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학부모 퍼실리테이터 기초 양성과정 모집
수원교육지원청 학부모 참여지원센터, 12월 5일까지 총 4회기 운영
2018-11-28 17:34:52최종 업데이트 : 2018-11-28 17:30:32 작성자 : 시민기자   이소영

수원교육지원청 학부모 참여지원센터는 학부모들이 학교 참여 등의 학교자치활동에 필요한 민주적 의견 방식을 배우고 실천하기 위해 2018 학부모 퍼실리테이터(facilitator) 기초 양성 과정을 모집한다. 

이번 기초 양성 과정은 11월 26일부터 12월 5일까지 매주 월, 수요일동안 총4회기로 운영하며 장소는 교육복지종합센터에서 이루어진다.

 

이번 기초양성과정은 △퍼실리테이션과 퍼실리테이터의 이해 △퍼실리테이션 프로세스에 대하여 강의 1회, 2회차를 진행하며, 강의 3회와 4회차에는 퍼실리테이션의 도구들을 이용한 팀활동으로 실습을 하게 된다.

이 교육의 목적은 퍼실리테이션의 의미를 인식하고 회의 진행 시 갖추어야 할 퍼실리테이터의 역할과 태도를 습득하는 것이다. 퍼실리테이션 토론문화방식을 국내로 도입한 역사는 짧지만 여러 공공기관 및 기업들의 회의에 접목시켜 본 결과, 적극적인 의견 수렴과 효율적이고 민주적인 소통으로 원활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한다.

퍼실리테이션의 철학과 의미에 대한 교육 중인 1차 강의 모습

퍼실리테이션의 철학과 의미에 대한 교육 중인 1차 강의 모습

국내 최초 퍼실리테이터 1호 박사인 백수정 선생님의 진행으로 1~2차 교육이 진행되며 3~4차 교육에는 이명희 선생님께서 맡는다. 11월 26일 1회차 교육에서는 이 교육의 필요성 및 퍼실리테이션의 정의와 퍼실리테이터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았다. 단순히 교육 내용을 받아 적는 수업이 아닌, 팀 별로 문제를 생각하고 의논하고 결과를 도출해내가며 퍼실리테이션의 과정을 직접 느껴보도록 유도하는 수업 방식이 수강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강의에 참여한 학부모들은 "이번 과정을 통해 퍼실리테이션에 대해 이해하고 적용하여 학부모 뿐만 아니라 학생, 선생님들과 적극적인 소통을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싶다"고 말했다.

여러 지역, 다양한 분야에서 퍼실리테이션의 중요성이 확산되고 있는 만큼 수원교육지원청의 학부모 기초 양성과정 개설이 매우 반갑다. 이번 기초 과정의 시간을 계기로, 퍼실리테이터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심화 과정 개설도 기대해본다.

 

퍼실리테이터, 수원교육지원청, 학부모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