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텃밭가꾸기, 도시민의 로망 실천하고 있어요"
공동체 소통텃밭 운영교육 아파트 현장을 가다
2023-05-25 13:19:36최종 업데이트 : 2023-05-25 13:19:35 작성자 : 시민기자   이영관

상자텃밭에 꽃 모종을 심고 있다.

상자텃밭에 꽃 모종을 심고 있다.

도시민의 로망 중 하나로 가까운 곳에서 작은 텃밭을 가꾸는 것을 뽑을 수 있다. 대자연 속에서 자연과 함께하며 농작물을 가꾸고, 힐링하고 또 거기에서 나오는 수확물을 식탁에 올려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다. 이런 활동을 이웃과 함께 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다. 내가 재배하는 식물이 싹이 트고 줄기가 뻗어나가며 꽃이 피고 열매가 맺히면 환호작약이다. 여기서 행복감을 느낀다. 우리가 살고있는 수원시에서는 수원시농업기술센터와 힘을 합쳐 공동체 아파트 텃밭에 찾아가는 강사를 지원하고 소요되는 재료를 제공한다.


아파트 주민들이 아파트 내에서 공동체 텃밭을 가꾸면 어떤 좋은 점이 있을까? 올해 수원시농업기술센터 공동체 소통텃밭 운영교육 대상자로 선정된 광교월드마크 경로당 남해복 회장을 만났다. 그는 도심 한가운데서 친환경텃밭을 직접 가꾸는 뿌듯함, 경로당회원과 아파트 주민과의 나눔과 소통 화합, 경로당회원의 정서 함양과 여가활동 개선, 아파트커뮤니티 가든화 주춧돌 역할, 경로당 1세대와 어린이집 3세대와의 소통 등을 꼽는다.


화분에 모종 심기 시범을 보고 있다.

화분에 모종 심기 시범을 보고 있다.

지난 24일 오전, 광교월드마크 아파트를 찾았다. 2층에 경로당이 있고 앞마당이 공동체 어울림 텃밭이다. 경로당 회원과 주민들 30여 명이 모였다. 광교1동장(장동규), 담당 센터 담당 주무관, 관리소장, 동대표회장도 참석했다.  오늘 프로그램 지도차 나온 분은 수원텃밭보급소 문정옥, 최정희 강사 두 분. 이들은 퇴비 여러 포대와 여러 종류의 꽃모종을 가지고 왔다. 오늘의 주요 활동 내용은 꽃모종을 텃밭상자에 옮겨심기. 비덴스, 마거릿, 바질, 한잎세이지, 메리골드, 봉선화, 애플민트 모종 상자가 보인다.

 

농사 60년을 체험했다는 문 강사가 시범을 보인다. 맨 먼저 텃밭상자에 모종 배치하며 꽃밭 디자인 하기, 모종 심을 구덩이 파기, 구덩이에 물주기 2회, 모종 꺼내어 심기, 모종 밑동까지 흙으로 덮고 누르기 등의 순서다. 이것은 화분에 심을 때도 마찬가지다. 화분에 상토를 그냥 넣는 것이 아니라 상토에 미리 물을 부어 반죽을 해 놓는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상토를 물에 적시지 않고 그냥 사용하면 식물 자람에 지장을 주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 아파트 어울림 텃밭에 있는 화분과 나무상자를 세어 보았다. 무려 60여 개다. 여기서 자라고 있는 농작물은 무엇일까? 청상추, 적상추, 부추, 쑥갓, 고추, 가지, 방울토마토, 들깨, 완두콩, 여주, 수세미, 오이, 토란 등이 무럭무럭 자라고 있었다. 강사는 말한다. "농작물은 햇빛과 바람, 물, 정성을 먹고 자란다" 경로당 회원 두 분은 상추와 깻잎을 수확한다. 오늘 경로당 회원들이 점심 때 제육볶음과 함께 먹을 싱싱한 무공해 채소이다.


4층 하늘정원에서의 텃밭가꾸기모습

4층 하늘정원에서의 텃밭가꾸기 모습

문 강사는 경로당 회원들을 농작물이 자라고 있는 상자로 안내한다. 상추, 오이, 고추, 쑥갓, 토마토 등을 가리키며 순자르기 방법을 시범으로 보인다. 식물에 따라 모종 이식 시기가 다르며 곁치기 방법이 다르다고 한다. 물주기 방법도 안내하는데 상추의 경우,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 사이에는 잎에 직접 물주기를 삼가라고 한다. 그 이유는 물방울이 햇빛을 받으면 돋보기가 되어 잎을 태우게 된다고 한다. 식물이 쓰러지지 않게 하는 지주 재질도 이왕이면 나무종류가 좋다고 한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 이진희 담당 주무관은 "올해 센터에서는 아파트 소통텃밭 6곳을 수원텃밭보급소, 푸르미를 통해 4월부터 11월까지 지원하고 있다"며 "텃밭가꾸기 활동으로 사계절 텃밭농사 이론과 실습, 치유농업 원예활동으로 실내식물, 원예 관리와 활용법 익히기, 나눔과 어울림 활동으로 수확물 활용 요리활동 등을 지원하는데 주민들의 호응도가 높다"고 했다.


1.3세대 텃밭가꾸기 모습

1.3세대 텃밭가꾸기 모습

이 아파트 경로당 남해복 회장은 "처음에는 농사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어서 아파트 텃밭에서 실패를 거듭 했다"며 "이제는 전문가의 도움과 지도를 받으니 텃밭 가꾸기가 재미있고 땀 흘린 보람을 느끼고 있다.  이 활동이 주민간 소통과 화합에 기여를 하고 있다. 수원시에서 찾아가는 강사와 농작물 재료, 농사도구 지원이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했다. 이 아파트는 경로당 회장, 아파트입주자대표, 관리소장 등이 앞장서 아파트 녹색공간을 가꾸는 데 앞장서고 있다.

 

광교월드마크 아파트 입주자 양하명 대표는 "공동체 텃밭을 일구어 온 경로당회장과 어르신들의 열정적인 텃밭,꽃밭가꾸기가 아파트 주민들의 귀감이 되고 있다" 며 "주상복합아파트 4층은 하늘정원으로 입주민 산책 및 휴식공간이다. 공용공간을 확보하여 공동체 소통텃밭으로 조성하게 되어 보람을 느낀다. 6월에 이곳에서 입주민 나눔행사로 가든파티를 열고 텃밭 채소를 재료로 한 맛있는 음식으로  화합의 잔치를 하겠다"고 했다. 

운영교육 전체 기념사진

운영교육 전체 기념사진

광교월드마크 경로당은 회원 수 총 23명(남 9명, 여 14명)이다. 올해는 공동체 소통텃밭 운영교육 외에 매주 화요일엔 건강체조교실, 매월 1회 수지뜸, 1.3세대(경로당․유치원) 텃밭 가꾸기, 1.3세대 어울림사업 역사교실, 경로당 생일잔치 등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인지기능건강체크(영통치매예방센터), 5월에는 안면도 문화여행, 아주대 50주년 부채만들기에 참여했다. 9월에는 고령자 식생활교실 건강교실을 운영할 예정이다.

 

광교월드마크 아파트는 광교1동에 위치하고 있다. 인근에 경기도청과 경기도교육청, 한국은행 경기본부, 신용보증재단 경기본부 등 공공시설과 아파트 단지가 공존하고 있으며 지하철 신분당선인 광교중앙역(아주대역)이 연결되어 있다. 총 세대수는 350가구다.

이영관님의 네임카드

공동체 소통, 텃밭가꾸기, 도시민 로망, 교육현장, 광교월드마크, 이영관

연관 뉴스


추천 4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