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한국 마사회 수원지사, 쉬운 소통을 위한 “한걸음 지역사회 로드” 지원
한국마사회 수원지사 지원으로 수원시 정자동 장애인 주간 이용시설 AAC 사업 추진
2024-09-25 17:25:51최종 업데이트 : 2024-09-25 17:25:46 작성자 : 시민기자   서승모

한국마사회 수원지부, 수원시정자동장애인주간보호시설에 AAC 사업 지원금 전달

한국마사회 수원지부에서 수원시 정자동 장애인 주간 보호시설에 AAC 사업 지원금을 전달했다.


수원시 정자동 장애인 주간 이용시설(시설장 최명순)은 지난 7월 16일 한국마사회 수원지사(지사장 최성욱)로부터 기부금 385만 원을 전달받았다.

기부금은 「지역사회 활동-쉬운 소통을 위한 "한걸음 지역사회 로드"」 사업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의사소통이 어려운 장애·비장애인이 자신의 권리를 누리며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한 AAC 마을 만들기 사업에 사용된다. 

AAC란, Augmentative(말을 보완하거나) Alternative(대체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Communication(의사소통) 즉,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들의 말을 보완하거나 대체하는 하나의 소통방법이다. 
셔틀버스 광고판을 통해 한국마사회 수원지부 지원사업 및 함께 하는 매장 홍보

셔틀버스 광고판을 통해 한국마사회 수원지부 지원사업 및 함께 하는 매장 홍보


수원시 정자동 장애인 주간 이용시설은 8월부터 사업을 추진, 서울시장애인의사소통권리증진센터(센터장 김경양)의 자문 및 전문 교육을 받았다. 이후 AAC 마을 구성을 위한 첫 단계로 수원정자시장 내 3곳의 참여 희망 매장을 'AACZONE'으로 선정해 시범 운영을 시작했다. 

AACZONE이란,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이 지역사회를 이용할 수 있도록 공공기관, 식당, 편의점 등에 의사소통 도움 그림 글자판이 설치되어 있는 곳을 말한다. 

사업에 참여하는 매장들은 사업장 특성에 맞는 개별 의사소통 도움 그림 및 AAC ZONE 안내판 등 설치를 통해 "실제 발달장애인과 소통할 때 오랜 시간이 걸렸으나 그림판 설치 후 의사소통 약자와 담당자의 소통이 원만해졌다. 다른 손님들도 응대시간 지연으로 인한 대기 시간이 줄어들었다."는 긍정적인 의견을 보였다.

최명순 시설장은 사업을 통해 지역사회 내 의사소통에 취약한 분들이 어려움 없이 소통하며 일상생활 할 수 있도록 식당, 약국, 카페 등에 AAC 의사소통 도움 그림판을 확대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수원정자시장 내 커피숍에서 AAC를 이용하여 메뉴를 고르고 있는 장면

수원정자시장 내 커피숍에서 AAC를 이용하여 메뉴를 고르고 있다.
수원정자시장내 커피숍에서 AAC를 이용해 메뉴를 주문하는 장면수원정자시장내 커피숍에서 AAC를 이용해 메뉴를 주문하고 있다.

수원시정자동애인주간이용시설, AAC 사업, 한국마사회 수원지부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