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한국의 멋과 흥, 오현초 한국무용 교과특성화로 만나요
블렌디드 러닝으로 만나는 한국무용
2020-11-27 14:54:01최종 업데이트 : 2020-11-30 14:35:19 작성자 : 시민기자   최다인

코로나로 신체활동이 소홀해질 수 있는 요즘, 건강 유지를 위해서는 적절한 운동과 체력 관리가 필요하다. 오현초등학교(교장 진인숙)에서는 학교에 등교하지 않는 가정학습일에도 학생들이 신체활동에 참여하며 건강을 지킬 수 있는 특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바로 한국무용 교과특성화학교(담당교사 조현영)다.

오현초는 2019년부터 경기도교육청 교과특성화학교에 지정되어 전교생이 수업 시간과 방과 후 시간에 한국무용을 배우고 있으며, 기본반-특성화반-심화반으로 각각 나누어 활동하고 있다. 코로나로 대면 수업이 어려운 올해에는 온라인 수업을 통하여 활동을 이어갔다고 하여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았다.

한국무용 기본반, 전교생이 수업시간에 한국무용 전문 강사와 함께
1~2학년 통합교과 시간과 3~6학년 체육 시간에 운영된 기본반은 정규 수업 시간에 수업이 이루어진다. 특히 올해는 등교 수업이 아닌 가정학습 할 때에도 한국무용을 배울 수 있도록 수업 영상을 온라인으로 제공하였다. 기본반은 각 학년별 수업 계획에 따라 내용을 구성하였고, 온라인 수업 영상으로 연습해본 동작들을 등교일에 한국무용 전문 강사이신 이은별 선생님과 함께 확인해 봤다.

한국무용 기본반

한국무용 기본반


이렇게 온라인 수업과 직접 만나서 하는 대면 수업이 함께 이루어지는 수업 형태를 블렌디드 러닝(Blendid Learning)이라고 한다.  '위드 코로나(with corona)'시대인 지금과 '포스트 코로나(post corona)'시대를 맞이한 우리에게 꼭 필요한 교육적 시도라 할 수 있다. 평소 접하기 어려웠지만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 중 하나인 한국무용을 블렌디드 러닝 형태로 학생들과 함께 향유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다.

한국무용 기본반 온라인 수업 영상

한국무용 기본반 온라인 수업 영상


한국무용 특성화반, 오현초 학생이라면 누구나 e학습터에서
특성화반인 '오색꿈 무용단'의 온라인 수업 영상은 이은별 선생님과 오현초 조현영 선생님이 각각 직접 촬영하였다. 특성화반은 기본무, 강강술래, 프론티어, 태평무, 부채 입춤, 창작 소고춤, 이매방류 입춤 등 다양한 한국무용을 배울 수 있도록 내용이 구성되어있다. 전염병 확산 방지를 위하여 방과 후 수업이 모두 멈추었지만, 오현초 학생이라면 누구든지 e학습터 '한국무용 특성화반' 수업에 온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다.

한국무용 특성화반 수업 영상

한국무용 특성화반 수업 영상


한국무용 심화반, 경기도교육청 초등무용교육연구회 선생님들과 함께
오현초는 여름방학 기간동안 한국무용 심화반 사제동행 온라인 캠프를 계획하여 4시간씩 3일 분량의 수업 내용을 여름방학식 날부터 e학습터를 통하여 공개하였다. 오현초 학생들이라면 방학 기간 중 언제든 수업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이은별 선생님이 직접 만든 「다슨 빛」이라는 작품을 경기도교육청 초등무용교육연구회 소속 선생님들의 재능기부로 촬영하였다. 특히, 오현초 교과특성화 담당 교사인 조현영 선생님이 경기도교육청 초등무용교육연구회장으로 활동을 하고 있어 마을공동체와의 협력과 재능기부가 더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한국무용 심화반 수업 영상

한국무용 심화반 수업 영상한국무용 심화반 수업 영상

한국무용 심화반 수업 영상


제28회 경기도청소년종합예술제 수원시대회 초등 한국무용 군무 최우수상 수상
오현초 특성화반은 오색꿈 무용단으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제 28회 경기도청소년종합예술제 수원시대회에 참가하여 초등 한국무용 군무 부문 최우수상이라는 성과도 남겼다. 코로나 상황에서도 그동안 열심히 갈고닦은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하여 좋은 성적까지 거두었다. 대회에는 양방언의 곡 제목을 딴 Frontier라는 창작 작품의 영상을 촬영하여 비대면으로 참가하였으며, 이 작품은 이은별 선생님이 안무를 하였고 조현영 선생님과 함께 지도하였다.


청소년종합예술제

청소년종합예술제


온라인 비대면 Zoom 발표회 개최 
오현초는 1년간의 활동 내용을 학생,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발표회를 개최하였다. 비대면 실시간 화상회의 프로그램인 Zoom을 이용하였으며, 수업 시간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한 영상, e학습터 특성화반과 심화반 수업에 온라인으로 참여한 영상 등을 「오색꿈 챌린지」로 엮어 소개하였다. 코로나로 운영할 수 없을 줄만 알았던 활동들도 충분히 비대면으로 운영했던 부분이 발표회 참여자들로부터 높게 평가를 받았으며, 모든 활동은 무료로 운영되어 사교육비 절감에도 큰 역할을 하였다.


 온라인 발표회

온라인 발표회


오현초의 오색꿈
오현초등학교가 한국무용으로 교과특성화를 운영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사실 한국무용보다 오히려 발레를 배운 경험이 있는 초등학생들이 더 많을 것이다. 평소 경험하기 어려운 한국무용을 전교생이 배울 수 있게 안내하는 이유는 바로 학생들이 우리의 미래이기 때문이다. 우리 전통문화의 가치를 직접 느껴보고 경험해보며, 앞으로도 우리 문화를 더욱 발전시켜나가길 기대하고 바라기 때문이다.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방탄소년단의 슈가가 '대취타'라는 곡으로 한국 궁중음악의 현대적 해석을 보여주며 주목을 받았고, 블랙핑크는 새로 발표한 'How you like that?'의 컨셉 의상으로 한복을 착용하며 한복 열풍을 일으켰다. 오현초 학생들도 한국무용을 접해보며 우리 문화의 멋과 흥의 가치를 알고 이와 더불어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기를 바란다.

 

오현초, 한국무용, 특성화, 코로나,

추천 3
프린트버튼캡쳐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