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매탄동 W아파트 놀이터 전면 폐쇄 이유는?
노후된 놀이터 관리‧교체 때 주민 의견 수렴 과정 필요
2019-05-22 12:42:06최종 업데이트 : 2019-06-04 10:48:04 작성자 : 시민기자   서지은
 폐쇄된 놀이터에서 방황하는 아이들

폐쇄된 놀이터에서 방황하는 아이들

한 달 전인 4월 23일 매탄동에 있는 W아파트 놀이터가 전면 폐쇄됐다. 접근금지 비닐 테이프로 둘러쳐진 놀이터에 주민들은 놀랐고 아이들은 갈 곳을 잃고 방황했다. 3391세대가 거주하는 대단지 아파트 놀이터 5곳이 모두 폐쇄된 이유는 무엇일까?

공동주택 어린이 놀이시설 즉, 놀이터는 안전관리법에 따라 2년마다 대한산업안전협회로부터 안전검사를 받는다. 이에 3월 11일 실시한 검사에서 해당 아파트는 불합격 통보를 받았고, 3월 18일 입주자대표회장이 관리소로부터 그 사실을 보고 받았다. 

이에 입주자대표회의는 나사 돌출, 바닥 패임, 요철 등과 같은 지적 사항에 대해 보수 또는 교체 가능 여부를 세부적으로 검토 후 4월 회의에서 논의하기로 결정했다. 이 과정에서 시청에 주민민원이 제기됐다. 불합격 받은 놀이터가 아무런 조치 없이 사용되고 있다는 민원에 시청에서 실사를 나가게 됐다. 이에 따라 해당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는 보수 또는 교체에 대한 회의를 진행하기 직전 전면폐쇄를 먼저 실시하게 됐다.
 '놀이터 TALKTALK'에서 강의하는 제충만 강사

'놀이터 TALKTALK'에서 강의하는 제충만 강사

놀이터를 이용하지 못하게 된 주민들은 관리소와 입주자대표회의에 거세게 항의했고, 이에 따라 폐쇄 당일 저녁 긴급 주민설명회가 개최됐다. 입주자대표회의는 시청에 놀이터 관련사항을 확인한 결과 보수가 아닌 전면교체를 해야할 사항이라는 판단하에 4월 29일 임시회의를 열었다.

"놀이터의 경우 주택법상 행위허가 사항이어서 전면교체를 위해서는 소유주 2/3이상의 동의가 필요해요. 우리 아파트는 소유주의 2/3가 거주하지 않는 상황이라 동의 과정에 시간이 오래 걸리고, 전면교체 비용 문제도 있고 해서 보수 후 이용으로 가닥을 잡았었죠. 그런데 지금 잠시 불편하더라도 10년 넘은 낙후된 시설이고 장기적으로는 교체가 맞겠다는 판단에 전면교체를 결정하게 됐습니다. 이에 따라 장기수선 충당금 사용 계획도 수정하게 됐고요." (서지연 동대표)
놀이터 TALK  TALK 포스터

놀이터 TALK TALK 포스터

W아파트는 이후 아파트 놀이터 전면교체를 위한 소유주 동의서명을 진행했다. 5월 초부터 진행된 서명은 현재 2/3 동의에 거의 다다랐다고 한다. 다만, 실소유주가 서명을 한 것인지 확인 작업을 하는 데 까진 시일이 조금 더 걸린다.

"겨울 동안 집 안에 갇혀 있다 날씨도 좋아지고 놀이터에서 놀고 싶은데 이용할 수 없으니 아이들이랑 힘든 점이 많아요. 교체든 보수든 빨리 이용했으면 좋겠다는 마음도 있고요."(101동 안소현)

"5개 놀이터가 모두 폐쇄되고 시에서 운영하는 어린이 공원 한 곳만 이용할 수 있다 보니 그곳에 아이들이 바글바글합니다. 너무 많은 아이들이 있는 게 오히려 더 위험해 보이기도 하고요. 놀이터 폐쇄가 아이를 키우는 가정에서 힘들고 불편하지만 이번 기회에 좋은 놀이터가 만들어졌으면 좋겠어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친아동적이고, 친환경적인 놀이터였으면 합니다."(125동 이은의)

W아파트는 지난 5월 1일과 17일에 '놀이터 TALK TALK'을 개최했다. 1일에는 놀이터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주민 모임이었고, 17일에는 아동권리옹호소 제충만 강사의 강의가 있었다. 입주자 대표회의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주민들 의견을 모으고 놀이터 교체에 적극 반영하고자 한다.

"향후 놀이터 교체 과정은 소유주 동의 서명 절차가 완료되면 놀이터 교체 시안을 만들고 이 중 입찰 업체를 결정 한 뒤 공사를 진행하는 순서로 진행될 것 같아요. 이 과정에서 시안을 보고 아이들이 직접 좋은 점, 싫은 점을 이야기 하는 건 시도해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서지연 동대표)

해당 아파트 입주자 대표는 놀이터를 교체하는 과정에서 최대한 주민 의견을 수렴해 반영하고자 한다. 그러나 의견을 모으는 과정에서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 문제 때문에 쉽지 않아보인다.
어공6호놀이터 바닥 그물망

어공6호놀이터 바닥 그물망꿈의 놀이터 조성 시 디자인 워크숍을 진행하는 모습

꿈의 놀이터 조성 시 디자인 워크숍을 진행하는 모습


수원시는 2015년부터 2018년까지 '꿈꾸는 놀이터'조성 사업을 실시해 아동친화적 놀이터 20개를 만들었다. 놀이터 이용주체인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꿈꾸는 놀이터는 아이들이 의견을 내고 디자인 제작 과정에 참여했다. 어공6호어린이공원(권선동 1275번지) 은 수원시정연구원의 어린이 디자인교육 프로그램과 연계해 선일초등학교 5학년 어린이들과 함께 현장조사, 공간디자인, 모형만들기, 친근한 공원 이름 짓기 등을 한 후 이를 바탕으로 조성된 곳이다.

이러한 아동친화적인 놀이터를 위해서는 놀이터 조성 및 교체 시 전문가의 조언과 예산 지원이 필요하다. 꿈꾸는 놀이터 사업은 앞으로 각 구별로 개별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라고 하니 우리 동네 놀이터에 변화를 주고픈 시민은 해당 구청에 문의해 보자.
프린트버튼캡쳐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