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책과 친해지기 좋은 곳, 세계 문화 특화도서관 ‘영통도서관’
다양한 책과 프로그램이 있는 글로벌 문화공간
2022-06-22 07:31:11최종 업데이트 : 2022-06-22 10:09:57 작성자 : 시민기자   안선영
영통역, 영통중앙공원, 도란길과 가까운 문화공간 '영통도서관'

영통역, 영통중앙공원, 도란길과 가까운 문화공간 '영통도서관'


'글로벌 시대'라는 말을 많이 쓰지만 코로나19로 인해 해외문화를 직접 접하기란 어려운 시기다. 이럴 땐 독서! 힘든 때일수록 책 속에 길이 있다. 핸드폰에도 읽을거리가 있는 손쉬운 세상이지만 도서관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가 무궁무진하다. 더이상 책만 있는 장소가 아니기 때문.

수원시는 전문 자료와 정보를 갖추고 있는 특성화 도서관을 운영하고 있다. 그중 영통도서관은 '세계 문화 특화도서관'으로 영어·중국어·일본어·베트남어 등 외국도서를 구비하고 있고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글로벌 문화공간이다.

제54회 한국도서관상 단체부문에서 상을 받은 도서관!

제54회 한국도서관상 단체부문에서 상을 받은 도서관!



1999년 7월에 개관한 영통도서관은 2011년부터 '세계문화 특화도서관'으로 외국도서 자료실을 운영하고 있다. 수원시와 자매결연을 맺은 도시들에 대한 정보, 글로벌 인문학 수업 등 시민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찾아볼 수 있다. 우리나라 도서관 발전에 이바지한 공적을 인정받아 지난 4월에는 <제54회 한국도서관상> 단체부문에서 상을 받기도 했다.


2층 종합자료실에는 일반 서적 외에도 디지털 코너, 외국도서 코너가 있다.

2층 종합자료실에는 일반 서적 외에도 디지털 코너, 외국도서 코너가 있다.


2022년 한국도서관상을 받은 도서관이 수원에 있다니…! 궁금한 마음에 도서관 여행을 떠나듯 즐거운 마음으로 방문한 영통도서관은 특히 2층에 있는 외국도서자료실에 볼거리가 많았다. 다문화 자료 코너에서는 다양한 나라의 원서가 국가별로 정리되어 있고, 다른 도서관에 비해 월등히 가짓수가 많은 데다가 범위도 훨씬 넓었다. 
 
수원시와 자매결연을 맺은 해외 도시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수원시와 자매결연을 맺은 해외 도시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그러니까 우리나라 사람만 이용하기 좋은 한정된 책이 아닌 글로벌화된 자료실인 것. 한국의 역사 코너, 언어 자료 수집 코너 등 외국인들을 위한 특성화된 정보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수원시와 국제자매도시인 런던, 하노이, 베이징, 로스앤젤레스의 현재 시간을 알 수 있는 각 나라의 시계를 보니 불쑥 해외여행이 다니던 시절이 그립기도 하다.

국제자매 그리고 우호도시인 호주 타운즈빌, 인도네시아 반둥, 멕시코 툴루카 등 각 지역의 위치를 표시해 놓은 지도를 보며 아쉬운 마음을 달래보았다. 


1층 어린이자료실에서 만날 수 있는 '6월 원화 전시'

1층 어린이자료실에서 만날 수 있는 '6월 원화 전시'



영통도서관 1층은 유아·어린이도서, 잡지가 있는 어린이자료실이 있고, 2층 종합자료실은 일반도서와 외국도서, 정기간행물과 신문을 볼 수 있다. 인터넷을 사용하거나 스캔·프린터 이용이 가능하다. 

3층에 있는 일반자료실은 중학생 이상 들어갈 수 있는 공간으로 개인 자료를 열람하거나 학습할 수 있다. 오전 7시부터 오후 11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매주 월요일이 휴관일이며 자료실은 자율 열람방식으로 운영되고, 열람실은 앞에 있는 발권 기계를 이용해 좌석 표를 발급받은 뒤 지정된 좌석에 머물 수 있다. 


도서관 다문화서비스지원사업으로 열리는 '소설로 읽는 중국사 수업'

도서관 다문화서비스지원사업으로 열리는 '소설로 읽는 중국사 수업'



영통도서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도서관 문화프로그램은 6월에는 '소설로 읽는 중국사 수업', 7월에는 '신나는 중국어 첫걸음' 등 집에서 듣는 비대면 수업과 강의실에 직접 와서 듣는 수업이 있다. 

6월 22일 수요일과 29일 수요일, 이틀 동안 온라인으로 수강할 수 있는 중국사 수업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2022년 도서관 다문화서비스지원사업으로 열리게 된다. 

중국현대소설 중 하나인 <아큐정전>과 중국 고대 소설의 최고작으로 손꼽히는 <홍루몽>, 많이 알려진 익숙한 소설을 통해 중국의 역사를 알아볼 수 있는 재미난 시간이 마련되어 있다. 

별도로 마련된 강의실에서 대면 수업을 받을 수 있다.

별도로 마련된 강의실에서 대면 수업을 받을 수 있다.


도서관 건물 뒤편에는 별관이 있고 별관 강의실에서 대면 수업을 받을 수 있다. 7월에는 매주 토요일마다 신나는 중국어 첫걸음 수업이 열린다. 초등학교 2~3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주말 특별 수업이다. 코로나 방역 지침에 따라 비대면 강의로 전환될 수도 있다.

집에서 또는 도서관에 직접 와서, 우리나라와 세계문화에 대해, 어린이 자료실부터 외국도서 자료실까지! 특성화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영통도서관에서 다양한 문화를 느껴보면 어떨까?

 

<영통도서관 이용 안내>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청명로 151
운영시간 8:00 ~ 22:00
휴관일 매주 월요일
☎ 031-228-4758, 4755, 4756

수원도서관, 영통도서관, 특화도서관, 도서관여행, 한국도서관상, 수원가볼만한곳

추천 0
프린트버튼캡쳐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