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수원시 광교복합체육센터 개관 "도심에서 다양한 스포츠 즐겨요"
지난 1일 개관, 국제대회 열 수 있는 아이스링크 갖춰
2022-12-02 07:01:02최종 업데이트 : 2022-12-05 14:43:54 작성자 : 시민기자   김낭자

테이프 컷팅

수원시 광교복합체육센터 개관식 참석자들이 축하 테이프 커팅식을 진행하고 있다.

 

수원시 슬로건 '수원을 새롭게 시민을 빛나게' 아래 지난 1일 오전 10시 광교복합체육센터 로비에서 개관식이 열렸다. 지난 2018년 9월 준공 후 약 3년을 거쳐 개관한 것이다. 

광교복합체육센터 전경

광교복합체육센터 전경(출처 : 수원시 포토뱅크) 

 

이날 개관식 첫 순서로 축하 테이프 커팅식이 열렸고, 이어 실내에서 본격적인 행사가 진행되었다.
현장의 시끌벅적 활기찬 분위기가 웅장한 개관을 알리는 듯 했다.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방문했다. 사회자의 내·외빈 소개에 따르면 김열경 대한노인회 수원시 영통구 지회장을 비롯하여 박광국 수원시체육회장, 박광온 국회의원 등 많은 귀빈이 참석했다. 개관식은 기념사를 시작으로 축사, 기념촬영, 시설 라운딩 순서로 진행됐다. 체육센터는 지난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과 수원시청 여자 아이스하키 팀 창단을 계기로 건립이 확정됐다. 수원은 동계스포츠는 물론 시민들의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하여 전용 아이스링크장과 수영장 설치를 계획하였으며, 약 3년의 공사를 거쳐 오늘 개관한 것이다. 
 

박용식 개발과장은 "시설 규모는 대지면적 22,360㎡ 건축면적 9,127㎡ 건축 연면적 12,652㎡이며 지하 1층, 지상 2층으로 구성되었다. 1층에는 아이스링크, 수영장, 휴게실·음식점·카페 등이 있고, 2층은 관람석(아이스링크·수영장)이다. 지하 1층에는 관리운영 시설이 있다. 시설물은 국제 대회가 가능한 가로 30m 세로 60m의 아이스링크장과 길이 50m*10레인의 수영시설장이다. 총 소요 사업비는 540억 원이다."라고 말하면서 "앞으로 이 공간은 힐링의 공간, 만남의 공간, 도전의 공간이 될 것이다"라고 했다."
 

이재준 특례시장의 시상자들과 함께

이재준 특례시장의 시상자들과 함께


이어서 수원특례시장의 시공사 계룡건설 및 감리 업체에 대한 표창장 수여식이 진행되었고,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의 인사말씀이 이어졌다. 

이재준 수원시장은 "수원을 새롭게 시민을 빛나게 해줄 체육관이다. 작은 링크장으로 시작 했다가 자랑스러운 큰 규모의 국제경기도 할 수 있는 경기장으로 오늘에 이르렀다. 약 1,000석 정도로 큰 규모이다. 단순한 체육시설을 넘어서 동계스포츠와 아이스 산업의 중심이 될 것이다. 체육센터를 비롯해서 컨벤션센터 주변에 있는 상업시설을 엮어 '수원 복합시설' 지정을 구상하고 있다. 이것이 잘 이루어진다면 스포츠산업의 중심이자 국제적인 시설로 거듭날 것이다. 스포츠 상업 전시가 함께 있는 '체육특례시'로 열심히 가겠다. 잘 운영하고 관리하겠다."라고 말했다.
 

김기정 수원시의회의장의 축사가 있었다

김기정 수원시의회의장의 축사가 있었다


김기정 수원시의회의장은 "큰 규모의 체육센터가 수원 중심에 자리잡았기에 수원 미래에 대한 희망과 기대가 크다. 수영장의 경우, 관객석 1,000석과 더불어 10개의 레인이 있어 약 300명이 수영할 수 있다. 우리시민이 많이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이 되길 바란다. 국제적으로 움직이다보면 전문선수 위주로 운영되기 마련인데 이런 것들을 체육회에서 감안하여 일반인들도 자유롭게 활용하는 시설로 거듭나길 부탁한다."라고 말했다. 


내빈들의 기념촬영

내빈들의 기념촬영

 

내빈들의 기념촬영 후 참석자들은 함께 시설을 돌아보았다. 아이스링크는 선수대기실, 코치실, 외무실 등 선수 전용공간과 일반인들이 사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나누어져 있다. 수원특례시장이 1층 평면도를 보면서 관리센터장을 불러 두 경기가 같이 진행되면 그 가운데 공간이 다소 협소하다며, 안전관리에 힘쓸것을 당부했다.
 

관리실장에게 안전을 부탁하고 있다

체육센터 평면도를 살펴보는 참석자들 

수영장 라인을 보면서 설명하고 있다

실내 수영장들 돌아보는 참석자들 


수영장은 총 50m 길이의 레일이 10개로 구성되었다. 선수대기실 및 남녀 각 샤워실, 탈의실도 잘 구성되었으며 약 500명을 동시 수용할 수 있는 규모이다. 오는 12월 11일 이곳 8개의 레일에서 '수원시 장배' 대회도 열린다. 

 

현장에 참석한 수원시 관계자들을 만나보았다.
경기도의회 이오수 의원은 "광교복합체육센터는 수원뿐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손꼽히는 체육시설일 것"이라며 "수원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길 기대해본다. 축하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김열경 대한노인회지회장은 "개관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수원시민들이 적극 방문하고 이용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최종현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은 "수원시민으로서 축하드린다. 수원시민이 체육관과 함께 행복하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광교복합체육센터는 수원시민이 문화 및 스포츠 생활을 향유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이곳에서 올림픽 유망주 등 국제적인 스포츠선수도 양성되기를 기대해본다. 
 

추천 1
프린트버튼캡쳐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