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팔달문 로데오거리 옛 명성 되찾나
2013-11-25 20:35:26최종 업데이트 : 2013-11-25 20:35:26 작성자 : 시민기자   김홍범
80년대 말부터 90년대 초반만 해도 팔달문 인근에 위치한 로데오거리는 젊음의 거리였다. 거리엔 주말이면 삼삼오오 사람들로 인해 거리를 가득 메울 정도로 북적였으며, 당시 로데오거리는 수원의 중심가로 극장가, 명품 상점이 즐비한 한마디로 명백한 수원의 중심거리였다. 

그러나 도심이 확장되면서 상권이 여러 지역으로 분산되자 팔달문 지역은 침체기를 맞게 된다. 많은 사람들로 인해 인산인해를 이뤘던 거리는 한산해졌으며, 팔달문 상권은 영통 및 매탄상업지구, 정자지구, 수원역상권 등 여러 곳으로 분산되면서 거리가 점차 침체기에 빠져들게 된 것이다. 

팔달문 로데오거리 옛 명성 되찾나_1
팔달문 로데오거리 옛 명성 되찾나_1
 
몇 년 전부터 상황이 변하기 시작했다. 행궁동 일대에 아름다운 행궁길 조성과 함께 아름다운 경관이 조성되면서 보다 많은 사람들이 찾는 거리로 탈바꿈하게 되었다. 그 뿐 아니라 문화가 있는 전통시장, 수원천 복원, 최근 행궁동 일대에서 열렸던 생태교통 수원2013이 열리면서 거리를 찾는 젊은 층이 대거 유입, 행궁동의 거리는 보다 많은 사람들이 찾는 지역의 명소로 발돋움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모습은 팔달문 옆에 위치한 옛 중앙극장 거리를 10년 전과 비교해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당시와 비교하면 사람들이 배로 늘어난걸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젊은 층이 늘어나자 극장가도 다시 팔달문 지역으로 돌아오기 시작했다. 

수원 메가박스 남문점이 오는 12월에 로데오거리에 오픈을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하나의 극장 입성은 다시금 젊은 층을 불러들이고 또 그 젊은 층을 잡기위한 극장들이 더 들어오게 된다면, 팔달문지역의 극장가라는 새로운 명소와 함께 행궁길 맞촌과 공방거리, 화성행궁광장, 생태마을과 같은 명소들과 자연스럽게 연결될 것으로 보인다. 거기에 인근엔 행궁동 벽화마을, 통닭거리, 지동순대타운 등 문화적 요소가 풍부해 앞으로 젊은 층이 더욱 유입되고 보다 

많은 프로그램들이 개발된다면 거리는 더욱 활성화 되고 머지않은 미래 옛 명성도 되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풀어야 할 숙제도 많다. 도시의 중심거리를 되기 위해선 거리에 차가 다니지 말아야 할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차가 다니는 도로와 다니지 않는 도로는 걷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실로 엄청난 큰 차이가 있다. 로데오거리와 행궁길이 서울의 명동과 같은 중심거리가 되려면 필히 차가 다니지 않는 사람 중심의 거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