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시급 4만원 시니어 일자리, 이야기 할머니에 지원하세요!
2023년 아름다운 이야기 할머니 신규 선발 소식
2023-01-20 11:29:34최종 업데이트 : 2023-01-20 11:29:50 작성자 : 시민기자   송은비

아름다운 이야기 할머니 홍보지 (사진출처:https://storymama.kr/)

아름다운 이야기 할머니 홍보지 (사진출처:https://storymama.kr/)

 



만 56세~만 74세에 해당하는 여성 어르신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는 시급 4만 원 시니어 일자리 '아름다운 이야기 할머니' 신청이 오는 1월 20일 오후 1시부터 2월 24일 금요일까지 진행된다.

'아름다운 이야기 할머니'는 전국 유아교육기관에 할머니가 직접 방문하여 삶의 지혜와 교훈이 담긴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의 인성을 길러주고, 정서 고양을 돕는 일을 한다. 자격도, 조건도 없는 이야기 할머니는 만 56세~만 74세(1949년 1월 1일 ~ 1967년 12월 31일 출생)에 해당하는 여성 어르신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미래 세대 주인이 될 아이들에게는 배움의 씨앗이 될 것이며, 여성 어르신들에게는 사회 봉사 활동 참여를 통해 자아실현을 해볼 기회가 될 것이다.

전국에서 진행되는 이야기 할머니 모집은 서류 심사와 최종 면접 심사를 통해 선발된다. 이후 이야기 활동에 필요한 이론 및 실기 교육이 약 6개월에 걸쳐 진행되는데, 교육 및 실습 기간에도 1회당 3만 원의 교육비, 실습비가 별도로 지급된다. 사업에 선발된 인원은 교육 수료 후 5년 동안 일할 수 있으며, 집 근처 유아교육기관에서 주에 2~3회 자유롭게 출퇴근이 가능한 것도 이점이다.

아름다운 이야기 할머니 사업에 관한 더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https://storymama.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야기 할머니가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사진출처:한국국학진흥원)

이야기 할머니가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사진출처:한국국학진흥원)



할머니 댁에 놀러 갔던 여름밤, 잠이 안 온다며 할머니 무릎에 누워 옛날이야기를 해달라고 졸랐던 일이 떠오른다. "옛날 옛날에"로 시작했던 그 이야기가 기쁘기도 했고, 슬프기도 했으며, 때로는 무섭기도 했는데, 이불을 뒤집어쓰고서라도 계속 듣겠다며 할머니 무릎에서 떨어지지 않았던 기억이 어렴풋이 떠오른다. 어릴 적 할머니와 함께했던 따뜻한 기억이 '아름다운 이야기 할머니' 사업을 통해 많은 아이에게 전해질 수 있다니 기쁜 소식이 아닐 수 없다.

가장 먼저 외할머니께 전화로 이 소식을 전해드렸다. 소식을 접한 할머니께서는 나이가 든 나도 할 수 있는 일일까? 망설이셨는데 이내 "노인들은 이런게 있는 줄도 몰랐다"며 "명옥이(친구 할머님)한테도 알려줘야겠다"고 어떻게 신청하는지 물으셨다. 이번 명절에 할머니를 뵙고, 직접 신청을 도와드릴 생각이다. 매교동에 살고 있는 4살 아이 엄마는 "우리 아이가 다니고 있는 시립 어린이집에도 이야기 할머니가 있다!"며 신기해했고 친정어머니께 지원해보라고 권유했다. 이렇게 좋은 정책이 있음에도 모르고 있는 가족 및 주변 고령 세대가 있다면 소식을 알리고, 지원을 함께 도와준다면 더 좋을 것 같다. 

시니어 세대는 우리 세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살아있는 지혜의 원천이다. 다른 세대보다 긴 세월을 살아오며 삶이 있어 무엇이 나은지, 그렇지 않은지를 몸으로 체득했다. 그러한 경험적 지식을 통해 얻은 통찰력과 지혜는 우리 세대가 존중하고 또 배워나가야 할 것이다. 그것은 비단 키오스크로 햄버거 셋트를 주문하는 방법, 스마트폰으로 어플리케이션을 다루는 방법 따위만은 아닐 것이다. 인생을 살아가며 맞닥뜨리는 어려움이 있다면 어른에게 물어보자. 그러고 보면 나이가 든다는 것은 삶을 더 잘 살아낼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는 열쇠를 손에 쥐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저출산 기조에 따라 청년세대는 갈수록 줄어들고, 시니어 세대가 늘어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의 정책들이 모두 청년세대에 집중되어 있다는 사실이 조금 아쉽다. 단순 복지형태를 넘어 일자리 창출 등 늘어나는 시니어 인구를 어떻게 지원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앞으로도 아름다운 이야기 할머니와 같은 시니어 맞춤 정책들이 많이 늘어났으면 하는 바람이다.
 

 

2023년 아름다운 이야기 할머니 신규 선발

  •  선발인원 : 500명
  •  응시자격 : 만 56세~74세, 대한민국 국적 여성
  •  공고 및 접수 : 2023년 1월 20일(금)~2월 24일(금) /온라인접수/우편접수/방문접수
  •  홈페이지 : https://storymama.kr/
  •  문의 : 대표전화 080-751-0700

시니어, 정책사업, 아름다운이야기할머니

연관 뉴스


추천 1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