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상상캠퍼스, 주말 ‘집콕족’을 위한 무관중 공연 열어
유튜브 생중계 통해 창작공연, 버스킹 공연 등 다채로운 공연 진행 중
2020-08-25 10:21:55최종 업데이트 : 2020-08-25 10:21:37 작성자 : 시민기자 김윤지
|
경기상상캠퍼스에서 다양한 공연을 무관중 생중계로 진행하고 있다. (출처/경기상상캠퍼스 홈페이지) 경기상상캠퍼스가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르는 일명 '집콕족'을 위해 신나는 공연을 선물했다. 경기상상캠퍼스 유튜브 채널(https://youtube.com/sscampus)을 통해 무관중 생중계를 하는 형식이다. 사전에 안내된 날짜와 시간에 유튜브 채널에 접속하면 생방송으로 볼 수 있고, 시간이 지난 뒤에도 다시보기도 가능하다.
경기상상캠퍼스는 무관중 생중계로 다양한 공연을 진행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2020도민공감공연 <청년을 노래한다>(이하 버스킹)'는 6월 27일을 시작으로 주말마다 공연을 진행하고 있다. 주로 청년들로 구성된 아티스트들이 준비한 버스킹 형식이다. 국악, 밴드, 마술, 기타 등 장르도 다양하고, 공연하는 장소도 경기상상캠퍼스가 아닌 다른 곳일 때도 있다. 경기상상캠퍼스 유튜브 채널 아쉽게도 22일 경기상상캠퍼스 사색의 동산에서 계획됐던 버스킹은 비가 내리는 바람에 취소됐다. 하지만 다음 날 23일 버스킹은 경기도 광주 영은 미술관에서 예정대로 진행됐다. 첫 공연은 마이통밴드가 문을 열었고, 이어 국악 앙상블 가야해, 마술쇼, 메리코발트 공연이 이어졌다.
외출이 엄두가 나지 않는 요즘, 다른 지역 미술관을 배경으로 펼쳐진 공연에 반응이 뜨거웠다. 공연이 시작된 지 한 시간이 지났을 때에는 조회 수가 190여명을 기록했다. 아이디 yoonj***는 유튜브 채팅을 통해 "집콕중이라 너무 답답한 주말을 보내고 있었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국적으로 확산되면서 외출을 하기가 어려웠는데 그나마 힐링할 수 있었다. 출연진들을 응원한다"며 메세지를 남겼다. 마이통밴드가 무관주 생중계로 공연하고 있다. 마이통밴드 리더는 "코로나로 인해 근심걱정이 많을 거다. 그래도 청년들이 준비한 공연으로 조금이나마 기운이 났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무관중 생중계임에도 "우리 앞에 관중이 9천명은 되는 것 같다"고 우스갯소리도 하면서 유쾌한 분위기를 이끌었다. 이어서 출연한 국악앙상블 '가야해'는 이선희의 인연, 이문세의 첫사랑 등 옛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7080 가요를 연주했다. 또 우리나라 정서가 듬뿍 담긴 악기인 25현 가야금과 향비파를 선보이며 악기에 대한 설명도 알려주었다.
공연 팀이 바뀌는 순간에는 출연진을 소개한 썸네일(인터넷 홈페이지나 전자책 같은 컴퓨팅 애플리케이션 따위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줄여 화면에 띄운 것)을 활용하기도 했다. 정지된 화면이지만 다음 공연 팀이 무대에서 사전에 음향을 점검하는 소리가 자연스럽게 들렸다. 무관중 생중계에서만 느낄 수 있는 순간이었다. 2020도민공감공연 <청년을 노래한다> 하지만 생방송이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실수도 눈에 띄었다. 토요일에 예정된 공연은 비가 와서 취소되었지만 사전에 SNS 등을 공지하지 않아 혼선을 빚었다. 공연이 끝날 시간이 다 되어서야 페이스북을 통해 공지가 올라왔다. 다음 날인 일요일은 공연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안내했지만 인터넷 접속에 이상이 생겨 45분 뒤에 공연을 시작했다. 시간에 맞춰 공연을 기다린 시청자들에게는 아쉬운 부분이었다.
또 야외 공연이 유튜브 생중계와 맞물리면서 음향 조절과 화면이 불안정한 점도 개선할 점으로 나타났다. 음향이 갑자기 줄었다 커지거나 텔레비전으로 시청할 경우에는 음질이 낮아 보기에 불편했다. 스마트 기기로 송출될 때에는 인터넷 접속 환경에 따라 중간 끊기는 일도 종종 발생했다. 자연스러운 실수도 생방송의 매력이라고 하지만 무관중 생중계 공연이 많아지는 요즘, 기술적인 부분은 개선할 필요가 있었다. 23일에 열린 '2020도민공감공연 <청년을 노래한다>' 출연진 경기상상캠퍼스는 버스킹 공연 외에도 융복합 '공간1986' 창작공연, 경기상상캠퍼스 입주기업과 '릴레이 사회공헌활동' 등을 유튜브 채널을 통해 송출하고 있다. 또 경기상상캠퍼스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ggychhub)을 통해 입주단체 소개, 온라인 상캠투어 등 카드뉴스를 통해 소식을 전하며 적극적인 소통에 나서고 있다.
경기상상캠퍼스 유튜브 채널에서 볼 수 있는 공연들 연관 뉴스
|