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호매실 과수농원 자두 수확 체험기
아이들과 함께한 달콤한 여름 하루
2025-07-04 14:13:01최종 업데이트 : 2025-07-04 14:13:00 작성자 : 시민기자   김성희
자두 체험을 위해 설명을 듣고 있는 시민들

자두 체험을 위해 설명을 듣고 있는 시민들


지난 6월 30일, 수원시 권선구 호매실동에 위치한 과수농원에서 아이들과 함께 자두 수확 체험에 참여했다.
도심에서 멀지 않은 이 농원은 사계절 다양한 과일을 직접 수확하고 자연을 체험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수원 시민이라면 가족 단위 나들이 장소로 꼭 한번쯤 들러볼 만한 곳이다.

체리, 매실, 자두, 복숭아, 포도, 사과, 배를 계절별 수확 체험이 가능한 것은 물론, 으름, 머루, 다래와 같은 비교적 생소한 과일나무들도 자라고 있어 아이들에게 풍부한 자연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과수농원에서 체험 가능한 과일

과수농원에서 체험 가능한 과일


이날 체험은 4월에 미리 온라인으로 예약 후 방문하였다. 유치원생부터 초등 고학년까지 다양한 연령이 모였는데 프로그램은 약 2시간 동안 알차게 진행되었다.

첫 순서는 자두를 담을 상자 꾸미기. 아이들은 제공받은 상자에 매직을 이용해 그림을 그리고 이름을 적으며 자신만의 상자를 완성했다. 단순한 활동 같지만, 이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수확할 자두에 대한 기대감이 보였다.

아이들 눈높이에 맞게 설명하는 농원 관계자

아이들 눈높이에 맞게 설명하는 농원 관계자


이후 본격적인 자두 수확 시간이 이어졌다. 농장 안쪽의 자두밭으로 이동하며 농장 관계자가 동행해 여러 과수나무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들려주었다.
 

각 과일나무가 어떻게 자라고, 언제 열매를 맺으며, 어떤 특징이 있는지를 쉽게 풀어 설명해주어 아이들뿐 아니라 부모들에게도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 시기에 따라 다른 과일 체험이 가능하다는 설명에, 몇몇 학부모들은 여름방학이나 가을철에 다시 방문하고 싶다는 기대감을 보이기도 했다.


잘 익은 자두들

잘 익은 자두들

 


자두밭에 도착하자 탐스럽게 익은 자두가 나무마다 주렁주렁 달려 있었다. 아이들은 눈을 반짝이며 자두를 따기 시작했고, 더운 날씨에 땀은 비오듯 쏟아 졌지만 가지 사이를 오가며 열심히 잘 익은 자두를 찾아 다녔다.
작은 손으로 조심스럽게 자두를 따고, 고사리 같은 손에 꼭 쥔 자두를 상자에 담는 모습은 그 자체로 귀여움과 성취감을 동시에 담고 있었다.


자두 따는 어린이

자두 따는 어린이

 

수확을 마친 후에는 갓 수확한 자두를 바로 시식해보는 시간도 마련되었다. 시원하게 준비된 자두는 새콤달콤한 맛을 자랑하며, 아이들의 입가에 웃음을 번지게 했다. "함께 오지 못한 아빠에게도 어서 맛보여주고 싶다"던 한 아이의 말이 인상 깊었다.
 

마지막 활동은 '나의 꿈' 명패 꾸미기였다. 아이들은 각자의 꿈을 적고 그림을 그려 명패를 완성했다. 완성된 명패는 철조망 터널에 하나씩 매다는 것으로 활동을 마무리했는데, 다양한 색깔과 내용의 명패들이 줄지어 매달린 모습은 아이들의 꿈이 농원 곳곳에 활짝 피어난 듯한 느낌을 주었다.


아이들의 꿈 명패

아이들의 꿈 명패


비록 한여름 더위가 이어졌지만, 체험에 참여한 아이들은 "다음에 또 오고 싶다"는 말을 반복하며 아쉬움을 표현했다. 자연 속에서 자유롭게 뛰놀며 과일을 직접 따고 맛보는 경험은 도시에서 쉽게 할 수 없는 특별한 추억이 되었을 것이다.
 

이번 체험을 통해 단순히 자두를 따는 것을 넘어 자연과 친해지고, 농작물의 소중함을 배우며, 가족과 함께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특히 도시 생활에 익숙한 아이들에게는 손으로 만지고, 직접 수확하고, 맛보는 이 체험이 생생한 자연 교육의 장이 되었을 것이다.


아이가 딴 자두 바구니

아이가 딴 자두 바구니


체험료도 인당 3천원으로 저렴하여 아이들과 가까운 곳에서 자연을 느끼고 특별한 추억을 만들고 싶다면 호매실 과수농원을 추천한다.
 

싱그러운 과일 향기와 웃음이 가득한 이곳에서, 더운 날씨도 잊게 만드는 달콤한 하루를 보낼 수 있을 것이다.


담당: 수원시농업기술센터 도시농업팀  (☎ 031-5191-2571)


김성희님의 네임카드

과수농원, 자두체험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