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우리놀이 우리 문화 꿈누리유치원 전통의 날
2017-09-27 16:41:04최종 업데이트 : 2017-09-29 10:17:52 작성자 : 시민기자   김정희

수원 공립단설 꿈누리 유치원은 유아 176명을 대상으로  27일, 유치원의 강당에 전통놀이를 구성해 '전통의 날' 활동을 실시했다.
 

'전통의 날'은  TV,컴퓨터 게임과 스마트 폰 등 많은 미디어에 노출되어 전통 놀이 경험이 적고 형제가 적은 저출산 시대에 혼자서 하는 놀이에 익숙해져 있는 유아들이 친구들과 어울리는 전통 놀이를 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기 위한 것.
어릴 때부터 우리 전통 문화를 자주 접하고 익힘으로써 우리의 것을 생활화하고 친숙해질 수 있도록 하며 전통 문화를 존중하고 우리문화에 대한 긍지를 가질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9월의 '전통의 날'에는 딱지치기, 팽이돌리기, 제기치기, 여우야 여우야등의 전통놀이와 함께 추석을 맞이하여 '전통무늬 절편 만들기'도 함께 실시했다. 또 각 반에서는 우리 고장 수원에 자랑인 '화성'의 가치 계승 교육활동으로 수원화성 문화제 '정조대왕 능행차'라는 지역사회의 이슈와 연계하여 '정조대왕'동시를 감상해 보고 알아보는 시간도 가져보았다.
 

'전통의 날'에 학부모 두레지원단으로 참여한 학부모는 "유아들이 예전부터 전해지는 놀이 문화에 거부감없이 노출되어 모르는 전통놀이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 옛놀이를 친구들과 한복을 입고 신이 나서 재미있게 경험 하는것이 인상 깊고 좋았다"고 말했다.
 

수원 공립 단설 꿈누리 유치원은 전통 놀이를 유치원 교육과정, 지역특성, 유아의 발달수준을 고려해 연간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전통의 날'에는 모든 유아가 한복을 입고 등원하여 다양한 전통 놀이를 체험하도록 했다. 또 11월에는 지역사회의 '수원전통문화관'과 연계하여 예절익히기, 다도등을 경험할 수 있도록 실시할 계획이다.유아들이 절편을 만들고 있다.

전통무늬 절편만들기

여우야 여우야 노래를 하면서 놀이를 한다.

여우야 여우야 놀이 하기

판을 이용해서 제기치기를 한다

제기치기 놀이

우유곽으로 딱지를 만들어 딱지치기를 한다

딱지치기 놀이

정조대왕님께 편지를 쓴다

정조대왕님께 편지쓰기

 

꿈누리 유치원, 딱지치기, 팽이돌리기, 제기치기, 여우야 여우야

추천 0
프린트버튼캡쳐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