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교호수공원에서 펼쳐진 수원둥이 그림대회, 아이와 함께한 특별한 하루
그림 그리고, 체험하고, 배우는 영유아 가족 축제의 장
2025-10-01 14:56:25최종 업데이트 : 2025-10-01 14:56:22 작성자 : 시민기자 길선진
|
|
수원둥이 그림대회' 행사장 전경, 가족 단위 참가자들로 북적이는 모습 수원시와 수원시동부육아종합지원센터가 개소 10주년을 맞아 9월 27일 광교호수공원 잔디광장에서 '수원둥이 그림대회'를 열었다. 초가을의 따스한 햇살 아래 진행된 이번 행사는 수원시에 거주하는 만 2세부터 만 5세 영유아 500명이 참가하며 성황을 이뤘다. 아이들은 가족과 함께 넓은 잔디밭에 앉아 그림을 그리고, 체험부스를 돌며 다양한 활동을 즐기며 하루 종일 웃음꽃을 피웠다. 수원둥이 그림대회 주제가 행사장 접수처에서 공개된 모습 행사 당일 현장에서 공개된 그림 주제는 ▲사랑하는 우리 가족 ▲내가 좋아하는 동물 친구 ▲행복한 우리 동네, 세 가지였다. 아이들은 자신이 선택한 주제를 자유롭게 표현하며 크레파스와 물감을 들고 상상의 나래를 펼쳤다.가족과 여행 가는 모습을 그리는 아이도 있었고, 강아지와 고양이 같은 반려동물을 정성껏 그리는 아이도 있었다. 또 어떤 아이는 수원화성과 화성행궁, 놀이터와 공원을 그리며 자신이 사는 동네에 대한 애정을 담아냈다. 작은 손길로 완성된 그림에는 아이들의 따뜻한 시선과 순수한 마음이 고스란히 담겨 있었다.
풍선아트로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는 삐에로 그림대회 외에도 행사장은 온종일 활기가 넘쳤다. 아빠와 함께하는 생태체험 프로그램은 참여 가족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삐에로 풍선아트 부스에서는 알록달록한 풍선이 강아지, 칼, 꽃으로 변신하자 아이들은 환호성을 질렀다. 감각놀이 중심 체험부스에서는 모래, 물, 색깔풀 등 오감을 자극하는 다양한 재료들이 준비돼 있어 아이들의 창의성과 호기심을 자극했다. 체험부스에서 즐겁게 활동하는 아이들 행사에 참여한 한 학부모는 "광교호수공원 잔디밭에서 아이와 함께 여유로운 시간을 보낸 게 얼마 만인지 모르겠다"며 "수원시에서 아이들을 위한 이런 자리를 마련해줘서 감사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또 다른 부모는 "그림대회도 좋았지만, 다양한 체험부스와 부모교육을 통해 아이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은 것 같아 만족스럽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행사를 통해 수원시동부육아종합지원센터의 다양한 서비스를 알게 된 부모들이 많았다. 필자의 아이 역시 언어발달검사와 치료를 위해 그동안 많은 비용을 지불해왔는데, 센터에서는 수원시에 거주하는 취학 전 영유아를 대상으로 언어발달검사 및 언어치료 지원을 제공하고 있었다. 이러한 정보를 접한 학부모들은 "몰랐던 서비스가 이렇게 가까이에 있었다니 놀랍다"며 반가움을 드러냈다. 가족들과 함께 잔디밭에 앉아 그림을 그리고 있는 대회 참가자들 센터에서는 이 외에도 영유아발달지원서비스를 통해 발달 선별검사와 부모 상담을 제공하고 있으며, 부모교육 및 부모-자녀 참여 프로그램을 통해 가정 내 양육 환경 개선과 가족 간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돕고 있다. 아이와 부모가 함께하는 자유 놀이 공간인 아이사랑놀이터, 장난감을 빌려갈 수 있는 장난감도서관, 필요할 때만 맡길 수 있는 시간제보육사업 등은 특히 맞벌이 가정과 육아에 어려움을 겪는 가정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이번 대회에서 만난 한 어머니는 "평소 언어발달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를 위해 개인적으로 치료를 받아왔는데 비용 부담이 컸다"며 "센터에서 지원하는 서비스를 앞으로 적극적으로 이용해보고 싶다"고 전했다. 이러한 부모들의 반응은 센터가 단순히 일회성 행사를 넘어, 실질적인 육아 지원 거점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광교호수공원 잔디광장에서 열린 수원둥이 그림대회, 체험부스에서 선물받은 바람개비를 머리에 꽂고 환하게 웃는 어린이 대회 수상작은 10월 15일 수원시동부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에 발표되며, 11월 6일부터 8일까지 수원문화원 빛누리아트홀에서 전시된다. 시상식은 전시 마지막 날인 11월 8일 열린다. 수원시동부육아종합지원센터 관계자는 "아이들과 가족이 함께 어울리고 소통하는 따뜻한 시간이 됐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놀이 중심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해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정보 TIP ― 수원시동부육아종합지원센터 주요 서비스 º언어발달검사 및 언어치료 : 취학 전 영유아 대상 검사 및 치료 지원 º영유아발달지원서비스 : 발달 선별검사 및 부모 상담 제공 º부모교육·부모-자녀 참여 프로그램 : 부모 양육태도 점검, 가족 체험 활동 º아이사랑놀이터 : 영유아와 부모가 함께하는 자유 놀이 공간 (영통·행궁·가족여성회관 운영) º장난감도서관 : 장난감·도서·DVD 대여, 체육·전통놀이 체험 가능 (영통·행궁·원천·매교 및 창룡관) º시간제보육 : 지정 제공기관 (영통·행궁점)에서 시간 단위 보육 서비스 (월 60시간 지원, 시간당 2천원) º상담실 운영 : 언어치료, 발달검사, 부모 양육 상담 º어린이집 지원사업 : 보육교직원 교육, 심리정서 지원, 영유아 발달 검사 자세한 내용은 수원시동부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https://www.swescc.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연관 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