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4050 경력 보유 여성을 위한 ‘다시금, 스물’ 프로젝트, 참가자 모집
자기 발견 워크숍, 글쓰기 교육 등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잡으세요!
2022-08-31 13:32:42최종 업데이트 : 2022-08-31 13:32:38 작성자 : 시민기자   이주영

웹자보1

다시 내 이름으로 불리고 싶은 4050 경력보유여성을 위한 역량강화 프로그램 <다시금,스물> 웹포스터



경력을 보유한 4050대 여성을 위한 역량 강화 프로그램 '다시금, 스물'이 9월 8일까지
참여자를 모집한다. 

이 프로그램은 희망둥지협동조합, 바스켓 및 씨티은행이 후원하고 랄랄라하우스와 아티스트웨이가 협력하여 진행하는 교육 과정이다. '다시금, 스물'은 배움과 열정이 가득한 4050 경력 보유 여성을 대상으로 자기 발견 워크숍, 글쓰기 교육, 지역 행사 연계 활동 등 다양한 경험과 직업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많은 여성들이 직장에서 한창 일할 시기에 결혼과 출산이 맞물려 아이 돌봄 여건이 여의치 않는 상황이 되면 직장을 그만두게 된다. 커리어도 중요하지만 엄마가 곁에 있는 것이 아이에게 훨씬 정서적 안정을 줄 수 있다고 위로하며 육아에 집중한다. 다시 사회에 나가기 위해 아이가 어린이집에 등원한 사이 가사를 빨리 끝내고 자신을 잃지 않기 위해 틈틈이 독서를 하거나 온라인 교육을 수강하며 자기개발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자녀가 자라 손이 많이 가지 않는 시기가 왔을 때는 오랜 공백으로 재취업이 어려워진 현실과 마주한다. 결국 경제 활동 공백기 동안 돌봄 노동은 경력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경력 단절을 실감한다.

 

'경력 단절'이라는 용어는 이전 커리어의 단절뿐 아니라 세상과 단절된 듯한 느낌마저 준다. 그런 이유에서 '경력 보유 여성'이란 용어가 쓰이기 시작했고, 2021년 서울시 성동구는 '경력 보유 여성 조례'를 공포하였다. 경력 보유 여성(일 경험, 돌봄 노동 경험 등을 보유하면서 경제활동을 중단한 여성)으로 용어를 바꾸고 돌봄 노동의 가치를 인정해야 한다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자녀 육아 외에도 아픈 가족을 돌보기 위해 일의 공백이 생긴 여성도 '경력 보유 여성'이라 부른다. 

 

경력 보유 여성들은 돌봄 공백 이전에 커리어로 재취업을 원하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지금껏 해보지 않은 일에 도전하고 새로운 자아를 발견하여 업으로 연결시키고 싶어 하는 경우도 많다. 100세 시대를 살아가면서 인생의 반을 바라보는 시점부터는 내가 스스로 할 수 있는 일, 내가 만들어 가는 일에 대해 고민하고 의미를 부여하게 된다.


웹자보2

<다시금, 스물> 프로그램 및 모집 안내


새로운 나를 발견하고 다시 내 이름으로 불리고 싶지만 무엇부터 해야 할지 막막한 '4050 경력 보유 여성'들을 지원하기 위한 고민이 '다시금, 스물' 프로그램의 배경이다.

 

책방 아티스트웨이

<다시금,스물>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공간 , 라이프 아트 Book살롱 아티스트웨이


광교 웰빙타운과 행궁동 일대에서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다시금, 스물' 프로그램은 타로와 컬러테라피로 힐링하는 특별한 오리엔테이션으로 시작한다. 또한 그룹코칭으로 진행되는 △자기발견 워크숍 △글쓰기 수업 △명함 만들기 △프레젠테이션 △프로필 사진 촬영 △행리단길 투어와 지역 연계활동까지 알차고 다채롭게 구성되었다.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하는 랄랄라하우스 책방지기 김소라 작가는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새로운 가능성을 다시 발견하고, 지역 안에서 연결의 힘을 느끼길 바란다"라며 힐링, 자아탐구, 역량 강화, 직업체험 등 다양하게 느끼고 배우는 좋은 기회를 꼭 잡길 바란다고 응원했다. 

 

"다채로운 활동을 통해 새로운 경험 속에서 자신을 탐구하고 발견하는 시간을 보내도록 세심하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공동으로 기획하고 진행하는 아티스트웨이 책방 지기, 이주영 라이프코치도 많은 참여를 부탁했다. 

 

희망둥지협동조합 문상철 대표는 "누구보다 당당하고 멋진 4050 여성들의 새로운 시작, 두 번째 스무 살을 응원하고 싶습니다."라고 응원을 전했다.


기획자

희망둥지협동조합 문상철 대표(가운데), 아티스트웨이 대표 이주영(좌), 랄랄라하우스 대표 김소라(우)


한편, '희망둥지협동조합'은 주민들의 행복한 삶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들을 연결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등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조합이다. 소셜임팩트 플랫폼 '바스켓'은 안전한 후원이 가능한 개인 모금 플랫폼으로 씨티은행, 희망둥지협동조합과 '다시금, 스물' 후원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다시금, 스물> 프로그램 정보

 

○ 모집 대상 : 4050 경력 보유 여성 누구나

○ 모집 인원 : 5명

○ 신청 기간 : 2022. 8. 29. ~ 2022. 9. 8.

○ 발       표 : 2022.09.13 / SNS 게재 및 개별 연락

○ 신청 방법 : 네이버 폼 신청서 제출 (신청서 링크)
○ 프로그램 진행 기간 : 2022.09.19 ~ 2022.10.09

○ 문의처 : 010-6239-1324, 010-8531-0218

○ 인스타그램 

랄랄라하우스(@lalala.house)

아티스트웨이(@artistway.booksalon)



이주영님의 네임카드

다시금스물, 바스켓, 희망둥지협동조합, 경력보유여성, 랄랄라하우스, 아티스트웨이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