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상세보기
무더위 잊게하는 늘품마음놀이학교 열려
수원지역아동센터연합회-경기쿱 조직, 업무 협약식 통해 상호 연대 강화
2018-08-22 15:04:45최종 업데이트 : 2018-08-23 07:58:56 작성자 : 시민기자   최지영

유난히 무더웠던 여름. 수원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를 찾은 청소년들은 여름의 무더위를 잊고 즐겁고 유익한 여름방학을 보냈다. 바로 늘품상담사회적협동조합이 진행하고 있는 '늘품마음놀이학교(이하 마음놀이학교)' 프로그램 덕분이다. 마음놀이학교는 2014년부터 방학마다 수원관내 지역아동센터 학생들을 대상으로 열리는 늘품상담사회적협동조합(이하 늘품)의 지역나눔 프로젝트이다.

  

횟수를 더해갈수록 참여하는 지역아동센터 수와 참가자들도 늘어나고 있다. 홍보 하루 만에 모든 프로그램이 마감될 정도로 인기가 좋다. 팔달희망지역아동센터, 신나는 공부방, 평화로운지역아동센터, 온누리지역아동센터, 노을빛지역아동센터, 밝은별 지역아동센터, 성은지역아동센터 등 7개 센터 70여명 아동들이 참여하였다.

유난히 무더웠던 여름. 수원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를 찾은 청소년들은 여름의 더위를 잊고 즐겁고 유익한 여름방학을 보냈다. 바로 늘품상담사회적협동조합이 진행하고 있는 '늘품마음놀이학교(이하 마음놀이학교)' 프로그램 덕분이다. 마음놀이학교는 2014년부터 방학마다 수원관내의 지역아동센터 학생들을 대상으로 열리는 늘품상담사회적협동조합(이하 늘품)의 지역나눔 프로젝트이다.    횟수를 더해갈수록 참여하는 지역아동센터의 수와 참가자들도 늘어나고 있다. 홍보 하루 만에 모든 프로그램이 마감될 정도로 인기가 좋다. 팔달희망지역아동센터, 신나는 공부방, 평화로운지역아동센터, 온누리지역아동센터, 노을빛지역아동센터, 밝은별 지역아동센터, 성은지역아동센터 등 7개 센터의 70여명의 아동들이 참여하였다.

수원관내 7개의 지역아동센터 학생들이 참여한 늘품마음놀이학교

마음놀이학교 프로그램 진행에 앞서 참여기관들의 상호 신뢰와 유연한 협조체계를 위한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사)수원지역아동센터 연합회와 경기쿱 조직 (늘품상담사회적협동조합, 울림상담교육협동조합, (주) 더즐거운교육)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앞으로도 원활한 업무 협조와 상호 연대를 해 나갈 것을 약속하였다.

 

이번 마음놀이학교는 늘품상담사회적협동조합이 공모에 선정되어 진행하고 있는 '2018년 경기쿱 공공 플랫폼 활성화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운영되었다. 경기쿱 사업은 공공자산에 대한 수탁·이용을 확대하고 협동조합을 지역경제 성장 중심축으로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늘품마음놀이학교는 수원 지역내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아동 청소년들에게 방학동안 다양한 프로그램(미술심리, 보드게임, 푸드테라피, 놀이심리)을 진행했다.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상담 및 교육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서로 간 따뜻한 돌봄 협력체계를 유지하고 도움이 되고자 하는 지역 활동이다.

(사)수원지역아동센터 연합회와 경기쿱 조직 협약식 (왼쪽부터 주식회사 더즐거운교육, 늘품상담사회적협동조합, 사단법인 수언지역아동센터연합회, 울림상담협동조합

수원지역아동센터 연합회와 경기쿱 조직 협약식 (왼쪽부터 주식회사 더즐거운교육, 늘품상담사회적협동조합, 사단법인 수원지역아동센터연합회, 울림상담협동조합

늘품상담사회적협동조합 대표 프로그램인 '푸드테라피'시간에는 과자와 과일 등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자신을 표현하고 강점 찾기, 성공한 내 모습 표현하기 등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울림상담협동조합이 진행한 '놀이 심리'는 놀이를 통해 자기 조절력을 경험할 수 있도록 꾸몄다. 가면 만들기, 감정 보드게임, 불평수첩 만들기, 기분놀이 등을 통해 부정적 감정을 직면하고 긍정의 에너지로 바꿀 수 있는 활동 등을 통해 참가자들로부터 "후련하고 기분이 좋다"는 피드백을 받았다.

창의미술시간에는 나만의 모자 만들기, 부채 만들기, 비즈와 캘리그라피 등을 통해 나만의 창의성을 발산하는 기회가 되었다. (주)더즐거운교육이 진행한 '보드게임 놀이터'시간에는 다중지능에 기반한 다양한 보드게임을 경험하면서 자신의 기질과 다중지능 선호도를 발견하는 시간이 되었다.

마음놀이학교 활동 내용

마음놀이학교 활동 내용

지난 20일 졸업식에 참여한 학생들의 분위기는 한껏 즐거움으로 가득했다. 졸업식에 모인 학생들은 자신이 참여한 프로그램이 제일 재미있었다며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감을 표현하였다.

늘품상담사회적협동조합 최옥순 이사장은 "늘품마음놀이학교 참여를 통해 아동들이건강한 여름방학을 보냈으면 하였고 오늘 졸업식에서 밝은 얼굴들을 보니 그동안 열심히 잘 참여해준 것 같아 감사하다"라고 말했다.

학생들의 눈을 맞추고 활동 결과물에 대한 칭찬도 잊지않았다. 그리고 늘품마음놀이학교 졸업식의 백미인 단 하나뿐인 특별한 상장 수여식이 있었다. 강사들이 학생 한 명 한 명을 관찰하고 변화를 칭찬하는 특별한 편지이자 선물이다. 

마음놀이학교 수료식

마음놀이학교 수료식

(사)수원지역아동센터연합회 김복희 회장은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아동들에게 의미있는 여름방학을 만들어 주어 감사하고 또한 앞으로 함께 할 여러 활동들이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이에 최옥순 이사장은 "다음 겨울방학때도 늘품마음놀이학교는 진행될 것이라며 다음에 또 만나자"며 화답했다. 늘품이 존재하는 한 마음놀이학교를 계속해 나가고 싶다며 본 활동에 대한 열정과 애정을 보였다.

 

늘품마음놀이학교, 수원지역아동센터연합회, 경기쿱,

연관 뉴스


추천 0
프린트버튼
공유하기 iconiconiconiconiconicon

독자의견전체 0

SNS 로그인 후,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icon icon


 

페이지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