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예타면제 경기] 1천명 설움의 삭발시위 통했나…포천주민 '대환영'
포천시장 "67년의 소외 극복…통일시대 거점도시로의 발판 마련"
2019-01-29 11:29:01최종 업데이트 : 2019-01-29 11:29:01 작성자 :   연합뉴스
전철 7호선 포천까지 연장

전철 7호선 포천까지 연장

[예타면제 경기] 1천명 설움의 삭발시위 통했나…포천주민 '대환영'
포천시장 "67년의 소외 극복…통일시대 거점도시로의 발판 마련"



(포천=연합뉴스) 권숙희 기자 = 29일 전철 7호선 도봉산-포천 연장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가 확정되자 경기도 포천시는 축제 분위기로 달아올랐다.
정부는 이날 1조39억원을 투입해 전철 7호선을 양주 옥정지구에서 포천까지 19.3㎞를 연결하는 '도봉산포천선' 건설사업을 '2019 국가균형프로젝트'에 포함하기로 결정했다.
홍남기 "예타면제 2029년까지 추진…연평균 1조9천억 소요" / 연합뉴스 (Yonhapnews)[https://youtu.be/LIHjZerhPFw]
신분당선 수원 호매실 연장사업을 신청했다가 탈락한 수원시와는 경기도 내에서 희비가 엇갈렸다.
박윤국 포천시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수도권이라는 이유로 그동안 역차별 피해를 감내해온 포천시가 이번에는 소외되지 않았다"면서 "67년간 시민들이 고생이 많았는데, 이번에는 정말 시민의 힘이 강하다는 걸 느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사격장과 탄약고 등 군사시설은 지역발전의 심각한 저해 요소였는데도 우리 시에는 지금까지 아무런 지원이 없었다"며 "지하철 연장을 발판 삼아 앞으로 신도시까지 개발한다면 인구 30만명 규모의 자족도시이자 남북통일 시대를 대비하는 거점도시로 나아가는 데 충분한 요인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고 강조했다.
지역구인 자유한국당 김영우 국회의원도 결과가 발표되자마자 "사격장 피해 주민 여러분과 포천의 고통을 이해해준 정부에 고마움을 표한다"면서 "국회 차원에서는 정부와 긴밀히 협의하며 계획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예산 등을 꼼꼼히 챙기겠다"고 말했다.

경기북부에서 유일하게 철도가 없는 포천시는 전철 7호선이 연결되면 지역발전의 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일단 송우지구 등 기존 택지지구의 교통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되는 것은 물론 대진대, 경복대, 차의과대 등 대학교 학생과 8개 산업단지 근로자 등 23만여 명 이상이 철도 서비스 혜택을 볼 것으로 전망된다.
또 지금은 포천에서 버스와 전철을 이용해 강남구청역까지 2시간 30분이 소요되지만, 7호선이 연결되면 1시간대로 단축되는 만큼 서울로의 출·퇴근도 충분히 가능해진다.
앞서 대규모 원정 집회와 1천여일간 1인시위를 이어온 지역주민들도 이번 결과를 환영했다.
'포천시 사격장 등 군 관련 시설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사격장 대책위)의 이길연 위원장은 "67년이 넘는 기간 동안 군사시설로 인해 많은 피해를 입고 서러움을 겪어온 포천지역 주민의 입장에서는 당연한 결과"라며 환영의 뜻을 표했다.
이 위원장은 그러면서도 "전철 유치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미군 사격장 문제는 여전히 남아 있다"면서 "미군이 주둔하는 한 지역주민이 안심할 수 있는 안전대책이 마련돼야 할 것이며, 대책위의 활동은 사격장이 없어질 때까지 계속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격장 대책위는 지난 16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지역주민 약 1만2천명과 함께 예비타당성 면제를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기도 했다.
이날 조용춘 포천시의회 의장과 강준모 부의장 등 지역 주요 인사들을 포함해 1천16명이 삭발을 감행하며 절박함을 피력했다.

포천시에는 여의도 면적(8.4㎢)의 2.3배인 육군 승진훈련장을 비롯해 1.6배인 미 8군 종합훈련장(영평사격장) 등 군부대 사격장과 훈련장이 9곳에 달한다.
군사시설 보호구역도 222.82㎢로 여의도 면적의 26.5배에 이르는 등 포천 주민들은 지난 60여년 간 각종 군사시설로 인한 피해를 감내했다.
그러나 수도권이라는 이유로 중첩된 규제를 받아 발전이 더디게 진행되자 포천 주민들이 지난 세월 국가안보를 위해 희생한 대가로 철도망 건설을 정부에 요구했다.
박 시장은 이날 오후 1시 포천시청에서 사격장 대책위와 함께 정부 결정에 대한 시의 입장을 표명하는 기자회견을 할 예정이다.

suki@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프린트버튼캡쳐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