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이 두렵지 않다!” 수원시 취업준비청년을 위한 면접 정장 대여사업 ‘청나래' 체험해보니...
수원시 청년 19세~39세로 대상 확대, 오는 12월까지 운영
2025-02-07 15:47:19최종 업데이트 : 2025-02-08 12:18:02 작성자 : 시민기자 송재열
|
![]() '청나래' 대여업체 슈트패브릭 수원점. 청나래는 수원시 취업준비청년 면접 정장 무료 대여서비스이다. 취업준비생에게 정장은 필수지만, 막상 구매하려면 가격이 만만치 않다. 제대로 된 정장은 수십만 원에서 백만 원 이상을 호가하기도 한다. 하지만 면접이나 중요한 행사에서 단정한 옷차림이 필수인 만큼, 아무 정장이나 입을 수도 없는 노릇이다.
이러한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수원시 취업준비청년 면접 정장 무료 대여사업 '청나래'이다. 청나래는 수원시청년지원센터서 운영하며, 수원시에 거주하는 19~39세까지의 청년들을 대상으로 한다. 지난해 34세까지였던 연령 범위가 올해 39세까지로 늘어났다.
이 사업은 회사 및 공공기관 면접을 앞둔 이들에게 정장을 대여해 주는 사업으로, 모의면접이나 대학(원) 진학 면접, 교육 참석자는 제외된다. 신청기간은 올해 2월 3일부터 12월(예산 한도 내)까지며, 수원청년포털(www.swyouth.kr)을 통해 예약할 수 있다.
예약 시 주민등록 초본(또는 등본)과 면접 참석 증빙 서류(문자, 이메일, 응시표)가 필요하고 방문 시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정장은 남성용(자켓, 바지, 셔츠, 넥타이)과 여성용(자켓, 바지 또는 스커트, 블라우스)으로 준비되어 있다. 벨트 및 구두 등 악세서리는 유료로 지점에 개별 문의 해야한다. 한번에 4일 동안 대여 가능하고, 최대 1년에 3번까지 이용 가능하다. 현재 슈트바인(경수대로994번길 31), 보이드 턱시도&수트 렌탈(권광로123번길 23), 디에리스(중부대로170번길 17), 슈트패브릭(중부대로 88-5), 슈트갤러리(에듀타운로 108) 등 총 5곳의 대여점이 참여하고 있다.
수원시는 청년들에게 정장을 무료로 대여해 주는 것뿐만 아니라, 전문가의 스타일링 컨설팅까지 지원한다. 면접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실제로 이용해 보면 얼마나 도움이 될까? 직접 체험해보았다. 다양한 스타일의 정장, 남녀 모두 이용 가능
이곳의 가장 큰 장점은 남성복뿐만 아니라 여성 정장도 폭넓게 구비되어 있다는 점이다. 일부 정장 대여 업체들은 남성용 정장을 위주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지만, 청나래 정장 대여점은 여성 정장도 정식 면접용과 캐주얼한 비즈니스룩까지 다양하게 갖춰져 있었다.
여성 정장의 경우, 스커트뿐만 아니라 슬랙스 정장도 마련되어 있어 취향과 직무에 따라 선택할 수 있었다. 한편, 구두, 넥타이, 벨트 등의 액세서리도 함께 대여할 수 있어 면접 준비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었다.
몸에 꼭 맞는 정장을 찾기 위한 세심한 피팅 과정
정장을 대여하기 전, 매장 내 직원이 직접 사이즈를 측정해 주었다. 평소 정장을 입을 일이 없어 대략적인 사이즈만 알고 있었는데, 실제로 입어보니 소매 길이와 바지 기장이 미세하게 맞지 않았다.
슈트패브릭의 직원은 이를 고려해 어깨 라인이 자연스럽게 떨어지는 재킷을 추천해 주었고, 바지 기장은 살짝 줄여야 더 단정해 보인다고 조언했다. 실제로 피팅룸에서 추천받은 정장을 입어보니 기존에 입었던 정장과는 확연히 다른 느낌이었다. 어깨선이 맞으니 몸이 훨씬 균형 잡혀 보였고, 바지 기장도 길거나 짧지 않아 깔끔한 인상을 줬다. ![]() 슈트패브릭 수원점 마스터 김인교 테일러의 정교한 수선 작업. 체형에 맞게 과학적으로 수선하는 손길이 인상깊다.
이러한 섬세한 사이즈 조정 덕분에 정장을 입었을 때 어색하지 않고, 몸에 자연스럽게 맞는 핏을 연출할 수 있었다. 음엔 단순히 정장을 빌려 입는다고 생각했지만, 체형에 맞춘 컨설팅과 세밀한 사이즈 선택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새삼 깨닫게 된 순간이었다. ![]() 완벽한 착장을 위한 섬세한 손길, 슈트패브릭 수원점 류동현 지점장이 직접 자켓을 정돈해주는 모습
특히, IT·스타트업 면접과 공기업·전통 기업 면접에 따라 선호되는 정장 스타일이 다른데, 이러한 차이를 고려한 맞춤 조언을 통해 청년들이 각 면접에 최적화된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도록 돕는다.
류동현 지점장은 "피부톤이 어두운 분들께는 화사한 네이비를 추천드리며, 너무 하얀 피부를 가진 분들께는 차콜 색상이 더욱 잘 어울립니다. 또한, 면접을 보는 회사의 성향이 보수적인지 혹은 캐주얼한 분위기인지 파악한 후, 이에 적합한 정장을 추천해드리면 더욱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라며 면접을 볼 회사의 성격에 따라 정장 스타일을 조정해 주는 디테일한 조언도 잊지 않았다. ![]() 수원시, 취업준비청년 면접 정장 무료 대여사업 '청나래'
이처럼 맞춤 수선과 스타일 컨설팅이 추가된 청년 면접 정장 대여 사업 '청나래'는 단순히 정장을 빌려주는 것 이상의 가치를 제공한다. 경제적 부담을 덜어줄 뿐만 아니라,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이 더욱 자신감을 갖고 면접에 임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앞으로도 이러한 맞춤형 지원 서비스가 확대되면서, 청년들의 취업 성공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해나갈 것으로 기대되고 많은 청년들이 이 서비스를 통해 취업에 성공하길 바란다. <대여방법 및 문의처>
○ 대여방법: 수원청년포털(www.swyouth.kr) 온라인 예약후 방문○ 문의처: 수원시 청년청소년과(031-228-3956) ![]()
연관 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