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정자3동 주민자치회 발대식...풀뿌리 민주주의 첫발
‘주민자치회 발대식 및 초대 회장 취임식’ 정자3동 행정복지센터 대회실에서 개최
2022-06-21 12:47:31최종 업데이트 : 2022-06-21 16:47:54 작성자 : 시민기자   박종일
정자3동 주민자치회 발대식 및 초대 회장 취임식

정자3동 주민자치회 발대식 및 초대 회장 취임식

 
우리 마을 민주주의 시작은 주민자치회로부터 시작된다.
장안구 정자3동은 '주민자치회 발대식 및 초대 주민자치회 회장 취임식'을 열고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첫발을 내디뎠다.

20일 월요일 18시 30분, 정자3동 행정복지센터 대회실에서 개최된 발대식에는 이판수 주민자치회 초대회장을 비롯한 위원, 정찬해 수원시 주민자치협의회장, 왕철호 장안구청장, 김재석 정자3동장, 김승원 장안구 국회의원, 도·시의원, 정자3동 단체장, 지역주민 등 70여 명이 참석했다.

주민자치회는 기존 운영되던 주민자치위원회보다 권한과 책임이 강화된 주민대표기구로서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마을 단위 사업계획과 주민총회를 거쳐 중요사업을 결정하고, 주민이 주체적으로 참여해 문제를 해결하는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기구이다. 

정자3동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행하게 될 주민자치회 위원은 총 29명으로 정자3동 등록된 지역주민과 외국인, 사업장 종사자, 소재한 기관과 단체의 임직원 등을 공개모집과 추첨을 통해 선발되었으며, 임기는 2년이다. 조직은 주민자치회 회장을 중심으로 3개의 분과(총무분과, 자치센터운영분과, 문화체육복지분과)로 구성된다. 
 
식전행사, 하울림 '통기타 공연'

하울림 '통기타 공연'


정자3동 주민자치센터 수강생으로 구성된 하울림의 통기타 식전 공연을 시작으로 개회선언, 주민자치회 위촉장 수여, 결의문 낭독, 주민자치회 기 전달식, 축사 등이 이어졌다. 발대식과 초대회장 취임식은 축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다.

위촉장 수여식에서 왕철호 장안구청장은 위원 전원과 일일이 손잡고 기념사진을 촬영하며 지역주민의 눈높이 맞는 봉사 활동을 주문했다.

정자3동 주민자치회 위원 결의문 낭독

정자3동 주민자치회 위원 결의문 낭독


남중진 정자3동 주민자치회 부회장의 선창에 따라 전 위원이 오른손을 들고 '결의문 낭독'을 읽어 내려 갔다. 마을계획수립과 각종 사업 발굴, 주민총회개최 등을 위해 자치역량 강화와 민주적 의사 결정을 위해 노력할 뿐만 아니라 모든 활동에서 주민의 참여를 철저히 보장하며 지역사회 봉사자로서 문제해결에 앞장서겠다는 결의가 담겼다. 

이어진 주민자치회 기 전달식은 설정수 장안구 주민자치협의회장으로부터 주민자치회 기를 전달받은 이판수 초대 주민자치회 회장이 좌·우로 힘차게 흔들자 "와!"하는 함성과 함께 뜨거운 응원에 박수가 터져 나왔다.
 
정자3동 주민자치회 기 전달식

정자3동 주민자치회 기 전달식


정자3동 주민자치회 초대 이판수 회장은 취임사를 통해 "우리 마을 민주주의 시작을 알리는 주민자치회 발대식과 초대회장 취임식에 참석해 주신 내외빈들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는 회장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감사 인사를 했다.

이어 "주민자치는 우리 주민들 스스로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로 이루어질 때 성공할 수 있다. 주민자치회 위원님과 여러 단체장님께서 희생과 봉사의 정신으로 이끌어주시기를 부탁드린다. 정감 있고 주민이 행복한 정자3동 만들기 위해 열심히 뛸 것을 약속한다.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을 다시 한번 더 부탁드린다"라며 참여를 강조했다.

이판수 정자3동 주민자치회 초대회장 취임사

이판수 정자3동 주민자치회 초대회장 취임사


왕철호 장안구청장은 축사를 통해 "정자3동은 아파트 밀집 지역으로 아파트와 아파트를 연결해 특색 있는 사업을 발굴하면 좋을 것 같다. 주민자치회가 위원만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주민 전체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여기에 계신 분 모두의 지혜와 노력이 필요하다. 정자3동 주민자치회가 수원시 최고가 되어주길 기대한다. 정자3동 주민자치회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히며 발대식과 초대회장 취임식을 축하했다.

정자3동 주민자치회 위원 위촉장 수역(왕철호 장안구청장)

정자3동 주민자치회 위원 위촉장 수역(왕철호 장안구청장)


풀뿌리 민주주의 첫발을 내디딘 정자3동 주민자치회는 다양해지고 있는 지역 현안을 주민과 함께 고민하고 문제를 해결해 살맛 나는 마을 만들기에 앞장서게 된다. 
또한 점차 단절되고 있는 지역공동체를 회복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발대식, 회장 취임식, 주민자치회, 정자3동

추천 2
프린트버튼캡쳐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