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수원뉴스 로고
상세보기
영화동 거북시장에 현대식 공영주차장 건립
2015-07-31 10:24:30최종 업데이트 : 2015-07-31 10:24:30 작성자 : 편집주간   김우영

수원시가 장안구 영화동에 버스 전용주차 10대를 포함, 총 117대를 수용할 수 있는 현대식 주차장을 건립했다.
8월 1일부터 운영돼 지역 주민과 거북시장 이용객의 주차 편익을 제공하게 될 이 주차장은  총사업비 50억(시비 50%, 국비50%)투입, 지하2층~지상1층으로 건립됐는데 지상에는 지상 버스전용 주차장이 마련돼 있다.  

영화동 공영주차장은 세계문화유산 화성을 찾는 단체 관광객과 조원동 야구장 이용객을 유입, 거북시장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설치됐다. 
이 지역에 공영주차장이 생김으로써 거북시장 이용객의 편익를 제공하고, 주변 지역의 주차난이 해소돼 골목길 불법 주정차 없는 쾌적한 거리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전망된다.

 

영화동 거북시장에 현대식 공영주차장 건립_1
영화동 공영주차장
,
영화동 거북시장에 현대식 공영주차장 건립_2
지상 버스주차장

영화동 공영주차장은 침체된 거북시장(재래시장) 활성화와 낙후 지역 활력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와 수원시가 함께 추진하는 도시활력증진지역개발사업(국토교통부 선정)의 일환으로 추진된 사업이다. 

도시활력증진지역개발사업인 '거북시장:느림보타운 만들기'는 과거에 번성했던 거북시장의 옛 명성을 되찾기 위해 2011년부터 거북시장 상인회를 주축으로, 지역주민, 전문가, 행정이 함께 거북시장 길 특화거리 조성, 옛 길 복원, 재래시장 현대화 시설사업(주차장 확충, 화장실 개선)등을 추진 중이다.

2014년 '거북시장 길 특화 거리 조성(240m)'에 이어 올해 6월 '공용 주차장 완공'과 더불어 2016년 까지 모든 사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 모든 사업들이 완료되면 지역 주민 및 상인들의 염원대로 활력이 넘치는 수원의 우수상권으로 거둡날 것으로 기대된다. 

거북시장 길 특화거리 조성은 올해 국토교통부에서 주최한 제5회 대한민국경관대상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경관의 재창출과 재래시장 활성화 사례로 알려져 전국 지자체들의 견학이 이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