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너희들의 꿈을 무대에서 펼쳐 보렴"
슈룹 뮤지컬 꿈의학교
2022-05-16 15:34:19최종 업데이트 : 2022-05-16 15:34:16 작성자 : 시민기자   곽기주
슈룹 뮤지컬 꿈의학교 선생님들과 학생들 [사진 제공: 정윤희 대표]

슈룹 뮤지컬 꿈의학교 선생님들과 학생들 [사진 제공: 정윤희 대표]



"청소년이 미래를 향한 소망 없이 방황하는 모습이 안타까웠어요. 예술에서 미래의 힘을 찾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슈룹 뮤지컬 꿈의학교를 열게 됐어요"

경기도 교육청에서 주관하는 꿈의학교는 경기도 내 학교 안팎의 학생들이 자유로운 상상력을 바탕으로 꿈꾸고 질문하고 스스로 기획하고 도전하면서 삶의 역량을 기르는 곳이다. 학생들이 꿈을 실현해 나갈 수 있도록 학교와 마을 교육공동체 주체들이 지원하는 학교 밖 교육활동이다.

꿈의학교는 '학생이 만들어가는 꿈의학교', '학생이 찾아가는 꿈의학교', '다 함께 꿈의학교' 등 세가지 유형이 있는데 '슈룹 뮤지컬 꿈의학교'는 학생들이 스스로 만들어가는 학교 밖 교육활동이다.
청소년에게 뮤지컬과 연극을 20년간 가르치다가 청소년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돼 '슈룹 뮤지컬 꿈의학교'를 이끈다는 정윤희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연습실에서 꿈을 찾고 있는 아이들 모습에서 에너지가 느껴진다 [사진 제공: 정윤희 대표]

연습실에서 꿈을 찾고 있는 아이들 모습에서 에너지가 느껴진다 [사진 제공: 정윤희 대표]


정윤희 대표는 "학교 안팎에서 방황하는 청소년들의 모습을 목격하게 됐어요. 이들이 꿈의학교와 뮤지컬로 자신의 진로와 미래를 생각하고 어렵고 힘들다고 생각하는 현실에서 벗어나 성취감과 자신감을 느낄수 있기를 바랬어요"라면서 "슈룹은 '우산'이라는 순우리말이에요. 비가 올 때 우산을 가진 사람이 우산 없는 사람을 씌어주듯이 어려울 때 서로 힘이 되자는 뜻을 담고 있답니다. 청소년들에게 혼자가 아닌 서로 의지하고 돕는 삶의 모습을 보여 주고 싶었어요. 제가 평생 해 온 뮤지컬을 수단으로요"라 말했다.

 

-정윤희 대표의 역할이 클 것 같아요.
"뮤지컬에 대한 경험과 기회를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그러기 위해서 자질이 있는 강사 섭외가 중요해요. 하지만 아이들이 중점이 되어야 해요. 인성이 뮤지컬을 만드는 데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하고 건강도 해치지 않고 심리적으로 힘들지 않게 보살펴 주는 것에 힘쓰고 있어요."

-학생 선발에 중요하게 살피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뮤지컬 수업에 제대로 참여할 수 있어야 하죠. 그래서 춤, 노래, 연기를 힘들어하지 않는 아이가 우선이고요. 기능적인 실력은 부족해도 청소년들은 가능성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최선을 다하고자 하는 마음을 많이 봐요. 또 하나는  소외된 사람, 어려운 사람과 같이하고자 하는 아이에게 기회를 주려고 하고 있어요." 올해는 복지관에 공연이 잡혀 있어 뮤지컬 올리는 과정을 서로 돕지 않으면 어렵기에 인성도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작년 졸업 공연 모습 [사진 제공: 정윤희 대표]

작년 졸업 공연 모습 [사진 제공: 정윤희 대표]



-수업 방식과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각 분야별 전문가가 연기, 노래, 춤, 음악을 가르치고 영상 전문가가 사진과 영상을 만들어 줘요. 총 60시간 수업으로 연기를 하면서 내면의 에너지를 끌어내고 노래와 음악, 안무를 배우면서 뮤지컬을 완성해 내고자 해요. 작년에는 코로나 확산으로 비대면 수업도 병행했는데 올해는 대면 수업으로만 진행할 계획이에요. "
 

작년 졸업 공연 포스터와 공연 모습[사진 제공: 정윤희 대표]

작년 졸업 공연 포스터와 공연 모습 [사진 제공: 정윤희 대표]


-졸업 작품 선정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잘해 나갈 수 있는 작품보다는 단기간의 수업으로 전반적인 뮤지컬을 알려주고 미래에 뮤지컬 배우와 스텝, 연출가가 되기 위한 과정을 경험해 볼 수 있는 작품을 기준으로 고려하고 있어요. 작년에는 '하이 스쿨 뮤지컬', 올해는 '페임'을 할 예정이에요."

작년 졸업 공연인 '하이 스쿨 뮤지컬' 공연은 코로나로 인해 대면 수업을 많이 못 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이들과 선생님이 한마음으로 최선을 다했기 때문에 행복했다고 한다.

-청소년이 슈룹 뮤지컬 꿈의학교로 무엇을 배우고 얻게 되기를 바라나요?
"문화가 중요한 시대예요. 디지털이 주는 문화도 있지만 사람이 하는 만큼의 감동을 주지는 못해요. 청소년이 도전으로 자신감과 가능성을 가졌으면 좋겠어요. 작년 졸업생 중 한 명은 대형뮤지컬 제작사인 신시의 '마틸다' 최종오디션까지 올라갔어요. 뮤지컬 배우가 최종 목표라는 게 아니에요. 기회를 통해 자기 삶에 더 나은 미래가 있다는 긍정의 메시지를 주고 싶어질 뿐이에요."

올해 모집 공고 포스터

올해 모집 공고 포스터


슈룹 뮤지컬 꿈의학교는 뮤지컬을 사랑하고 꿈을 함께 만들어가고 싶은 11세~19세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모집 기간은 5월 18일(수)까지(조기 마감 예정)이고 수업은 6월 25일부터 11월 26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3시간, 인계동 힙스테이지에서 한다. 수업료는 무료이다. 접수는 경기 꿈의학교 홈페이지(https://village.goe.go.kr/intro)에서 슈룹 뮤지컬 신청으로 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문의는 경기도교육청 마을 교육공동체 기획단 031-820-0902)
곽기주님의 네임카드

연관 뉴스


추천 2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