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화서2동 주민참여예산 신청 설명회' 현장 참여
"주민이 우리 지역에 필요한 사업 제일 잘 알아요"
2024-04-17 09:27:38최종 업데이트 : 2024-04-17 09:27:38 작성자 : 시민기자   이태호
주민참여예산 신청 설명회가 끝나고 참석한 주민들이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하였다

주민참여예산 신청 설명회가 끝나고 참석한 주민들이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하였다


 지난 11일 화서2동행정복지센터 3층 대회의실에서 주민참여예산 신청 설명회가 열렸다. 70여 명의 주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이광열 동장은 "살기 좋은 화서2동을 위해 여러분의 목소리를 들려주세요."라며 인사말을 전했다. 이어 수원시에서 주민 참여 사업제안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나 주민들의 참여가 저조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2024년에 들어서 더욱 적극적인 주민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수원시 행정복지센터 중 가장 먼저 화서2동에서 설명회를 하게 되었다고 한다. 다음은 주민자치위원이 주민참여예산 신청에 대하여 설명했다. 
 

이광열 화서2동 동장은 `살기좋은 화서2동을 위해 여러분의 목소리을 들려주세요.`하며 인사말을 하고 있다.이광열 화서2동 동장은 "살기좋은 화서2동을 위해 여러분의 목소리을 들려주세요"라며 인사말을 하고 있다.


  주민참여예산이란? 예산편성 등 예산과정에서 지역 주민이 직접 참여하여 지역에 필요한 사업에 대한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하는 제도다. 사업은 일반 제안사업과 주민자치회 활성화 사업으로 분류하는데, 일반 제안사업은 수원시민이면 주민 누구나 제안할 수 있다. 대상으로는 주민쉼터 조성, 마을 환경 개선 등 동단위 마을 문제 해결을 위한 소규모 사업으로 사업당 오천만 원 이하여야 한다. 주민자치회 활성화 사업은 주민자치회에서 제안하고 직접 실행할 수 있는 사업이다. 사업비는 이천만 원 이하로서 주민자치 활성화, 공동체 분위기 조성, 주민화합 등 동단위 소규모 사업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화서2동 주민자치위원이 주민참여예산 신청에 대하여 설명을 하고 있다.

화서2동 주민자치위원이 주민참여예산 신청에 대하여 설명을 하고 있다.


  이어서 주민자치위원은 참여예산 신청 절차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주민으로부터 제안서가 접수되면 해당부서에서 법령확인 및 현장실사를 하게 되고, 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적격성 심사 및 1차 시의회 사전협의, 의견수렴을 거쳐 주민자치회의 주민총회를 통해 사업 우선순위를 정한다. 그 후, 시 주민잠여예산위원회에서 최종 사업으로 확정되고 2차 시의회 사전협의와 예산부서 심의조정을 통해 예산안이 의회에서 심의 의결되면 주민참여예산 반영 결과를 공고한다.  그런데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은 제안 가능 사업과 불가능 사업이 있다. 이미 시행하고 있는 권선구 '서둔동 역사탐방 마을 해설자 양성' 사업은 관내 유적지를 주민 스스로 해설하여 애향심을 고취시키고 있다.

  또한 영통구 '원천천 안전지대 조성' 사업은 학생들이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통학로를 조성하였고, '화서역 주변 산책로 벤치 설치 및 전지작업' 사업은 주변 편의 제공 및 환경 개선을 목적으로 가능 사업으로 채택되었다. 그러나 체육관, 수영장, 문화센터 건립 등 중장기 계획 사업이나 대중교통 불편 민원, 불법행위 단속 등 일반 민원성 사업 등은 부적격 사업이라 한다.
 

LG 아피트에 거주하는 주민이 가로수 은행나무에서 은행열매가 떨어져 특유의 냄새를 내고 있다. 그 냄새를 해결하여야 한다는 제안을 하고 있다.LG 아파트에 거주하는 주민이 "가로수 은행나무에서 은행 열매가 떨어져 냄새가 난다. 이를 해결해야 한다."라고 제안했다.

 

 설명회를 마치고 주민들이 의견을 나누는 시간도 이어졌다. LG아파트에 거주하는 한 주민은 가로수 은행나무의 열매 냄새를 해결해야 한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또 다른 주민은 화서역 지하보도 벽화를 보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화서역 인근에 대형 쇼핑몰이 최근 개점해 지하보도 유동인구가 늘었기 때문이다. 한 아파트 단지의 관리소장은 서호천 인근 아파트 단지의 산책로 돌계단을 보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서호공원 황톳길 조성을 제안한 주민도 있었다.

 

서호천 산책길과 아파트 제방 사이에 설치된 돌계단이.

서호천 산책길과 아파트 제방 사이에 설치된 돌계단

아파트관리소장은 아파트에서 서호천 산책길로 연결하는 돌계단이 아파트 연로한 노인들에게 불편하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아파트관리소장은 아파트에서 서호천 산책길로 연결되는 돌계단이 노인들에게 불편하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이처럼 '주민참여예산 신청'은 시민이 우리 지역의 예산 편성 과정에 직접 참여하여 지역에 필요한 사업에 대한 의견을 반영하는 제도이다. 즉, 우리 동네에 어떤 사업이 필요한지, 어떤 변화가 우리의 삶을 더 행복하게 만들 수 있는지 제안하고 결정하는 일이다. 취지에 맞게 이날 현장 참여자들은 주민참여예산 신청에 참여하여 건강하고 살기 좋은 우리동네를 만들자는데 공감했다. 
 

 1970년도 말 고등동과 화서동이 고화동에서 분동 되었다. 당시 분동 때 동직원이었던 본 기자는 개발되지 않은 화서동을 많이 보았다. 사십여 년이 지난 화서동은 발전하여 살기 좋은 마을로 변모하였다. 그래도 살펴보면 개선할 곳이 보인다. 주민들이 참여하여 주변 환경을 바꾸어 준다면 애정 넘치고 서로 사랑하는 우리 마을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보았다.  
 

서호공원에 있는 서호저수지 둘례길에 시민들이 걷기 운동를 하고 있다.서호공원에 있는 서호저수지 둘레길에 시민들이 걷기 운동를 하고 있다.


 '주민참여예산 신청 제도'는 수원시 홈페이지에 '새빛톡톡' 코너(바로가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주민참여예산 안내와 접수 방법이 고지되어 있다. 제안서 접수 마감은 5월 3일까지이며, 6월 3일 주민총회를 거쳐 사업이 결정된다. 관련 문의 사항은 행정복지센터 전화(031-228-7099) 또는 방문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이태호님의 네임카드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