라는 정자가 있어 '교귀정방죽'이라 부르기도 하다가, 지난 2020년 원래 이름인 만석거로 변경되었다고 한다.  

만석거는 1998년 공원으로 조성되어 '만석공원'이 되었고 2017년 10월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아 세계 관개시설물 유산으로 등재되었다. 국제관개배수위원회(ICID)가 지정하는 '세계 관개시설물 유산'은 우리나라에 총 4곳이 있는데 그중 수원에서 2곳을 보유하고 있다.

도심과 자연 사이, 걷기 좋은 길이 펼쳐진다

도심과 자연 사이, 걷기 좋은 길이 펼쳐진다운동장, 축구장, 게이트볼장 등 별도의 운동시설이 마련되어 있다

운동장, 축구장, 게이트볼장 등 별도의 운동시설이 마련되어 있다


만석공원은 평일이나 주말 할 것 없이 많은 시민들이 찾는 쉼터다. 산책과 휴식 장소로 사랑받는 공원이 된 것! 넓이 35만 5800㎡인 공원은 만석거를 폭 감싸안고 있는 듯한 모습을 하고 있다. 겨울바람이 차갑긴 하지만 걷다 보면 금세 상쾌한 공기를 만끽할 수 있다. 세계유산 만석거를 따라 걷는 운동 코스는 어느새 만석공원의 대표적인 풍경이 되었다.

물과 나무가 마주 하고 있는 둘레길은 심심치 않게 걸을 수 있는 친구가 되어 준다. 약속처럼 한 방향으로 걷기 때문에 부딪힐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잠시 쉬어가고 싶을 때는 의자나 정자에 앉아 보자. 너른 공원을 둘러보며 연을 날리는 아이, 공을 차는 아빠와 아들 등 숨은 풍경을 찾아보는 재미도 놓칠 수 없다.

봄에는 벚꽃, 가을에는 단풍 명소로 많은 이들이 찾는 정자

봄에는 벚꽃, 가을에는 단풍 명소로 많은 이들이 찾는 정자


사극 드라마에 나올 것만 같은 멋스러운 정자는 공원을 그 옛날로 데려가는 듯하다. 만석거 둘레길이 한 눈에 내려다보이는 정자에서 봄을 기다려본다. 만석거의 봄날, 물에 가득한 연꽃을 '북지상련(北池賞蓮)'이라 하여 수원팔경 중 하나로 삼았다. 가을에는 추수철 주변에 누렇게 익은 벼가 황금물결을 이루는 풍경을 '석거황운(石渠黃雲)'이라 하여 수원 추팔경으로 손꼽았다. 

공원 옆 영화천은 산책 또는 자전거를 타기에도 좋은 곳!

공원 옆 영화천은 산책 또는 자전거를 타기에도 좋은 곳!


호수 주변은 자전거가 다닐 수 없지만 공원 옆 영화천을 따라 자전거 도로가 따로 마련되어 있다. 다목적 운동장과 테니스장, 게이트볼장, 축구장이 있다. 휴게시설은 정자 외에도 분수대와 매점이 있다. 공원 내에 있는 '수원미술전시관'에서는 3개의 전시실에서 예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올겨울 건강관리는 탁 트인 만석공원 둘레길에서! 걷기 운동을 하고 문화생활도 즐겨보면 어떨까.


[만석공원]
경기 수원시 장안구 송죽동 248
만석공원 공영주차장 1~4주차장
3시간 이내 1,000원
하루 최대 5,000원
안선영님의 네임카드

수원걷기, 수원공원, 만석공원, 만석거, 만석공원둘레길, 수원걷기좋은길

연관 뉴스


추천 2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