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다른 시선 다른 느낌
수원시립만석전시관 화서사진클럽 《제2회 화서사진클럽회원전》 전시, 26일까지
2022-06-21 15:14:53최종 업데이트 : 2022-06-21 15:14:51 작성자 : 시민기자   강남철
《제2회 화서사진클럽회원전》 전시 전경 일부

《제2회 화서사진클럽회원전》 전시 전경 일부


수원시립미술관은 수원시립만석전시관(장안구 송죽동) 제3전시실에서 6월 21일(화)부터 6월 26일(일)까지 화서사진클럽 《제2회 화서사진클럽회원전》을 전시한다. 

이번 전시 작품은 회원들이 자체적으로 사진 편집, 도안, 액자 제작까지 참여하여 완성했다. 완성된 작품은 풍경, 정물, 흔적, 대비, 구성 등 여러 대상을 다양한 방법으로 묘사했다. 코로나19로 공식적인 사진반 수업이 없을 때 자체 출사를 통해 촬영한 작품이다. 

작품 설치 중

작품 설치 중


작품을 준비한 화서사진클럽은 팔달구 화서2동 행정복지센터 사진 교실을 수강하면서 구성한 모임이다. 사진반 프로그램은 10년이 지났지만, 화서사진클럽은 코로나19가 발생하던 2019년 모임을 만들었다. 사진반 입회 후 지속적인 사진 창작활동을 통해 전시회 회원으로 참여가 가능하다. 

화서사진클럽은 호랑이가 가죽을 남기듯이 우리 이야기를 남기며 기록하고 싶어서 사진을 시작했다고 한다. 회원 중에는 반도체 개발 시 현미경 사진을 잘 찍기 위해 사진 공부도 하게 된 이면도 있다. 현재 사진반 회원은 20여 명이지만 이번에는 10명의 작가가 참여했다.

최근에 사진반 수업 재개로 매주 화요일 출사 수업과 리뷰 수업 및 공동 SNS에 사진을 올려 회원들의 작품을 감상하며 서로 배우고 있다. 장르는 생활 주변 피사체(被寫體, 사진 찍을 때, 그 대상이 되는 물체)를 담고 있다.
 
화서사진클럽 회원들

화서사진클럽 회원들


최두환 작가는 "사진 촬영은 제한된 사진 수업 시간으로 1시간 이내 이동 거리의 장소, 예를 들어 서울, 오산, 안산, 군포, 안양, 이천 등을 선택한다"라고 하면서 "특히 수원 화성, 월화원, 광교 호수 공원, 서호, 일월지, 성균관대 등 수원지역은 모든 장소가 대상이 된다"라며 수원지역 사진 촬영 환경을 자랑한다.

모임 활동은 촬영 기법뿐만 아니라 작품 제작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회원 간의 결속과 배려를 배운다. 이번 전시회도 회원 모두가 함께 참여한 만큼 전시회 운영 전반을 공유한다. 공모전을 통해 경기도사진대전에서 입선 및 특선도 했으며 공모전에 꾸준히 참여하고 있다.

사진 종류는 다양하다. 주로 신문이나 잡지 인터넷 매체에서 주로 다루는 보도사진, 역사를 기록한다는 다큐멘터리사진, 소비자 흥미를 유발하는 광고사진, 예술 작품으로 촬영한 예술사진이 있다. 화서사진클럽은 말 그대로 취미 사진을 찍는다. 꾸준히 찍다 보면 예술사진으로 발전할 것이다.

최두환 작가

최두환 작가


다음 내용은 최두환 작가와 함께한 일문일답.

Q 단체를 소개한다면?
A 팔달구 화서2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운영하는 사진 반원 모임이다. 한국사진작가협회 수원지부 정연수 지부장이 지도 선생님이다. 현재 사)사진작가협회 회원이 4명이고 많은 회원들이 공모전을 통해 입회를 준비하고 있다.

Q 이번 전시 소개한다면?
A 회원들이 작은 주제를 갖고 생활 속에서 각자 표현 방법을 동원하여 자신만의 시각예술을 표현했다. 작가들이 다양한 촬영 기법과 장소를 선택하여 자기만의 작품세계를 열었다.

Q 감상에 도움을 준다면?
A 먼저 작가 노트를 보고 작가 의도를 이해하고 함께 감정 주파수를 맞추면 작품 감상에 도움이 될 것이다. 각 작품마다 사진 촬영의 기법과 후보정(찍은 사진에 손대는 작업)을 통해 표현된 기법들을 잘 살펴봐 주시길 바란다.

Q 예술가로서 보람을 느낄 때는?
A 단체전을 통해 회원들이 피사체를 자신 작품으로 표현하는 사진이 서로 다른 시선으로 보면서 다른 느낌으로 다가올 때 단체 활동 시너지가 나는 것 같다. 서로 격려와 자극을 통해 동기 부여가 되며 공감대가 이루어질 때 보람을 느낀다.

Q 앞으로 계획이나 목표 또는 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A 우리 회원들이 사진예술을 통해 삶의 질이 올라가고 사회에 기여하는 일을 하고 싶다. 회원들의 성장을 위해 계속 전시회를 추진할 것이며 더 많은 회원들이 참여해서 더 크고 넓은 곳에서 전시하고 싶다.

《제2회 화서사진클럽회원전》 전시 포스터

《제2회 화서사진클럽회원전》 전시 포스터


전시제목 : 《제2회 화서사진클럽회원전》
전시기간 : 2022년 6월 21일(화) ~ 6월 26일(일)
장소 : 수원시립만석전시관 제3전시실 (수원시 장안구 송정로 19, 송죽동)
단체 : 화서사진클럽
장르 : 사진
문의 : 010-5385-5212
강남철님의 네임카드

수원 전시, 수원 가볼 만한 전시, 수원박물관, 수원미술관, 전시관으로 떠나는 여행, 수원시립만석전시관, 화서사진클럽, 화서2동 행정복지센터, 최두환 작가, 제2회 화서사진클럽회원전

연관 뉴스


추천 4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