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수원 스타필드 근처 가볼 만한 곳! 대유평공원·111CM
시민을 위한 커뮤니티 및 복합문화공간으로 추천
2024-02-27 10:09:03최종 업데이트 : 2024-02-27 10:08:07 작성자 : 시민기자   안선영
책이 가득한 별마당도서관으로 알려진 핫플레이스 '수원 스타필드'

책이 별처럼 가득한 별마당도서관으로 알려진 핫플레이스 '수원 스타필드'


지난달 26일, 장안구 정자동에 '스타필드 수원'이 문을 열었다. 여기저기 동네 친구들이 가봤다는 얘기와 함께, "오픈 열흘 만에 방문객의 숫자가 84만 명이 넘었다"라는 기사를 보았다. 이정도 수치라면 수원은 물론이고 경기도 최대 핫플레이스가 된 것. 

직접 가보았더니 마트, 극장, 서점, 맛집 등 과연 구경 거리가 많기도 하다. 하지만 인파로 인해 오랜 시간 머물기에는 좀 힘들겠다고 느낀 공간이기도. 이럴 때, 길 하나만 건너면 탁 트인 공원과 쉼터가 있어 스타필드 근처 가볼 만한 곳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3번 출입구 1분 거리에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이 있다.

3번 출입구 1분 거리에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이 있다.


수원 스타필드에서 길 하나만 건너면 복합문화공간 '111CM'가 있다. 찾아가는 방법은 스타필드 3번 게이트에서 도보 1분 거리! 3번 출구에서 대각선 방향으로 서 보면, 역사의 흔적이 느껴지는 낮은 건물 하나가 보인다. 스타필드에 입점한 마트의 전용 주차장으로 들어가는 길목이라 혼잡하기 때문에 항시 안전 요원이 있다. 덕분에 사거리를 한 번에 대각선으로 건널 수 있어 금방이다.
옛 흔적이 남아있는 공간이자 아카이브, 전시장, 라운지 등 문화가 있는 곳!

옛 흔적이 남아있는 공간이자 아카이브, 전시장, 라운지 등 문화가 있는 쉼터다.


무료 문화 공간 111CM로 들어가는 입구, 안내문을 읽어 보니 '연초제조창이 문화제조창으로!'라는 문구가 눈에 띈다. 1971년 4월부터 담배를 생산하는 공장이었다는데… 공원 한가운데 자리한 지금 모습을 보면 전혀 상상이 되지 않는다. 

2003년에 가동이 중단되어 20년 동안 유휴공간이었다가, 2021년 새단장해 수원 시민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이 되었다. 이름에 담긴 뜻은 정자동 111번지와 커뮤니티(ComMunity)에서 알파벳 하나씩을 떼어내 '111CM'가 되었다. 이름만 소개하는 데도 도란도란 얘기할 거리가 생기는 곳이랄까.
사람과 공간과 예술을 한자리에서! 수원시 복합문화공간 111CM

사람과 공간과 예술을 한자리에서 만나다! 수원시민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 111CM.


담배공장의 일부를 그대로 보전해서 만든 이곳은 2022년 제12회 대한민국 조경대상에서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받았다. 그동안의 오랜 역사는 아카이브가 조성되어 있어 누구나 확인해 볼 수 있다.

아카이브 공간 외에도 ▲갤러리 ▲라운지 ▲창의예술 ▲실험실 ▲다목적실 ▲스튜디오 ▲창작활동 ▲교육실 등이 있다. 크게 보면 111CM는 대유평공원 내에 있다. 산책을 하다가 안으로 들어와서 쉴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하고, 공중 화장실과 식수대가 있으니 편의시설을 기억해두면 좋겠다.
문이나 창 없이 탁 트인 열린 구조를 가지고 있어 문화에도 경계가 없는 셈이다.

문이나 창 없이 탁 트인 열린 구조를 가지고 있어 경계가 없는 셈이다.


1층 갤러리는 그동안 몇 번 방문했었다. 회화, 조형, 설치 등 주로 현대미술 전시를 관람했는데 지금 현재, 겨울이라 잠시 휴식기를 맞이한 모습이다. 74평인 전시 공간은 연 1~2회 정기대관 공고를 통해 신청을 받고 있다.

갤러리 바로 옆에 있는 라운지는 116평으로 공연이나 강연이 열린다. 마침 노래하는 예능 프로그램의 영상이 나오고 있어 잠시 앉아 귀를 기울여본다. 층고가 높기 때문에 여기서 공연을 하면 울림이 있어, 노래 듣기에 참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수시대관 및 정기대관 문의는 홈페이지 또는 전화로 할 수 있다.

수시대관 및 정기대관 문의는 이메일 또는 전화로 할 수 있다.


그밖에도 창의예술 실험실과 창작활동 교육실, 2개의 다목적실과 5개의 스튜디오가 있는데 수시 대관으로 운영된다. 111CM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저렴한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

부대시설 공간은 13평부터 41평까지 크기에 따라 용도를 달리해서 쓰기에 좋다. 기본 사용료 외에 냉방·난방비를 각각 내게 되는데 평수에 따라 다르다. 총 1시간 이용 요금은 최소 8,000원에서 최대 25,000원 정도다. 동아리 공간지원사업 <올-라운드 클럽> 대상 공간이기도! 3인 이상의 수원 시민 또는 수원 소재 직장 근무자라면 공간 및 장비를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안내데스크에 문의한 결과, 접수 방법은 이메일(111cm@swcf.kr) 또는 전화(031-269-3760)로 하면 된다.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 항시 문이 열려있는 111CM의 휴관일은 매주 월요일과 법정공휴일이다.
산책로와 놀이터가 있어 아이나 반려동물과 꼭 가볼 만한 곳이다.

산책로와 놀이터가 있어 아이와 같이! 반려동물과 함께! 꼭 가볼 만한 곳이다.


111CM를 나와 대유평공원을 한 바퀴 둘러본다. 공원에는 산책로와 놀이터가 있어서 가족 나들이 삼아 가볼 만한 곳이기도 하다. 수원 스타필드는 가족 단위 방문객이 많은 곳이자, 반려동물과 함께 입장할 수 있는 특별한 쇼핑몰이다. 

아이들 또는 반려동물은 실내에만 있으면 답답할 수 있는데 이럴 때, 공원을 기억해두면 좋겠다. 경기도 대표 명소가 된 수원 스타필드에 가면, 근처 가볼 만한 곳으로 대유평공원과 수원시 복합문화공간 111CM에도 들러 보면 어떨까?

[대유평공원 111CM 안내]
• 주소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수성로 195 복합문화공간 111CM
• 주차장 : 주차장이 있으나 협소하여 대중교통 이용을 권장(1호선 화서역 1번 출구 도보 10분, 스타필드 3번 게이트 1분 거리)
• 관람 : 화~일요일 10:00~18:00
• 요금 : 무료
• 휴관일 : 월요일 및 법정공휴일

[수원 스타필드 이용 안내]
• 주소 : 경기 수원시 장안구 수성로 175 스타필드 수원
• 주차장 : 6시간 이내 무료 주차
• 운영 시간 : 매일 10:00 - 22:00(연중무휴, 일부 매장 영업시간 상이)
안선영님의 네임카드

수원가볼만한곳, 수원스타필드, 스타필드수원, 스타필드근처가볼만한곳, 대유평공원, 111CM, 수원무료, 수원여행, 무료체험

연관 뉴스


추천 3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