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밭청개구리공원’ 일원에 ‘경기생태마당 조성사업’ 진행
청개구리가 사는 생태공원과 ‘생태환경 학습의 장’ 마련!
2025-05-09 13:06:10최종 업데이트 : 2025-05-09 13:06:09 작성자 : 시민기자 김현호
|
조성사업 위치(수원시 제공)
밤밭청개구리공원은, 수원시가 13년 전에 덕성산 끝자락에 일반공원과 특이하게 청개구리가 살 수 있는 생태공원을 만들어 지구를 살리고 기후위기를 극복하자는 자연 속 친환경 공원이다. 여기에 기존 밤밭청개구리공원과 연계되어 근린공원 확장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경기생태마당 조경사업 알람 프랭카드
이번 사업은 경기도비 23억 원(70%)과 시비 9억8천5백만 원(30%)으로 총공사비 총 32억 8천5백만 원이 투입된다. 밤밭청개구리공원 미조성 구간 4만 2705㎡ 규모의 면적이 확장 조성되며, 기존 조성 면적 2만 5736㎡를 포함한 총 6만 8441㎡ 면적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수원특례시는 덕성산 끝자락 밤밭청개구리공원 일원에서 '생태환경 학습의 장'을 구축하기 위하여 '경기생태마당 조경사업'를 지난 3월 24일에 공사를 시작하여 2026년 3월 준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도시 생태 축'은, 식생복원(나무 심기 등), 생태시설물 설치(생물 다양성습지, 자연형 계류, 관찰데크, 탄소 저감체험 놀이시설 등), 원지반을 활용한 맨 발길 조성, 공원등 및 CCTV 설치 등으로 이번 조성사업을 통해 도시 생태 축을 복원하고 자연과 공존하는 도시환경을 조성하여, 시민들에게 그린 휴식공간을 제공한다.
기존 공원 외쪽 지역 공사현장 전경 수원시는 '생태 축 복원을 위해 다양한 나무를 심고 생물 다양성 습지, 자연형 계류, 관찰 데크, 탄소 저감체험 놀이시설 등 생태시설물 설치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되메우기나 성토를 하지 않는 방식으로 맨 발길(317m)'을 조성할 예정이다.
공사현장의 기존 연못과 습지 전경
수원시 관계자는"도시 생태 축을 복원하고 자연과 공존하는 도시환경을 조성해 시민들에게 건강한 휴식공간을 제공하겠다"라며 "공사가 완료될 때까지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현재 밤밭청개구리공원에서 보니, 덕성산 방향으로 좌측위로 사계절 경관 전망, 생태습지 및 관찰데크, 상수리나무 군락지, 자연형 계류 조성하고, 우측으로는 맨 발길, 탄소 저감체험 놀이시설이 조성될 예정이다.
기존의 공원 안에는 수원청개구리와 곤충이 살 수 있는 연못과 늪지, 논이 있으며, 어린이 교육장으로, 넓은 잔디밭과 관찰 학습장, '나비서식지 생태 정원' 등이 있다. ' 새로 조성된 '생태마당'인 생태환경 학습의 장은, 기존 공원 위쪽으로 확장된다. 생물 다양성 습지, 탄소 저감체험 놀이시설과 더불어 덕성산의 바위와 돌이 없는 특성을 살려 맨 발길을 조성하게 되면, 자연 속의 건강을 위한 운동과 쉼터의 역할까지 할 수 있을 것 같다. 또한, 밤밭청개구리공원은, 수원 팔색길 6색 둘레길 출발지점으로, 공원- 덕선산 정상- 지지대고개- 망치봉(199.7m)- 광교산(582m) 정상으로 등산할 수 있으며, 산책길은 산 끝자락에 언덕이 없는 평지 흙길로, 누구나 산책하기에 적합한 농촌풍경의 아름다운 길이 있다.
공사 장비 포크레인 모습 밤밭청개구리공원과 '생태마당'인 생태환경 학습의 장이 조성되면, 도시 생태 축을 복원하고 자연과 공존하는 도시환경을 조성하여, 시민들에게 건강한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미래세대에 건강한 생태환경을 물려줄 수 있을 것 같다.
개울가 백노 모습 《오시는 길》 ○ 장소 : 경기 수원시 장안구 율전동 125(밤밭청개구리공원) ○ 전철 : 성균관대역 1번 출구에서 도보 15분 거리 ○ 시내버스 : 112번(상률초등학교 앞) ○ 마을버스 : 2-1번(상률초등학교 앞) ![]()
연관 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