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수원시 구운동 ‘문화가 있는’ 주민총회 성대히 마쳐
문화공연 도입, 마을축제 형식으로 주민이 하나되는 소중한 체험
2025-07-14 18:15:54최종 업데이트 : 2025-07-14 18:15:53 작성자 : 시민기자   이영관

2025년 구운동 '문화가 있는' 주민총회 장면. 주민이 총회장 자리를 꽉 채웠다.  

2025년 구운동 '문화가 있는' 주민총회 장면. 주민이 총회장 자리를 꽉 채웠다.  


수원시 권선구 구운동 주민자치회(회장 이호)는 지난 12일 일월초등학교 실내체육관(일월 라온마루)에서 '구운동 문화가 있는 주민총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 제1부에서는 2025년 구운동 주민자치회 활동을 보고하고 2026년 마을자치계획 및 주민참여 예산우선 순위를 결정했다.

 

제2부에서는 문화공연이 펼쳐졌다. 수원시립교향악단이 클래식 음악을 선사하였고 주민자치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주민자치 동아리 프로그램 4가지를 선보였다. 또 일월태권도 시범단이 출연해 큰 박수를 받았다.

 

e수원뉴스 시민기자, 구운동 주민총회 현장으로 출동했다. 총회 현장은 필자가 살고 있는 아파트와 인접한 일월초등학교라 걸어서 5분이다. 우선 접근성이 좋았다. 행사장인 실내체육관 3층으로 올라가니 대형현수막이 보인다. 타이틀이 '함께 만드는 행복한 마을 2025 주민총회 & 마을음악회'. 체육관 원탁테이블 전 좌석이 만석이다. 주민들의 주민총회에 대한 애정과 관심, 출석률이 이렇게 높은 것, 처음 알았다.
 

구운중학교 댄스팀  식전공연

구운중학교 댄스팀  식전공연

구운동 주민자치회 이호 회장이 자치회 활동을 보고하고 있다.

구운동 주민자치회 이호 회장이 자치회 활동을 보고하고 있다.


무대 맞은 편에는 '2026년도 구운동 마을자치계획 투표' 스티커 붙이기가 있다. 5개의 사업 중 2개의 사업을 선택해 스티커를 붙이면 된다. 바로 옆에는 '2026년도 구운동 주민참여 예산 투표' 스티커 붙이기가 있다. 폐건전지 수거함 설치와 구운중학교 벽체 환경개선 중 하나를 택하는 것이다.

 

바로 옆에는 대형천막이 두 개가 설치되어 있다. 하나는 주민자치 발자취 사진 자료가 전시되고 있다. 책상 위에는 수공예 작품과 미술 작품이 놓여져 있다. 서예작품도 게시되어 있다. 주민자치회 프로그램 수강생들의 수준 높은 작품이다.

 

제1부 식전공연부터 시선을 사로잡는다. 삼일공고 아르케 댄스팀, 구운중학교 탑텐 댄스팀, 일월태권도 줄넘기 시범단이 출연했다. 출연진이 댄스 묘기를 부릴 때마다 큰 박수가 쏟아진다. 내빈소개에 이어 표창 수여, 수원시장 표창은 노인복지 기여자와 주민자치 활성화 공로자 각각 1명이 수상하였다. 여러 내빈 축사가 이어진다. 수원시 44개 동 중에서 구운동이 25번째로 총회를 여는데 출석률이 높다고 칭찬한다.
 

2026년 구운동 마을자치계획과 2026년 구운동 주민참여 예산 투표 스티커 붙이기판

2026년 구운동 마을자치계획과 2026년 구운동 주민참여 예산 투표 스티커 붙이기판

구운동 주민자치회 프로그램 작품 전시

구운동 주민자치회 프로그램 작품 전시


성원 보고에 이어 구운동 주민자치회 이호 회장이 올해 주민자치회 활동 보고를 했다. 올해 구운동 주민자치회 주요사업은 꿈꾸는 놀이터, 사랑의 복달임, 어려운 가정 반찬 지원, 서수원 다모여 축제 등이다. 이어 2026년 마을자치계획 및 주민참여예산 우선 순위를 결정하였다. 1순위는 어려운 가정 반찬 지원(840표), 소외계층 김장 담가주기 지원(674표)로 정해졌다. 2026년 주민참여 예산사업은 폐건전지 수거함 설치(938표), 구운중학교 벽체 환경개선(541표)로 확정했다.

 

제2부 문화공연이다. 첫 테이프는 수원시립교향악단 현악 4중주가 끊었다. 클래식 음악 헨델의 수상음악, 크라이슬러의 '아름다운 로즈마린' 등이 선보였다. 주민자치 동아리 군들청룡풍물단은 14명이 출연해 사물놀이의 흥겨운 장단을 선보였다.
 

광복 80주년 기념 태극기 퍼포먼스 장면   

광복 80주년 기념 태극기 퍼포먼스 장면  

신중년 라인댄스 공연

신중년 라인댄스 공연


이어 주민자치 프로그램 구운동 라인댄스팀 5명이 '풍악을 울려라' 등을 추었다. 트로트 장구팀 12명은 '월드컵 송' '한잔 해' '진짜배기' 등을 선보였다. 노래교실팀 14명은 '나이를 든다는 게 화가 나' '흘러간 디스코 메들리' 등을 들려주었다. 끝으로 일월태권도 시범단은 격파와 태권도 춤을 보여주었다.

 

이호 구운동 주민자치회장은 주민총회 종료 소감으로 "수원시 44개 동이 일률적으로 이루어지는 주민총회에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문화공연과 시립교향악단의 수준 높은 공연을 도입하였다."며 "매년 하는 총회이지만 주민 참여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어 주민자치 발전의 긍정적인 신호로 생각한다."고 했다.
 

일월태권도 시범단 공연

일월태권도 시범단 공연

주민자치 동아리 구운청룡풍물단 사물놀이

주민자치 동아리 구운청룡풍물단 사물놀이

구운동 트로트 장구팀 공연

구운동 트로트 장구팀 공연


구운동 용정제례보존위원회 정규수 위원장은 참석 소감으로 "주민총회가 예년보다 크게 성황을 이루어 주민자치회 선배로서 흐뭇하게 생각한다."며 "구운동이 행복한 마을이 되도록 주민들이 힘을 모아 함께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현재 구운동 주민자치회 구성을 보면 2024년 11월 15일자로 남자 13명, 여자 15명 총 28명으로 구성되었다. 주요기능은 주민총회 개최, 마을 자치계획 수립, 주민 자체센터 운영 등이다. 조직을 보면 주민자치회장 1명, 자치기획분과 9명, 문화환경분과 9명, 사회복지분과 9명이다.

이영관님의 네임카드

구운동, ‘문화가 있는’ 주민총회, 마을축제 형식, 구운동 주민자치회, 이영관

연관 뉴스


추천 3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