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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어린이집연합회, 「우리 아이의 주도적 미래 성장 Know-how를 찾아」 강의 진행
수원장안구민회관에서 학부모 대상 '부모 교육'
2024-04-24 16:39:43최종 업데이트 : 2024-04-24 16:39:36 작성자 : 시민기자   심성희
수원시 내 어린이집 학부모 대상 강의를 듣기 위해 많은 부모님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수원시 내 어린이집 학부모 대상 강의를 듣기 위해 많은 부모가 한자리에 모였다.


지난 17일, 수원어린이집연합회가 수원장안구민회관 한누리아트홀에서 관내 어린이집 학부모를 대상으로 「자율적인 우리 아이의 주도적 미래성장 노하우(know-how)」 부모 교육을 열었다. 

이번 강의는 한국아동교육계발원 부모 상담 전문가인 박근주 교수가 우리 아이를 위한 부모의 바른 양육 방향을 제시해 참석한 육아 부모들에게 큰 공감을 얻었다. 아이의 발달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양육방법을 실감나게 배우는 장이었다. 특히 박근수 교수의 재치있는 강의는 예비 교사부터 현직에 있는 교사와 원장, 부모까지 아우르며 육아로 지친 부모들에게 웃음을 줄 수 있는 시간이었다. 

박근주 교수는 강의를 시작하며 "먼저 아이의 행동을 있는 그대로 이야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 다음 내면을 짚어주고 기준에 맞는 대답을 하면 된다.  2~5세까지의 영유아들은 기본생활 습관 기르기 단계이다. 이 습관들이 기본이 되어야 하며 늦어도 10세까지는 충분히 연습되어 있어야 한다. 우리 아이들은 자립하여 사회에 나가야 하는 '인간'이기 때문이다. 그 기본기가 11세~20세까지는 주도성 발달의 기초가 되어 바른 성인이 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사실 아이를 올바르게 키운다는 것은 당연하지만, 어려운 것이다. 올바른 지식을 알고 있다고 해도 행동으로 옮기는 것 또한 많은 인내심을 요구한다. 

박 교수는 "한다와 안다는 '이것을 아는구나!'와 '이것을 하는구나!'로 구분할 수 있다. 많이 아는지, 잘 하는지는 중요하지 않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서 "안다, 해본다는 '너 이거 아는구나? 그럼 해보자!'처럼 어떻게 하는지를 알려주고, 하는 것을 지켜보고, 할 때까지 기다리면 된다. 행동할 기회를 많이 열어주자. 집에서만 하는 아이 말고, 밖에서도 하는 아이로 성장시켜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자율성이 확고한 아이는 바르게 성장한다. 바르게 큰 아이는 바르게 성장한 친구를 만난다. 부모의 최종 목표는 여기다. 부모의 부재 속에서도 내 아이가 바르게 살아갈 수 있는 울타리를 만들어 주는 것. 바른 행동을 하려면 자기 조절 능력이 필요하다. 기다릴 줄 알아야 하고, 참을 수 있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아이의 노력에 대해 칭찬하되, 능력에 대한 칭찬이나 과장된 칭찬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아이들은 모두 기질을 가지고 있는데, 기질을 애착으로 만들면 성격이 된다. 기질은 원래 정해진 것이라기보다는 상호작용으로 만들어 가는 것이다. 안정된 애착은 신뢰가 있는 상호작용의 경험을 통해 만들어진다. 아이와 상호작용을 할 때는 현재의 보이는 언어를 짧고 정확하게 사용해야 효과적이다."라고 부연했다.

박 교수는 "아이가 잘못된 행동을 하려고 할 때 '호랑이 나온다!', '무서운 아저씨가 이놈 할 거야!'같은 보이지 않는 비현실적 언어를 사용하면 아이로부터 신뢰를 잃게 된다. 즉 이런 말은 아이에게 거짓말로 인식되고 10번 중 3번 이상 거짓말을 하게 되면 신뢰가 무너지는 7:3 법칙이 생긴다."라고 말했다.
 
또한 "할 거야? 말 거야? 이렇게 하면 되겠어? 안 되겠어? 이런 대화법은 아이에게 전혀 도움이 안된다"고 강조했다. 아이가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자율적인 아이로 키워야 한다는 것이다. "자율적이라는 것은 여러가지 방법 중에서 꼭 해야 될 일을 결정하게 만드는 힘이다. 단, 당연한 의무는 아이에게 결정권을 주어선 안된다. 밥을 안 먹으려는 아이에게 '밥 먹을 거야? 안 먹을 거야?'라고 말하면 안 된다. 밥은 먹어야 한다는 전제 아래 어떤 반찬하고 먹을 것인지, 무엇을 먹을 것인지 등을 결정하도록 해야한다. 이런 훈련이 잘 되어야 주체적으로 삶을 이끌어가는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아이에게 여러가지 결정권을 줘야...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을 많이 줄수록 좋다

부모는 아이가 택할 수 있게 해야 하지만 의무적으로 해야 하는 건 결정권을 주면 안된다고도 했다. 예를 들어 "양치질 할래? 안 할래?"가 아니라, "양치질 할 때 혼자 할래? 아니면 양치질 엄마랑 같이 할까? 양치질 할 때 무슨 치약으로 할까?"처럼 양치질은 무조건 해야 한다는 전제 아래 선택할 수 있게 만들어줘야 한다는 것이다. 
 

"너, 자꾸 그러려면 나가!"
아이 마음 무너뜨리는 정서적 학대
이제는 부모도 '부모 되기' 배워야


박 교수는 특히 아이들의 감정을 살피지 않은 말들은 엄연한 아동학대라고 강조한다. "이야~~~백점이다!!", "우리 얘가 일등이다 일등!", "최고야", "와~천잰데?"와 같은 칭찬은 잘못된 칭찬의 예시라며 이런 칭찬은 아이에게 무의식중에 1등만 해야 한다는 생각을 주니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잘못된 것은 정색하는 표정으로 안된다고 말해야 하며, 칭찬할 땐 누구보다 활짝 웃어줘야 한다."고 말했다.


교육에 참여한 엄마 심모(41) 씨는 "딸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교육을 듣고 나니 습관적으로 하던 행동과 평소에 아이에게 하는 말을 많이 고쳐야겠다고 생각했다"고 소감을 전했다.

부모들 모두 유쾌하고 스트레스가 풀리는 시간이 됐다. 모두 비슷한 고민을 갖고 있는 것 같아 위안이 됐다. 

교육을 받기 위해 모인 이들은 "자식은 부모가 만들어 가는 게 아니라 응원하고 지켜보며, 길잡이가 되어주는 게 부모의 역할이다. 자녀가 스트레스에 빠져 있을 때, 먼저 도덕적, 윤리적 판단을 해서 아이를 야단치지 말고, 격려하고 공감해 주고 나서 아이를 훈육해야 효과적이다."라는 말에는 진지한 표정으로 필기하거나 고개를 끄덕였다.

열정적이면서도 유쾌하게 강의를 해주시는 박근주 교수님

열정적이면서도 유쾌하게 강의를 이끈 박근주 교수


수원어린이집연합회에서 추진한 이번 교육은 각 지역구의 어린이집에서 참석한 부모와 원장들에게도 큰 호응을 받았다. 1시간 30분 동안 박근주 교수는 엄마들에게 감동을 주며 온전히 공감하는 힐링 육아토크 시간을 만들었다. 교수님의 열정적인 강의와 상황 설명으로 즐겁게 교육을 받아서 기억에 쏙쏙 남는다. 

수원어린이집연합회 김보현 회장은 "이번 부모 교육은 부모의 양육 부담 감소와 육아에 따른 기쁨과 행복을 찾는 데 의미가 크다. 앞으로도 영유아, 부모, 보육인들이 공감하고 안심하는 보육 환경을 만들어 아이들이 건강하고 밝게 자랄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번 교육을 통해 아이와 부모가 서로를 이해하고 긍정적인 소통의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심성희님의 네임카드

수원시어린이집연합회, 부모교육, 자기주도적 아이, 박근주, 심성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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